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이, 칼슘 먹으면 키가 더 클까?
아이 키가 3cm만 더 컸으면....
우리 아이 키를 또래 친구들과 비교하면서 아이가 잘 자라고 있는지, 키가 더 클 순 없는지 고민해 본 적이 있으실 거예요. 그런 마음에서 아이에게 흰 우유와 각종 칼슘 영양제를 더 챙겨주게 되죠.
그런데 칼슘 먹으면 정말 키가 더 클까요? 칼슘과 관련된 진실 혹은 거짓, 오늘 알아보겠습니다.
칼슘이란?
칼슘은, 인체의 건강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24가지 비타민과 미네랄 중 하나입니다. 다른 미네랄에 비해 상대적으로 많은 양이 필요한 것이 특징입니다.
칼슘은 유제품과 채소에서 주로 함유되어 있습니다. 식품에 들어있는 칼슘은 식품 종류에 따라 흡수성에 차이가 있습니다. 기본적으론 산호 칼슘이 탄산칼슘보다 흡수율이 좋은데요, 이 흡수율이란 것이 식품에 함유되어 있는 다른 성분들의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예를 들어 섬유질(보통 채소에 많습니다)이 풍부한 음식을 먹게 된다면, 섬유질 덕분에 음식이 장을 그만큼 늦게 통과합니다. 그래서 칼슘도 체내에 더 많이 흡수될 수 있어요.
따라서 평소 섬유질이 적은 식단을 드시는 분들은 칼슘 보충제만을 섭취하는 것보다, 섬유질을 함께 보충해 주는 것이 칼슘 흡수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칼슘의 효능
적절한 칼슘 섭취는 뼈와 근육 건강에 매우 중요합니다. 칼슘이 부족하면 골다공증과 같은 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골다공증의 주요 원인은 장기적인 칼슘 부족입니다. 따라서 적절한 칼슘을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골다공증의 위험을 감소시키는데 필수적이죠.
또한 칼슘은 심혈관 건강, 비만 조절, 암 예방 등 근골격 외 기능에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또 다른 이점으로는 임신 중 고혈압 장애 감소, 혈압 저하, 골다공증 및 대장 선종 예방, 콜레스테롤 수치 저하, 임신 중 충분한 칼슘을 섭취한 산모의 태아의 혈압 저하 등이 있습니다.
우리 아이, 칼슘 먹으면 더 키가 클까요?
칼슘 섭취는 키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거나, 키를 더 크게 만들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유년기와 청소년기의 골격 형성에는 적절한 칼슘 섭취가 매우 중요한데, 이는 칼슘이 골격 형성과 에너지 대사에 중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칼슘 보충과 적당한 운동은 청소년의 뼈 미네랄 함량(BMC)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정리하자면 칼슘은 전반적인 뼈 건강에 중요하지만, 키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거나 키를 크게 만드는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과도한 칼슘 보충은 때때로 위장 부작용 및 신장 결석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하여 섭취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Copyright © 해당 콘텐츠의 저작권은 3분건강레터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