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이야기]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PHEV), 완벽 이용 방법.. 충전부터 주행까지

2025년형 미쓰비시 아웃랜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최근 전기자동차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완전한 전기차뿐만 아니라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PHEV)에 대한 문의도 늘고 있다. PHEV는 전기차의 장점과 내연기관차의 장점을 모두 갖춘 차량으로 많은 관심을 받고 있지만, 아직 생소한 부분이 많아 궁금증을 갖는 사람들이 많다.

PHEV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하고, PHEV를 더욱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한다.

PHEV, 어떻게 작동하나

PHEV는 전기 모터와 함께 가솔린 엔진을 탑재한 차량이다. 배터리에 충전된 전력으로 순수 전기 모드로 주행할 수 있으며, 배터리 잔량이 부족할 때는 가솔린 엔진이 작동한다.

순수 전기 모드: 배터리 용량에 따라 일정 거리를 순수 전기로 주행할 수 있다. 이때는 배기가스가 전혀 발생하지 않아 친환경적이다. 다만, 급가속이나 외부 온도가 낮을 때는 가솔린 엔진이 보조적으로 작동할 수 있다.

하이브리드 모드: 배터리 잔량이 부족하거나, 더 많은 동력이 필요할 때 가솔린 엔진과 전기 모터가 함께 작동하는 모드이다.

PHEV 궁금증 해결

PHEV에서 가스 엔진은 언제 작동하나?
-배터리 잔량이 부족할 때, 급가속 또는 급정지 시, 외부 온도가 낮을 때 등 다양한 상황에서 가솔린 엔진이 작동할 수 있다.

PHEV에도 원페달 주행이 가능한가?
-일부 PHEV 모델은 회생 제동 기능을 강화하여 원페달 주행에 가까운 운전 경험을 제공한다. 하지만 모든 모델에서 지원되는 것은 아니다. 원페달 주행이란 브레이크를 사용하지 않고 가속 페달 하나로만 차량을 움직이고 멈추는 운전법으로 전기차에서만 가능하다.

DC 고속 충전기에서 PHEV를 충전할 수 있나?
-대부분의 PHEV는 레벨 1, 2 충전만 지원하며, DC 고속 충전은 지원하지 않는다. 다만, 일부 모델은 DC 고속 충전을 지원하기도 한다. 충전 종류에는 레벨 1(표준 120볼트 콘센트), 레벨 2(240볼트 콘센트) 및 레벨 3(일반적으로 DC 고속 충전기)가 있다.

매일 밤 PHEV를 충전해야 하나?
-하루 주행 거리에 따라 충전 빈도 조절이 가능하다. 짧은 거리를 이동하는 경우 며칠에 한 번 충전해도 충분할 수 있다.

기아 쏘렌토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PHEV를 효율적으로 이용하는 방법

정기적인 충전: PHEV의 가장 큰 장점은 순수 전기 모드로 주행할 수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매일 밤 충전하는 습관을 들이면, 연료 소비를 줄이고 환경 보호에도 기여할 수 있다.

운전 습관 개선: 급가속이나 급정지를 자제하고, 에코 모드를 활용하면 연료 효율을 높일 수 있다. 또한, 회생 제동 기능을 적극 활용하여 배터리를 충전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전기 모드 우선 활용: 짧은 거리 이동 시에는 되도록 전기 모드를 활용하고, 장거리 이동 시에는 가솔린 엔진과 전기 모터를 함께 사용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충전 인프라 활용: 집뿐만 아니라 직장이나 외출 시 방문하는 장소에 설치된 충전 인프라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면 충전 기회를 늘릴 수 있다.

PHEV는 친환경적이면서도 편리한 이동 수단이다. 하지만 PHEV를 효율적으로 이용하기 위해서는 차량의 특성을 잘 이해하고, 올바른 운전 습관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

이정태 글로벌모터즈 기자 jtlee@g-enews.com

<저작권자 ⓒ 글로벌모터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