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북 진짜 필요하세요? 이 '3가지' 생각해 보면 답 나옴

노트북이 필요한데.. 이왕 구매하는 김에 애플 제품인 '맥북'으로 구매할까 고민 중이시라고요? 맥북, 그 많은 제품 중에서 어떤 모델으로 구매해야 잘 쓸 수 있을까?

나에게 맞는 맥북..?
'이 3가지' 기준
먼저 따져보세요..

그 기준, 지금 노써치가 알려드립니다.

맥북 구매 전
'이것'들부터 따져보자!

1. 맥북을 어떤 용도로
사용할 것인가?

(1) 가벼운 문서 작업용
: 가성비 라인인 맥북 Air

(2)포토샵, 프리미어, 파이널컷과 같은
사진/영상 편집용
: 맥북 M1, M2 CPU를 탑재한 맥북 Air

(3)화질 영상 작업,
리소스가 많이 드는 앱 개발 등의 작업용
: M1 Pro, M1 Max칩을 탑재한 맥북 프로 14/16인치 모델

본인이 맥북을 구매하여, '어떤 용도로 사용할 것인지'가 제품의 모델을 고를 때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기능 탑재 여부에 따라 모델의 가격의 천차만별인 만큼, 용도에 맞지 않은 오버 스펙을 구매하게 되는 경우가 없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맥북은 게임용으로는 추천하지 않으며, 노트북을 구매할 때 게임 호환성이 기준에 있다면 윈도우 노트북 구매를 추천드립니다.


2. RAM, 저장공간 용량은
얼마나 필요한가?

일반적인 용도나 FHD정도의 영상 편집 용도라면 가장 저사양인 8GB / 256GB도 충분합니다. 굳이 RAM이나 SSD 추가에 비용을 들일 필요가 없습니다.

영상 편집이나 그래픽 작업을 주로 하신다면 RAM은 16GB이상, 저장공간 역시 최소 512GB이상 선택해야 쾌적한 작업이 가능합니다.


3. 코어 업그레이드가
필요한가?

맥북은 8코어, 10코어로 코어 수를 업그레이드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애플 실리콘의 칩셋이 워낙 성능이 뛰어나기 때문에 기본 사양인 8코어에서 10코어로 업그레이드 한다고 해도 성능차이는 크게 체감되지 않는다는 의견이 많습니다.

코어 업그레이드는 하드한 작업(예를 들어 영상 렌더링)을 오랜 시간 지속적으로 돌려야 할 때에만 고려하시면 됩니다. 하드한 작업을 오랜 시간 하실 일이 없다면 차라리 그 예산으로 RAM이나 SSD 용량을 업그레이드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코어 업그레이드 원한다면?

(1) 제품 모델명 확인
: 제품에 따라 코어 업그레이드 가능, 불가능 제품이 나누어져 있음

(2) 제품 구매 시 바로 적용
: 이후 추가 업그레이드 불가


용도에 따른 맥북 추천!

① 입문자용 맥북
: 맥북 Air M1

애플의 M1을 탑재한 맥북 Air는 2020년 출시 제품으로, 맥북 중 가장 저렴한 가격대지만 성능은 아직까지 현역으로 활동할 수 있을 만한 수준입니다.

13인치 화면만 있으며, 무게도 가장 가볍고, 팬리스로 소음이 없기 때문에 휴대용으로 가장 적합한 모델입니다.

맥북을 처음 구매하시는 분, 맥 OS에 적응할 수 있을지 확신이 없으신 분들은 맥북 Air M1 모델로 맥북 생활을 시작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② 하드한 작업용 맥북
: 맥북 프로 14인치 M1

* 가격: 2022년 11월 공홈 기준

애플 프로 M1는 휴대성을 완전히 잃을 순 없는데, 4K 영상 편집 수준의 하드한 작업이 필요한 분들께 추천드리는 모델입니다.

추가적인 장점으로는 포트 구성에 인색한 애플이 오랜만에 넉넉한 포트를 넣어준 맥북 M1 Pro 모델입니다. 필수라고 할 수 있는 포트는 모두 달려있기 때문에 USB 어댑터를 추가로 구매하지 않아도 사용할 만한 모델입니다.

또한 14인치 화면에 부드러운 화면 감상이 가능하며, 명암비가 뛰어납니다. 하지만 그만큼 가격도 비싸기 때문에, 자신의 예산과 노트북 사용 목적을 정확히 따져본 후 구매하시기를 바랍니다.



맥북!

다른 제품도 따져보고
구매하고 싶은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