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동차 스마트키가 방전돼서 당황했던 경험 있으신가요?
스마트키는 소모품이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리튬 배터리를 교체해줘야 합니다. 짧게는 1~2년, 길게는 3년까지도 사용이 가능한데요. 워낙 배터리 소모량도 작고 교체 주기도 긴 편이라 갑자기 방전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이럴 경우, 갑자기 시동이 걸리지 않아 당황스러울 수 있어요.
그러한 상황을 대비해 스마트키가 방전되었을 때 대처 방법에 대해 알아볼게요 :)
자동차 문 여는 법

스마트키 내부에는 비상용 열쇠가 들어 있습니다. 열쇠를 꺼내는 방법은 제조사별로 다른데, 대부분 스마트키 위에 돌출된 작은 버튼을 눌러서 빼거나 당겨서 꺼냅니다.
스마트키에서 꺼낸 비상용 열쇠는 운전석 도어 손잡이 옆에 있는 열쇠 구멍에 넣고 돌려서 차량 문을 열 수 있어요. 운전석 도어 손잡이 옆에 구멍이 보이지 않을 경우, 열쇠 구멍이 덮개로 가려져 있기 때문인데요. 비상용 열쇠로 덮개의 아래쪽에 있는 홈을 누르며 위로 올리면 덮개를 떼어낼 수 있고, 덮개를 떼어내면 열쇠 구멍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동 거는 법

비상 키로 차 문을 열었다면, 시동은 어떻게 걸어야 할까요?
원래는 손가락으로 시동 버튼을 누르면 시동이 걸리게 되죠. 그런데 스마트키가 방전됐을 때는 스마트키의 한쪽 모서리로 시동 버튼을 눌러주면 시동을 걸 수 있어요. 이는 제조사에서 비상시를 대비하여 스마트키에 내장된 칩과 시동 버튼에 내장된 칩이 서로 통신하여 배터리 없이 시동을 걸 수 있게 해놓은 것입니다.
이처럼 비상시에 시동 거는 법은 차종마다 다를 수 있으니, 차량 매뉴얼을 꼭 숙지해주세요 :)
스마트키 배터리 교체 방법

스마트키 배터리 교체는 아주아주 간단합니다. 본체를 분리한 후 내부에 장착된 리튬 배터리로 교체하면 되는데요. 가까운 편의점이나 대형 마트에서 구매할 수 있으며, 직접 교체하거나 어려울 경우 근처 공업사에서 교체가 가능합니다.
앞으로는 스마트키가 갑자기 방전되더라도 당황하지 않고 교체할 수 있겠죠?😉
#지식토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