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하기 좋은 회사를 알아보는 7가지 방법

훌륭한 직장은 직원들의 심리적 안정을 중시합니다. 직원들이 두려움 없이 당당하게 의사소통하고 자기계발이 회사의 성장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 좋은 고용주는 직원들의 경력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개발 기회를 제공합니다. 구직자는 자신을 어필하기 위한 노력과 함께 일하기 좋은 회사를 알아보는 안목을 동시에 키워야 하는데요. 일하기 좋은 회사의 특징 7가지를 소개합니다.


심리적 안정감 조성

사무실에 언성이 높은 상사의 질책이 들리거나, 혼날까 봐 걱정하는 직원들이 있거나, 실수에 대한 두려움으로 도전하지 않는 분위기가 엿보인다면 그곳은 일하기 좋은 회사라 말하기 어렵습니다. 일하기 좋은 회사란 심리적인 안정감이 조성되어 있어야 합니다.

성과가 높은 팀과 낮은 팀, 합류하고 싶은 팀을 구분하는 요소로 ‘심리적 안정감’이 꼽힙니다. 채용 전문가들은 심리적 안정감이 있는 직장에서 직원들이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질문하고, 실수에 대해 논의하고,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다고 전했습니다.


경력 성장 지원

일하기 좋은 회사의 또 다른 특징은 경영진이 직원들의 경력 성장을 위해 지원하기를 꺼려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직원이 회사에 재직하는 동안에도 심지어 퇴사한 후에도 모두 성공적인 경력을 쌓기를 바란다는 것인데요. 훌륭한 기업일수록 직원이 선택하는 경력의 경로와 승진, 조직 내에서 필요한 발전 등 직원의 자기계발에 필요한 사항을 적극 지원합니다.

또한 직원들과 이러한 경력 증진 과정에 대해 솔직하게 대화를 나누는 분위기가 형성되어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회사가 경력의 경로에 대해 투명하게 밝히지 않고, 모든 직급의 직원들이 자기계발을 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지 않는다면 일하기 좋은 회사가 아니라고 경고했습니다.


건설적인 피드백 제공

경력을 발전시키고 업무를 더 잘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는 솔직하고 건설적이고 지속적인 피드백을 받는 것입니다. 일하고 싶은 환경을 만드는 훌륭한 기업은 피드백을 제공하는 것의 이점을 분명히 알고 있고, 이 기업의 리더들은 직원들에게 피드백을 전하는 데 주저하지 않습니다.

물론 직원들 역시 자신이 잘하는 것을 더 강화하기 위해 피드백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는 문화가 자리잡아야겠죠. 덧붙여 피드백을 전할 때는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알려주는 건설적인 대화로 진행해야 한다고 조언했습니다.


적절한 인재 배치

일하기 좋은 회사는 직원 개개인의 역량에 맞는 프로젝트를 배정합니다. 해당 직원이 업무를 유능하게 진행할 수 있는 분야나 역할에 배치하는 것이죠. 훌륭한 기업은 어떤 유형의 프로젝트가 그 직원의 유능함을 이끌어내는지, 진정한 열정을 끌어내는지, 관심사를 표출하는지 파악하기 위해 진지한 노력을 합니다. 이렇게 인재별로 프로젝트를 매치할 때 성과가 극대화되고 시너지 효과를 누릴 수 있죠. 일하기 좋은 회사일수록 개인 역량에 관심을 가지고 그에 맞는 프로젝트를 배치한다는 점을 잊지 마세요.


직원을 소중히 여기는 마음

회사의 성과를 내고 매출을 올리고 이윤을 낼 수 있는 이유는 직원이 일을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직원들이 느끼는 직장 내 자존감이 일의 성과나 아웃풋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직장에서 안정감을 느끼지 못하거나 인정받지 못하면 일상이 쳇바퀴 돌리는 것처럼 느껴질 수 있습니다.

조직 내에서 눈에 띄지 않는 직원을 방치하거나 의욕을 꺾는 분위기라면 직원은 온전히 자신의 역량을 펼치기 어렵습니다. 훌륭한 회사라면 직원의 고유한 기여도를 인정하고 소중하게 여기며 존중합니다. 직원을 인정하는 리더의 자세는 사기를 높일 뿐만 아니라 참여도와 생산성을 높여서 더 의욕적인 인력을 만듭니다.


사생활을 존중하는 분위기

회사가 직원의 행복과 만족을 중요하게 생각하는지 따져봐야 합니다. 일하기 좋은 회사는 직원들의 사생활을 존중하고 보호하려고 노력합니다. 리더와 직원과의 충분한 소통을 통해 근무시간을 유연하게 조정하며, 퇴근 후 개인생활을 보호하는 자세를 보입니다.

회사 전체적으로, 혹은 사무실 내 분위기가 공과 사의 구분이 모호하거나 선을 넘는 등의 무례한 지점이 있는지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커뮤니티에서 볼 수 있는 현직자의 글이나, 리뷰 등을 꼼꼼하게 살펴보아야 합니다.


상호보완적인 동료 관계

사내 동료들의 관계 역시 일하기 좋은 회사의 조건을 자리합니다. 아무리 회사의 규칙이 합리적이고 훌륭한 리더십이 마련되어 있는 회사라고 해도 함께 일하는 동료와의 관계가 무너지면 회사생활에 문제가 생기기 때문인데요. 동료들이 서로 긍정적으로 건설적인 관계를 맺고 있는지, 시기나 질투와 같은 부정적인 감정으로 인해 멍들어 있지 않은지 체크하는 것이 좋습니다.

임직원 모두 서로를 대하는 태도에 존중과 배려가 깔려 있어야 하며, 상대방의 성과에 박수 쳐줄 수 있는 성숙한 태도의 분위기어야 일하기 좋은 회사라고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