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TS도 못 피했다' 알레르기 원인과 증상, 치료법은?
알레르기의 원인은 각양각색! 예방과 대처법은?
알레르기는 대부분의 사람에게서는 특별한 문제가 되지 않는 물질에 대한 면역계의 과민반응에 의해 나타나는 증상을 말한다. 꽃가루, 음식, 아토피, 천식, 먼지, 햇빛 등 다양한 물질로 인해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나며 안구 충혈, 비염, 가려운 피부 발진, 호흡 곤란, 부종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가장 흔하게 이야기가 나오는 알레르기로 식품 알레르기가 있으며, 흔한 알레르기 증상으로는 가려움증 또는 비염 증상을 겪는 사람이 많다고 한다. 오늘은 알레르기의 원인과 예방법, 증상이 나타났을 시 대처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1. 알레르기의 원인
방탄소년단(BTS) 진은 마늘 알레르기가 있으며 가려움증 정도의 경미한 증상이 있다고 한다. 알레르기는 이처럼 경미한 증상부터 심각한 증상까지 나타날 수 있으며 개인에 따라 차이가 크다. 알레르기 증상은 가려움증, 비염, 발진, 구토, 설사, 복통, 호흡 곤란, 심박수 변화, 얼굴 및 입술, 혀, 목 등이 붓는 증상 등이 있다.
식품 알레르기의 경우 특정 식품의 단백질이 원인이 되는 경우가 많으며 이 단백질은 면역 체계를 히스타민과 같은 화학 물질을 방출하게 되고 이로 인해 알레르기 증상이 나타난다. 보통 난류, 우유, 땅콩, 견과류, 대두, 생선, 해산물, 밀 정도가 원인이 된다.
이 밖에도 집 먼지, 미세먼지, 진드기, 꽃가루, 열, 추위 등 다양한 원인으로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나는데 지금과 같은 겨울철에는 추운 날씨와 건조한 공기로 인해 알레르기 원인 물질이 공기 중에 많이 분포하여 알레르기를 일으키기도 한다.
2. 알레르기 예방 및 대처 방법
식품 알레르기 반응이 있다면 식품을 섭취하지 않는 것만으로도 충분한 예방법이 되며 식품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식품 라벨을 주의 깊게 읽어 해당 성분이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공기 중 분포하는 요인으로 알레르기 반응이 있다면 실내에 공기 청정기를 설치 또는 환기를 잘 해주어 공기 중의 알레르기 원인 물질을 제거해 주는 것이 좋고 정기적인 청소로 먼지 및 진드기 등을 제거해 주는 것이 좋다. 또한 실외 활동은 최소화하여 꽃가루나 미세먼지 등 알레르기 원인 물질을 피해주는 것이 좋으며 마스크를 착용하면 예방에 도움이 된다.
경미한 알레르기 증상이 나타났다면 가까운 약국에 방문하여 약사와 상담 후 항히스타민제 또는 스테로이드제를 사용해 가려움, 염증을 개선해 주어야 한다. 전신적인 반응이나 호흡 곤란과 같은 심각한 알레르기 증상이 나타났다면 신속하게 병원을 방문하여 전문의의 진료를 받아야 한다. 기도 등이 부어 호흡 곤란이 온 상황이라면 사망에 이를 수도 있어 주의해야 한다.
증상이 빈번하게 발생한다면 전문의와 상담을 통해 알레르기 원인 물질에 대한 피부 검사 또는 혈액 검사를 하여 원인을 알아내어 예방해 주는 것이 좋다.
Copyright © 저작권 보호를 받는 본 콘텐츠는 카카오의 운영지침을 준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