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옷에 튄 짬뽕국물, 김치 국물 얼룩 등의 빨간 음식이 옷에 묻으면 지우기 어렵다.
빨간 음식의 얼룩을 지우기 힘든 이유는 바로 고춧가루 때문인 경우가 많다. 고추에는 카로티노이드라고 불리는 색소 성분이 들어 있다.
이는 자연에서 발견되는 강력한 색소로 고추, 당근, 토마토 등 붉은 야채와 과일에 들어있다. 카로티노이드는 지용성 물질로 물에는 잘 녹지 않는다. 때문에 일반적인 물세탁으로는 얼룩이 잘 지워지지 않는 것이다.
세탁을 한 후에도 동그랗게 빨간 자국을 남기는 고추 기름 얼룩을 손쉽게 없애보자.
빨간 음식으로인해 생긴 얼룩은 '식초'로 해결!

식초는 고추의 카로티노이드 성분을 없애는데 효과적이다. 식초의 산성물질은 지용성 물질을 녹이며 카로티노이드 색소를 용해하는 효과가 있다. 먼저 휴지를 적당히 준비해 김칫국물 얼룩 위의 건더기를 닦아내준다. 좌우로 문지르면 얼룩이 퍼질 수 있으니 꾹꾹 눌러 걷어내는 느낌으로 닦아내준다.
이후 김칫국물 얼룩이 생긴 부위 위에 식초를 뿌려준다. 그 다음 칫솔로 톡톡 쳐주며 얼룩을 빼준다. 비비지 말고 톡톡 두드려 주는 것이 섬유 사이에 착색된 색소를 빼는데 더 유용하다. 이 과정에서 옷의 뒷부분까지 얼룩이 묻어날 수 있으니, 옷과 옷 사이에 수건을 깔고 하는 것이 좋다.
어느 정도 얼룩이 옅어졌으면 주방세제를 준비한다. 얼룩위에 주방세제를 짜준 뒤 가볍게 비벼 주방세제가 스며들도록 해준다. 이후 따뜻한 물을 묻혀 거품을 내주며 헹줘주면 된다. 빨간 얼룩이 다 지워지지 않았다면 이 과정을 한 번 더 반복해주면 좋다. 식초를 이용해 얼룩을 지우는 방법은 김칫국물 얼룩, 짬뽕국물 얼룩, 커피 얼룩, 과일 얼룩을 지우는데도 효과적이다.

아니면 치약을 이용해 얼룩을 제거하는 방법도 있다. 치약에 들어 있는 미백 성분과 부드러운 연마제 성분은 얼룩을 지우는데 도움을 준다.
빨갛게 물든 얼룩 위에 치약을 소량짜준 뒤, 따뜻한 물을 묻혀 비벼준다. 이후 따뜻한 물로 여러번 헹궈주면 된다. 고추 기름 얼룩은 자외선에도 옅어지는 효과가 있으므로 햇빛이 내려쬐는 곳에서 건조하면 좋다.
김칫국물 같은 빨간 음식으로 인해 얼룩이 생겼을때는 최대한 빨리 제거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시간이 오래될수록 섬유에 고착화되어 점점 지우기 어려워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