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위에 붙은 작은 전복… 봄이 지나가기 전 먹어봐야 할 '한국 해산물'

고소하면서도 시원한 감칠맛이 일품인 '배말'
배말. / Victor Suarez Naranjo-shutterstock.com

날이 본격적으로 더워지기 전에 반드시 맛봐야 하는 해산물이 있다. 살짝만 데쳐도 향이 퍼지고, 국물에 넣으면 깊은 맛이 더해지는 이 해산물은 모양은 전복을 닮았지만, 훨씬 작고, 손질은 간단하면서도 활용도는 높다.

쫄깃한 식감과 바다 내음을 머금은 속살은 고소하면서도 시원한 감칠맛이 나 찜이나 죽, 탕에 넣어도 깊은 맛을 낸다. 바로 지금이 제철인 해산물 ‘배말’이다.

이 작지만 알찬 해산물은 바지락이나 전복과는 또 다른 매력을 품고 있다. 봄철 바다의 풍미를 가장 진하게 느낄 수 있는 해산물, 배말에 대해 알아본다.

바위에 붙은 작은 전복 '배말'

배말. / 국립생물자원관

삿갓조개, 혹은 애기삿갓조개라고도 불리는 배말은 원시복족목 삿갓조개과의 연체동물로, 이름에 조개라는 단어가 들어가긴 하지만 실제로는 소라, 고둥, 달팽이 등과 같은 복족강에 속한다.

우리나라에서는 모든 해안가 바위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으며, 높이 1~1.5cm, 폭 2~4cm 정도의 작은 삿갓 모양을 하고 있다. 껍데기(패각)에는 회백색, 회갈색 등의 무늬가 불규칙하게 있는데, 내부는 전복처럼 진줏빛 광택이 난다.

배말의 치아에는 침철석이 섞여 있어 매우 단단하다. 배말은 이 치아를 이용해 바위를 파고들거나 해조류를 먹고 산다. 보통 바위가 촉촉할 때 주로 돌아다니고, 말랐을 때는 가만히 기다려 증발을 막는데, 특유의 단단한 치아로 서식지의 돌을 일부 깎아 그 자리에 들어가서 생존 가능성을 높인다.

이런 생태 때문에 배말은 바위 면에 단단히 붙어 잘 떨어지지 않을 수 있는데, 그래서 일반적인 조개와 달리 손으로 채취하기가 쉽지 않다. 일자 드라이버나 과도 등의 도구를 이용해야 하는데, 돌아다닐 때나 껍데기가 살짝 벌어져 있을 때 따면 쉽게 잡을 수 있다.

다만 껍데기만 건드려버려 오므라들면 그 개체는 포기하는 편이 낫다. 억지로 떼려고 하면 껍데기와 함께 몸통까지 부서져 버리니 다른 배말을 노리는 편이 낫다.

바다 내음 가득 품은 고소한 맛… 배말 먹는 법

해당 이미지는 기사 이해를 돕기 위해 AI로 재연하였습니다. / 위키푸디

4~5월이 제철인 배말은 '작은 전복'이라는 별명답게 그 맛과 식감이 전복과 흡사하다. 다만 회로도 많이 먹는 전복과 달리 배말은 그 크기가 작아 회로 먹기에는 적합하지 않다.

배말은 씻은 뒤 살짝 데치면 껍데기와 살을 쉽게 분리할 수 있는데, 이 살을 그대로 먹거나 된장국에 넣어 먹는 경우가 많다.

특히 된장국에 넣으면 배말 특유의 시원한 바다 내음과 깊고 고소한 맛이 살아나 된장국의 맛을 전체적으로 끌어올려 준다. 마찬가지 이유로 라면에 넣어 먹어도 그 맛이 깊다.

또한 깨끗이 손질한 배말을 초고추장 등의 양념에 무쳐 먹기도 하는데, 새콤달콤하면서도 고소한 맛과 시원한 내음이 잘 어울려 여름철 반찬으로 먹기 좋다. 여기에 오이, 부추 등의 야채를 곁들이면 훨씬 맛이 살아난다.

거제, 통영 등 경남 지역에서는 배말을 칼국수에 넣어 먹기도 하는데, 그 맛이 진하고 구수하다. 마치 미역국과 조개 육수의 중간과 같은 눅진한 국물과 부드럽고 탱글탱글한 면발이 배말 특유의 쫄깃한 식감과 깊은 바다향에 잘 어울린다.

다이어터에게는 이상적인 식품… 배말의 효능

배말. / 국립생물자원관

이렇게 맛 좋은 배말은 몸에도 좋은 음식인데, 기본적으로 저지방 고단백 식품이기 때문에 체중 관리와 근육 형성에 매우 유익하다. 특히 배말의 고품질 단백질은 근육 회복과 성장에 좋아, 다이어트나 피트니스에 관심이 많은 이들에게는 이상적인 식품이다.

또한 배말에는 다양한 종류의 비타민과 미네랄이 함유돼 있어 면역력 개선과 치유 촉진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게다가 셀레늄 등의 항산화 물질이 있어 노화 방지에도 좋으며, 오메가-3 지방산을 포함하고 있어 콜레스테롤 조절에도 도움이 된다.

단, 배말에는 요산을 형성하는 성분인 퓨린이 다량 함유돼 있어 통풍을 앓고 있거나 신장 결석이 있는 사람은 양을 조절해서 먹는 편이 좋다.

또한 기본적으로 해산물이기 때문에 알레르기 반응에 유의해야 하며, 만약 가려움증, 두드러기, 호흡 곤란 등의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섭취를 중단하고 가까운 병원으로 향해야 한다.

Copyright © 위키푸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