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라산 등반 도전! 인생에 한 번쯤, 명산 속 한 장면을 남겨보자

누군가의 버킷리스트, 백록담에서 내려다보는 장관

한라산에서 바라본 성판악 풍경 / 사진=직접촬영

제주도에는 해변이 아름다운만큼 숲을 지나고 산을 오르는 다양한 자연탐방 코스들이 많은 곳입니다. 특히 한라산은 설악산, 지리산을 잇는 한국의 대표적인 명산으로 정상에서 내려다 보는 풍경은 말로 표현하기 어려울 정도의 장관을 이룹니다. 한라산을 오르기 위해선 예약을 해야하기 때문에 (한라산 예약) 후 등산 준비를 하시기 바랍니다.

한라산의 아름다움을 알 수 있는 코스와 그 외 명소들을 소개합니다.

1. 성산일출봉

일출봉 / 사진=VISIT JEJU
제주 서귀포시 성산읍 성산리 1
▶TEL : 064-783-0959
▶이용시간 : 매일 07:30-20:00
▶입장료 : 성인(개인)5,000원 |성인(단체)4,000원 청소년, 군인(개인)2,500원 | 청소년, 군인(단체)2,000원 어린이(개인)2,500원 | 어린이(단체)2,000원
▶홈페이지 : http://www.visitjeju.net

오래 전부터 알려져 있는 명소이자, 여전히 핫플레이스 중 하나로 꼽히는 성산일출봉. 푸른 바다 사이에 우뚝 솟은 성채와 같은 모양으로, 봉우리 정상에 있는 거대한 사발 모양의 분화구에서 맞이하는 일출의 장관 때문에 인기가 많은 명소인데요.

제주도의 다른 오름들과는 달리 마그마가 물속에서 분출하면서 만들어진 수성화산체라고 합니다. 정상에 오르면 너비만 8만여 평에 이르는 분화구를 볼 수 있는데, 그릇처럼 오목한 형태에서 보는 일출은 감탄을 자아내기에 적절한 장소입니다.

매년 새해가 시작되기 전 12월 31일에는 성산일출축제가 열립니다. 정동진 일출이 식상한 분이라면, 성산일출봉에서 의미 있는 새해를 맞이해보는 것도 좋지 않을까요.

2. 한라산 성판악 코스

구름 위의 성판악길 / 사진=직접촬영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조천읍 516로 1865
▶ TEL : 064)725-9950
▶ 탐방로 등급 (난이도 A: 어려움, B: 보통, C: 쉬움)
탐방안내소 -C- 속밭 -C- 사라악샘 -B- 진달래밭 대피소 -A- 정상(백록담)
▶ 준비물 : 등산화, 음식(컵라면), 물, 아이젠
▶ 난이도 : 상 / 완만하고 긴 거리
▶ 홈페이지 : https://visithalla.jeju.go.kr/main/main.do

고도 1950m에 이르는 한라산의 백록담에 오르기 위해선 두 가지의 코스가 존재합니다. 그 중 성판악 코스는 가는 길이 완만하지만 편도 9.6km를 가진 긴 코스인데요. 완만한 경사의 산길을 따라 오를 수 있으며 중간중간 제주의 아름다운 풍경을 보기에 적합합니다.

특히 관음사 코스와는 다르게 탐방로의 대부분은 숲으로 형성되어 있어 삼림욕을 즐기기엔 최적의 장소이죠. 중간중간 보이는 큰 오색딱따구리, 오소리 노루, 한라장구채 등 한라산의 다양한 동·식물을 관찰할 수 있으니, 비록 쉬운 산행길은 아니지만 가시는 동안 심심하지는 않을 거라 생각합니다.

3. 한라산 관음사 코스

관음사 풍경 / 사진=전기자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산록북로 588
▶ TEL : 064)756-9950
▶ 탐방로 등급 (난이도 A: 어려움, B: 보통, C: 쉬움)
산악박물관 -B- 탐라계곡 -A- 삼각봉대피소 -C- 용진각 -A- 정상(백록담)
▶ 준비물 : 등산화, 음식(컵라면), 물, 아이젠
▶ 난이도 : 최상 / 굵고 짧은 거리
▶ 홈페이지 : https://visithalla.jeju.go.kr/main/main.do

한라산의 아름다운 백록담까지 가는 최단 거리 코스는 바로 관음사 코스입니다. 다만, 최단 거리 코스인 만큼 갑작스러운 경사 코스가 다소 있습니다. 시작은 비교적 완만하게 진행되나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급격한 경사를 보여주는 것이 관음사 코스의 특징인데요. 대신 그만큼 한라산의 진짜배기 풍경을 감상하기엔 부족함이 없으며 힘든 만큼 보상을 해주는 곳이죠.

특히 삼각봉 대피소에서 바라보는 전경은 손에 잡힐 듯 말 듯 해 보이는 착각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그만큼 넓은 산이면서 탁 트인 산행은 여러분들을 꿈과 같은 세계로 인도할 것임에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4. 백록담

눈으로 덮인 백록담 / 사진=전기자
▶ 흰 사슴이 사는 연못
▶ 아름다운 화산 분화구의 호수
▶ 인생 최고의 컵라면 맛집

세상에서 가장 맛있는 라면이 있습니다. 어떤 라면인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바로 역경을 딛고 올라 한라산 정상에서 먹는 라면! 높은 고도로 인해 밋밋한 온도일 수밖에 없지만, 그 컵라면 한 끼는 그 어떤 최고급 미식투어보다도 완벽한 음식이 될 것이라 생각하는데요.

한라산의 정상에서 바라보는 경관은 마치 알프스를 연상케 하는 드넓은 평야처럼 가슴 깊이 남게 될 겁니다. 그만큼 백록담에서 보는 제주도의 풍경과 한라산의 경이로운 분위기는 오르는 동안의 고생을 싹 잊게 해 줄 정도로 감동을 주는데요.

등산을 좋아하지 않으시는 분들도 이 장관을 보고 있자면 취미가 바뀔 수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고난을 잘 이겨내셔서 이 장관을 눈에 담아보시기 바랍니다.

제주에는 해변뿐만 아니라 트레킹과 하이킹 등 여러 가지 즐길거리들이 넘쳐나는 곳입니다. 그중 한라산 등반은 어렵게 느껴질 수 있지만 마음만 먹는다면 막상 또 그렇게 겁낼만한 도전은 아닙니다. 기초 체력을 키우시고, 준비물을 챙겨서 한라산의 웅장하고 거대한 대 자연의 장관을 가슴 깊이 새길 수 있는 여행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Copyright © 본 콘텐츠는 카카오 운영지침을 준수하며, 저작권법에 따른 보호를 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