이번 주말엔 지방 도시로 임장 가기로 했어
최근 부동산에 박학한 지인과 약속을 잡던 중, 주말에 부동산 임장을 가야 한다는 얘기를 들었습니다. 임장은 부동산 공부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항목 중 하나인데요. 오랜만에 지인과 임장에 대해 토론하던 찰나에 KB부동산 구독자분들이 생각나 오늘은 부동산 임장법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 드리려 합니다. 부동산 임장은 하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 하는지 방법을 몰랐다면, 이번 글을 꼭 정독하시길 바랍니다.
‘현장’에서만 확인 가능한 Point! 임장이 필요한 이유

여러분들은 임장에 대해 얼마나 알고 계신가요? 임장이란 부동산 이용 실태를 알아보기 위해 현장에 직접 가보는 것을 뜻합니다. 가령 내가 어떤 아파트를 매수한다고 했을 때, 직접 그 아파트 단지에 방문해 교통, 학군, 편의시설 등 전반적인 주거 환경을 직접 내 눈으로 확인하는 것이죠.
하지만 요즘처럼 휴대폰 하나로 모든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시대에서 ‘임장이 꼭 필요할까?’라는 의문을 가질 수 있습니다. 인터넷에 조금만 검색해봐도 교통이 어떤지, 학군은 좋은지 손쉽게 확인할 수 있으니까요. 그러나 부동산 임장은 반드시 필요한 과정입니다.
가령 내가 원하는 단지가 지도 상에서는 지하철역과 5분거리의 초역세권이라고 가정해보겠습니다. 단순히 역세권이라는 이유로 매수를 결심했지만, 막상 현장에 방문해보니 경사가 너무나 가파른 곳이라면 생각이 달라질 수 있겠죠. 또한 단지의 조경이 생각했던 것과 다르거나 단지 주변 도로가 너무 좁아 교통체증이 심각할 수도 있습니다. 즉 부동산 임장은 현장에 직접 방문하지 않으면 알 수 없는 내용들을 직접 확인하기 위한 수단 중 하나입니다.
사전 조사는 필수~! KB부동산 앱으로 미리 준비하자!
그렇다면, 효과적인 임장을 위해 준비해야 할 사항은 무엇일까요? 아무래도 나의 소중한 시간을 내어 현장에 방문하는 만큼, 임장을 위해서는 철저한 사전 조사가 필요합니다.

먼저 KB부동산 앱을 통해 내가 원하는 지역의 정보를 취합한 후 정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단지의 규모나 주변 인프라는 물론, 현재 매물로 올라온 물건의 호가나 실거래가 등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단지의 최근 시세를 정확하게 알고 방문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갑자기 실거래가격이 급등하거나 급락했다면, 그 이유를 임장을 통해 찾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사전 조사가 충분히 완료됐다면, 임장 일정을 잡고 해당 지역에 있는 공인중개사무소 2~3곳을 선정하여 도움을 받는 것도 방법입니다. 부동산 중개업자는 그 누구보다 해당 지역에 대해 잘 아는 사람들입니다. 미처 조사하지 못한 또 다른 정보를 얻게 될 수 있으니, 혼자 임장에 나서는 것보다 부동산 중개업자와 동행하여 임장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다만 일부 중개업자는 계약을 위해 해당 지역의 좋은 점만 어필할 수 있으니 미리 조사한 내용을 통해 선별적으로 정보를 취합하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 필요합니다.
부동산 임장, ‘이것’만 기억하면 완전 정복!
임장 당일에는 시간적 여유만 된다면, 미리 섭외한 부동산 중개업자를 만나기 2시간 전에 현장에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미리 현장을 둘러본 후 사전 조사한 내용과 다른 것은 없는지 비교를 해야 부동산 중개업자를 만났을 때 다양한 질문을 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임장은 능동적인 자세로 임할수록 효과가 좋습니다.
또한 임장을 하게 될 경우에는 자차(자기차량)를 이용해 이동하는 것보다는 직접 걸어보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다소 시간이 소요되더라도 단지 주변의 경사도나 상권 등이 어떻게 형성되어 있는지 몸소 느껴보면, 해당 단지의 가치를 좀 더 확실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임장 시 체크해야 할 사항은 수없이 많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교통입니다. 지하철역과의 거리는 가까운지, 집 앞에 버스정류장은 있는지, 단지 주출입구부터 주변 도로의 넓이가 넓어 교통 체증은 없는지 등을 가장 먼저 확인해야 합니다. 또한 동간 거리, 단지 내 상가, 조경 및 커뮤니티 시설, 주차장 등 삶의 질과 연관되는 단지 내 시설들도 하나하나 꼼꼼히 따져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후 다른 항목들은 개인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중점적으로 확인하면 됩니다. 가령 자녀를 둔 학부모 수요자라면, 아이들의 학교나 학원이 얼마나 가까이 위치해 있는지, 가는 길까지 안전한 도로가 형성되어 있는지 등을 확인해야 합니다. 쾌적한 주거생활을 누리고 싶으신 분들은 주변에 공원이나 산책로 등이 잘 조성되어 있는지 확인해야 하며 대형병원이나 영화관 등의 주거 편의시설의 유무도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중개업자를 통해 세대 내부에 들어갈 기회가 있다면, 아파트 구조나 일조량, 층간 소음 등을 직접 확인해야 합니다. 이러한 내용들은 직접 임장을 하지 않으면 얻을 수 없는 귀중한 정보입니다. 임장을 하기로 결심했다면, 위 내용들을 토대로 한 번 시간을 냈을 때 최대한 많은 양의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부동산 임장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봤는데요. 임장은 많이 하면 할수록 지역과 단지를 보는 눈이 향상됩니다. 만약 부동산을 매수하거나 투자할 계획이 있다면 임장은 필수라는 것을 잊지 마시고, 성공적인 부동산 전문가로 거듭나길 KB부동산이 기원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