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형돈 7주 만에 10kg 감량... 가장 먼저 바꾼 건 바로 "이것"

많은 사랑을 받는 연예인 중 한 명이죠. 개그맨 정형돈이 최근 10kg을 감량해서 한층 건강해진 근황을 전했습니다.

다이어트 전문업체 쥬비스의 유튜브 채널 영상 <세끼 다 먹는데 운동 안 해도 된다는 다이어트>에 등장한 정형돈은 다이어트에 후 달라진 일상을 공개했습니다.

정형돈은 한때 173cm 키에 100kg에 육박하는 몸무게로, 건강에 적신호가 켜졌었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여러 번 다이어트를 시도했지만 번번이 요요가 와서 원래 몸무게보다 더 찌길 반복했다고 합니다.

이번엔 다이어트 전문업체의 도움을 받긴 했지만, 정형돈은 전반적인 생활습관을 개선한 덕에 훨씬 수월하게 다이어트를 성공했다고 비결을 밝혔습니다.

출처: 한유라 님 인스타그램 캡처

정형돈이 가장 먼저 바꾼 것은 바로 "수면 습관"

정형돈이 이번 다이어트 동안 가장 먼저 바꾼 건 다름 아닌 수면 습관입니다. 새벽 2시 넘어서 불규칙하게 잠들던 그는, 밤 11시 이전에 잠자리에 들어 하루 7~8시간의 충분한 수면을 취했다고 하는데요.

일찍 자는 것이 다이어트에 좋은 이유는 여러 가지 측면에서 설명할 수 있습니다.

첫째, 수면은 식욕 조절에 중요한 호르몬인 렙틴과 그렐린의 균형을 유지하는 데 큰 역할을 합니다. 충분한 수면을 취하면 렙틴 수치가 높아져 쉽게 포만감을 느끼게 되고, 그렐린 수치는 감소하여 식욕을 억제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둘째, 수면은 신진대사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규칙적인 수면 습관을 들이면 체내 신진대사가 정상화 돼서 에너지 소모가 증가하게 됩니다. 반면, 수면이 부족하면 대사율이 저하되어, 먹는 것 대비 체중이 늘어나는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셋째, 충분한 수면은 피로를 줄이고 에너지를 회복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피로가 덜하면 운동이나 신체 활동에 대한 의욕이 높아지고, 이는 자연스럽게 칼로리 소모를 증가시키는 결과로 이어지게 되는데요. 정형돈 역시 수면습관을 개선하자 활력이 생겨 추가적인 걷기 운동을 병행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출처: 쥬비스 유튜브 채널 캡처

정형돈, 다이어트 운동으론 "걷기" 선택

정형돈은 해당 유튜브 영상에서 "예전에는 잘 걷지 않았는데, 요즘은 몸이 가벼워져 활동량이 늘어난 것 같다"라고 하며, "요즘 동네 산책에 푹 빠져 있는데, 저녁 식사 후 동네를 걷다 보니 몰랐던 구석구석을 발견하는 재미와 사람 구경의 즐거움이 크다"라고 말했습니다.

걷기는 비용 부담 없이 시작할 수 있는 대표적인 유산소 운동으로, 체중 감량에 효과적입니다. 특히 무리한 근력운동이 불가능한 상태라면 더욱 권장되는데요.

꾸준한 걷기 운동은 근력, 지구력, 심폐력 강화를 도와주며, 심장 질환과 뇌졸중 위험을 약 30% 줄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걷기는 몸에 좋은 콜레스테롤(HDL)을 증가시키고 나쁜 콜레스테롤(LDL)을 감소시키며, 혈압을 낮추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미국의 한 연구에서는 뛰기와 걷기를 각각 주 3회씩 30분 동안 20주간 실시한 결과, 걷기가 체지방을 13.4% 감소시킨 반면, 뛰기는 6.0% 감소에 그쳤습니다. 이 연구는 특정 조건의 비만 환자들에게는 뛰는 것보다 걷는 것이 오히려 체중 감소에 더 효과적일 수 있다는 결과를 시사하죠.

하지만 걷기 운동을 할 때는 주의해야 할 점도 있습니다. 퇴행성 관절염 환자는 관절의 연골이 손상된 상태이기 때문에 장시간 걷는 것이 오히려 건강에 해로울 수 있습니다. 통증이 발생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하루 1~2시간 걷는 것은 도움이 되지만, 그 이상 걷게 되면 관절에 가해지는 압력이 증가해 통증이 심해질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무엇보다 정형돈은 이번 다이어트에 성공하면서 꾸준하게 복용하던 혈압약을 반으로 줄였다는 것이 가장 기쁘다고 밝혔습니다.

일시적 감량도 좋지만 이후 요요가 생기지 않도록 꾸준히 식단과 운동을 통해 관리하는 게 더 중요하다는 사실 모두 알고 계실 겁니다. 정형돈의 긍정적인 소식에 더불어, 오늘부터 우리도 평소보다 조금 더 해를 쬐며 걷고 일찍 잠자리에 들어보는 것이 어떨까요?

Copyright © 해당 콘텐츠의 저작권은 3분건강레터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