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대학 이런학과] 37. 경일대학교 SMART스포츠대학

스포츠산업이 전 세계적으로 급속하게 성장하고 있다. 과거 스포츠산업은 야구, 축구와 같은 대중적인 스포츠가 큰 인기를 끌며 프로리그가 구성되었고, 그에 맞춰 미디어 기술이 발달하면서 광고와 스포츠 방송 등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형태로 발전해 왔다. 이후 21세기에 접어들면서 스포츠산업 분야에서 건강과 웰빙에 관한 관심이 증가하고 기존의 프로 스포츠산업 분야에 피트니스와 헬스케어 분야가 더해지면서 급속히 성장하는 추세에 있다.

경일대학교는 이러한 스포츠산업의 시대적 트렌드에 부응하여 한발 앞서 SMART스포츠대학을 설치해 전문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경일대 SMART스포츠대학은 △스포츠재활의학과 △노인체육복지학과 △스포츠지도학과 △축구학과 △태권도학과 △스포츠융합학부 △피트니스산업학부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분야별로 특화된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스포츠재활의학과

스포츠재활의학과는 지난 2022학년도에 스포츠재활의학 분야의 인재 육성을 위해 신설된 전공으로, 국내 스포츠 인구의 증가와 함께 초고령 사회 진입을 앞두고 신체와 건강에 대한 관심과 중요성이 높아짐에 따라 스포츠산업의 새로운 분야로 급부상하고 있다.

경일대 스포츠재활의학과에서는 학생 개개인과 진로 상담을 진행하고 개인 맞춤형 지도를 통해 스포츠재활분야에서 필요로 하는 자격증 및 활동 경력 등을 컨설팅해 개인 역량 강화에 힘쓰고 있다.

스포츠재활의학과를 졸업하면 △스포츠지도사 △응급처치강사 △스포츠마사지 △스포츠테이핑 △운동사 △건강운동관리사 △선수트레이너(AT) △국제 자격증(ACSM, NASM, NSCA) 등을 취득할 수 있다.

전공을 살린다면 프로·아마추어 스포츠팀이나 스포츠재활센터, 스포츠의학전문병원의 선수트레이너(AT) 및 피지컬 트레이너로 활동할 수 있으며 피트니스센터 및 PT샵에서 전문성 높은 퍼스널 트레이너로 인정받을 수 있다. 또한, 병원이나 보건소 등 의료기관에서 건강운동관리사로도 활동할 수 있어 취업의 폭이 넓다.

경일대 스포츠재활의학과는 교내에 스포츠재활센터를 운영하면서 전공 교수와 학생이 1:1로 도제식 교육을 진행하고 있어 현장 실무 능력을 키우기에 안성맞춤인 곳이다.

◇노인체육복지학과

노인체육복지학과는 초고령사회 진입을 목전에 두고 실버산업이 확대됨에 따라 노인의 신체적, 정신적 건강 증진과 사회복지를 융합하여 전문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개설된 학과로, 지난 2018년도에 지역 최초로 개설해 학생들의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노인체육복지학과를 졸업하면 국가자격증인 2급 사회복지사 자격증을 취득하고 정규 교육과정과 교수 지도하에 △노인스포츠지도사 △건강운동관리사 등 다양한 스포츠 관련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또한, 경일대 노인체육복지학과는 교육과정 내에 필요한 전공을 선택적으로 이수할 수 있어 학생이 원하는 분야를 직접 설계해 전문성을 높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선택적으로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장점은 비교과 과정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특히 이론 학습에 그치지 않고 다양한 실습 교육은 물론 해외연수, 연구팀 활동, 각종 공모전, 자원봉사 활동, 현장실습, 캡스톤 디자인 등의 활동을 통해 실무 능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했다.

졸업 후에는 요양원, 노인복지관, 노인전문병원, 노인체육 및 고령화 사회연구소, 노인 체육회 등 '노인 시설'에서 근무할 수 있으며 나아가 사회복지 공무원, 각종 복지시설, 시군구 체육회, 운동 재활시설, 스포츠 과학센터, 스포츠 피트니스센터 등에서도 활동할 수 있다.

◇스포츠지도학과

스포츠지도학과는 전문 선수 육성 및 스포츠와 관련된 다양하고 폭 넓은 지식 습득과 스포츠 기능 및 선수 관리를 위한 스포츠 전문가를 양성하는 곳으로, 스포츠 기술 습득 및 지도와 관련된 체계적인 이론교육과 다양한 실습 교육을 진행한다. 또한 1:1 맞춤 지도시스템을 통해 스포츠 지도사로서 역량을 높일 수 있다.

스포츠지도학과에 진학하면 △스포츠지도사 1급·2급 △스포츠심리상담사 △스포츠경기분석관 △각종 경기 심판 자격증 △선수 및 퍼스널트레이너 등의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또한 취업은 각종 스포츠 현장에서 스포츠 전문가로 활동하거나 스포츠와 관련된 정부 및 공공기관, 교육기관 등에서 근무할 수 있다. 그리고 교육학 대학원에 진학하게 되면 체육정교사 2급을 취득해 초·중·고교에서 선생님으로 활동할 수도 있다.

◇축구학과.

축구학과는 축구에 특화된 전공으로 선수 활동뿐만이 아니라 축구와 관련된 스포츠산업 분야에 특화된 인재를 양성하는 곳이다. 경일대는 축구선수로 활약하고 있거나 은퇴한 학생들, 축구에 흥미는 있으나 선수로서 경험이 없는 학생들을 위한 특화된 교육과정을 갖추고 있다.

경일대는 FIFA 공인 경기장 2면을 가지고 있으며 전문화된 축구 지도자 5명을 초빙하여 학생들을 지도하고 있다. 특히, 학생들에게 부담감을 주던 운동부 회비 문화를 없애는 한편, 훈련 및 대회출전 경비를 대학에서 지원함으로써 학생 선수들이 운동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또한, 축구 데이터 분석 시스템인 'Bepro11'을 도입하여 선수들 개개인의 기량을 확인하여 그에 맞춘 지도를 하고 있으며, 선수 활동 이후를 대비하여 축구 관련 지도자, 심판 등의 자격증 교육과 함께 피트니스, 전력 분석 등의 과정을 별도로 개설해 학생들을 지원하고 있다.

졸업 후에는 프로·아마추어 스포츠팀이나 스포츠재활센터의 선수트레이너 또는 퍼스널 및 피지컬 트레이너로 활동할 수 있으며 각종 체육시설의 건강운동관리사로도 활동할 수 있다.

◇태권도학과

태권도학과는 태권도에 특화된 전공으로 태권도 선수로서의 활동뿐만이 아니라 태권도 산업 분야에 특화된 인재를 양성하는 곳이다.

경일대 태권도학과는 선수로 활동하는 학생이나 은퇴선수, 태권도에 관심 있는 일반 학생이 진학할 수 있으며 진학 후에는 올림픽 금메달리스트, 국가대표, 국가대표 상비군 출신의 교수와 지도자에게 태권도를 배우고 나아가 태권도 관련 산업과 관련된 기본 역량도 배울 수 있다.

태권도학과에 진학하면 △태권도심판 △국제태권도사범 △장애인사범 △호신술지도사 △스포츠지도사 △응급처치강사 △스포츠테이핑 등의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으며 졸업 후에는 국내·외 태권도 지도자, 태권도 심판, 실업팀 선수, 스포츠협회 직원, 경찰, 경호원, 스포츠 강사 등으로 취업할 수 있다.

◇스포츠융합학부.

스포츠융합학부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접어들면서 스포츠산업이 활성화됨에 따라 스포츠 융합형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개설된 학부로, 전공 학생들에게 1:1 맞춤형 진로 선택과 은퇴선수 지원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경일대 스포츠융합학부는 1:1 맞춤형 진로 상담을 통해 '스포츠마케팅', '스포츠맨탈코칭', '선수트레이너', '생활·전문스포츠지도자' 등 다양한 분야로 진로를 선택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스포츠마케팅' 분야로 진로를 선택한다면 프로스포츠구단 프런트, 스포츠마케터, 시도 체육회 직원, 스포츠 에이전트로 활약할 수 있으며 '스포츠 멘탈코칭' 분야로의 진로는 지역 거점 스포츠과학 연구소 심리지원팀, 프로·실업·각급 학교 멘탈코치 등으로 활동할 수 있다.

또한, 스포츠융합학부는 정규 교육과정과 각종 비교과 과정을 통해 △스포츠지도사 △스포츠심리상담사 △스포츠경영관리사 △경기단체 심판자격증 △건강운동관리사 △수상인명구조사 △선수트레이너 △퍼스널트레이너 등 각종 국가 및 전문 자격증도 취득할 수 있어 스포츠 인재로서 필요한 역량을 키우기에 적합하다.

◇피트니스산업학부.

피트니스산업학부는 2025학년도부터 새롭게 신입생을 모집하는 신설학과로 스포츠산업 분야 중 피트니스 산업에 특화된 전공으로, 2학년에 접어들면 주짓수 전공과 피트니스·필라테스 전공으로 구분된다.

실무 중심 교육으로 진행되는 피트니스산업학부는 1:1 전담 교수를 통해 밀착형 지도로 주짓수와 피트니스·필라테스 등을 교육받게 된다.

피트니스산업학부로 진학하게 되면 국가공인자격으로 △스포츠지도사 △스포츠경영관리사 △건강운동관리사 등을 취득할 수 있으며, 전문 자격증으로는 △스포츠심리상담사 △경기단체 심판자격증 △수상인명구조사 △선수트레이너 △퍼스널트레이너 등을 취득할 수 있다.

졸업 후에는 주짓수 선수 및 전문 스포츠 지도사. 피트니스·필라테스·크로스핏 지도자, 운동재활전문가, 스포츠 산업 전문 경영인, 스포츠 행정·정책전문가 등으로 활동할 수 있다.

□경일대학교 SMART스포츠대학 교수진

△스포츠재활의학과 이인제 학과장은 고교(용인시 신갈고) 축구선수 및 대학 축구선수(중앙대 축구부) 생활을 거쳐 연세대학교 체육학(선수트레이닝 및 스포츠재활) 박사로 학위 취득하고 연세대 스포츠재활 연구실 실장을 지냈다. 현재는 한국운동생리학회 및 한국스포츠정책과학원, 한국운동역학회지에서 논문 심사위원을 맡고 있으며 관심 연구 분야로는 '발목 염좌', '무릎 전방통증', '부상예방', '스포츠 생체역학', '스포츠 경기력' 등이 있다.

△노인체육복지학과 김대영 학과장은 서울대학교에서 체육학 박사를 취득하고 한국스포츠정책과학원에서 운동생리학실 연구원, 분당서울대학교병원에서 재활의학과 연구원, 대구스포츠과학센터에서 연구 심사위원으로 활동했다. 관심 연구 분야로는 '보행속도', '허약 및 근감소증', '근육나이 및 신체기능' 등이 있다.

△스포츠지도학과 김연 학과장은 중앙대학교에서 이학박사를 취득하고 배구 선수 시절의 경험을 살려 수원시청 배구단 코치, 한국비치발리볼 국가대표 감독, 중앙대학교 연구교수, 올림픽 성화회 이사, 한국대학배구연맹 위원 등을 지냈다. 주요 관심 연구 분야로는 '스포츠선수 삶의 질 향상', '스포츠 향유', '스포츠 AI(메타버스)' 등이 있다.

△축구학과 안준상 학과장은 서울대학교에서 체육학 박사를 취득하고 현재,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 이사 및 논문 심사위원, 대구시 축구협회 자문위원, 대한풋골프협회 자문위원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주요 관심 연구 분야로는 '스포츠소비자행동', '스포츠경영', '스포츠마케팅' 등이 있다.

△태권도학과 손태진 학과장은 2008년 베이징 올림픽 금메달 리스트로 동아대학교에서 스포츠심리학 박사를 수료했다. 선수 생활 이후, 현재는 KBS 태권도 경기 해설위원과 대한태권도협회 선수위원회 위원장, 태권도진흥재단 대외협력위원, 국기원 겨루기 교수 등으로 활동하고 있다. 주요 관심 연구 분야로는 '멘탈코칭', '선수코칭', '태권도장 경영' 등이 있다.

△스포츠융합학부 박상일 학부장은 연세대학교에서 사회체육학 박사를 취득하고 연세대 체육연구소에서 연구원으로 활동했다. 이후, 한국웰니스학회 이사, 한국골프학회 이사, 문화체육관광부 생활체육지도자 심사위원 등으로 활동했다. 주요 관심 연구 분야로는 '스포츠 경영', '스포츠마케팅', '여가레크리에이션' 등이 있다.

△피트니스산업학부 신민혜 학부장은 숙명여대에서 체육학 박사를 취득하고 한국무용학회, 한국여성체육회, 한국지디털정책학회, 세계태권도문화학회 등 다수의 학회에서 논문 심사위원으로 활동했다. 주요 관심 연구 분야로는 '스포츠교육학', '필라테스', '요가', '무용교육', '역량 및 VR'등이 있다.

#경북

Copyright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