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호가 담아낸 풍경이 아름다운 집, 지열 활용한 남양주 패시브 하우스

진입부부터 뉴트럴 톤의 주택 외관이 화사한 인상을 풍긴다.
경기도 남양주시는 서울 도심과 멀지 않은 곳에서 전원주택 라이프를 실현하고자 하는 건축주들에게 최적의 생활권이다. 남양주시에 자리한 본 주택은 맞은편에 자리한 녹음 짙은 산풍경을 한아름 품고 있다. 이렇듯 탁 트인 아름다운 자연 풍경을 담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창호의 역할이 중요하다. 수많은 예비 건축주들이 선택하는 시스템창호는 업체마다 다양한 기술력이 집약돼 우수한 기밀성능을 지니고 있다. 창호 설계는 전문 업자의 지식과 손길이 필요한 부분이지만 직접 사용하는 건축주도 어떤 제품이 내 집에 맞는지 혹은 투자대비 성능과 디자인이 좋은지에 대한 객관적 판단과 체계적인 지식이 필요하다. 본 주택의 건축주는 업자 못지않은 감각으로 하나뿐인 집에 최적의 창호를 설치하기 위해 폴딩도어 전문업체 제이제이시스템과 소통하며 지금의 결과물을 얻어냈다.

글 사진 박지현 기자 | 협조 제이제이시스템 1899-9043, www.jjsystem.kr

HOUSE NOTE

DATA

위치 경기 남양주시
구조 철근콘크리트구조
대지면적 1,990.08㎡(602평)
건축면적 396.60㎡(108.16평)
연면적 396.60㎡(108.16평)
1층 264.46㎡(80평)
건폐율 17.87%
용적률 17.87%
시공기간 2023년 5월 ~ 2024년 4월

설계 건축사사무소 낙현재 010-3788-5903
시공 주식회사 더 집 010-9677-8236

창호제이제이시스템 1899-9043, www.jjsystem.kr

단차를 두지 않아 현관과 중정으로 편안하게 연결되는 진입로
현관 공간에서 바라본 진입로는 녹음 짙은 마을 풍경을 액자처럼 담아낸다.
본 주택은 보일러가 없는 지열시스템을 이용한 주택이다. 여름에는 지하의 시원한 온도를, 겨울에는 지하의 따뜻한 온도를 끌어올리는 지열시스템을 이용한 패시브 주택이다. 집안 곳곳에 위치한 지열 기구는 80평에 이르는 집 안을 365일 적정 온도로 유지시켜 준다. 시공비는 높지만 정부지원이 가능하고 장기적으로 보면 가스비 절감에 도움을 주는 시스템이다.
하지만 이런 시스템도 창호의 성능이 떨어진다면 무용지물이다. 남양주 주택의 건축주는 철문과 방화문이 들어가는 현관문부터 주택 내부의 모든 창호를 외부가 투영되는 제이제이시스템 사의 창호로 선택했다. 코지하면서 온화한 무드의 내부와 모던한 블랙 톤의 창호는 전체적으로 조화로운 분위기를 자아내고 있었다.
투명한 유리 현관문은 본 주택에서 가장 돋보이는 부분이다. 건축주는 현관문을 철문이나 방화문 대신 외부가 투영되는 유리문으로 선택했다. 어차피 독립된 주택이고 외부의 담과 대문에서 방문객의 1차 신원 파악이 가능하다는 이유에서였다. 따라서 일반적인 방화문 대신 단열 성능이 좋은 시스템 도어로 시공했다.

긴 가로창과 전면 유리창으로 계획한 선룸으로 자연광이 유입돼 한층 밝은 느낌의 복도
복도 왼편에 계획된 채광 좋은 선룸은 지인 모임이나 목적에 따라 다양한 용도로 활용 가능하다.
선룸에 적용된 제이제이시스템 창호. 손잡이 레버 방향에 따른 개폐 및 환기 기능을 지녔다.
투명한 현관문을 열고 들어서면 벽에 매립된 얕은 벤치와 벽체 컬러와 통일해 널찍한 현관 공간을 마주하게 된다. 복도로 들어서면 오른편에 건축주가 직접 그린 그림들과 외부 중정을 품은 긴 가로 창이 또 한 번 개방감을 선사한다.
바로 왼편에는 침대 하나와 간단한 짐을 풀 수 있도록 수납장이 마련된 게스트 룸이 위치해 있다. 게스트 룸 바로 옆에 딸린 욕실도 복도와 마찬가지로 원활한 환기를 돕고 욕조를 이용하며 하늘과 중정 풍경을 감상할 수 있도록 큰 창을 냈다. 더불어 벽과 벽 사이 선반이라든지 철저히 분리된 변기·샤워 공간, 히든 슬라이딩 도어 등 디테일에 집중해 여러모로 편리성을 더했다.
여름철에 바비큐나 식사모임을 할 수 있는 선룸 또한 전부 제이제이시스템 창호로, 폴딩 도어와 자연광이 온전히 유입될 수 있는 유리 천장을 냈다. 이로 인해 내부에서도 외부에 있는 듯 개방감을 느낄 수 있다.
거실 유리 창을 통해 담기는 그림같은 자연 풍경이 심플하고 모던한 거실에 개방감을 선사한다.
건축주 남편의 서재 겸 침실로 중정 방향으로 난 창을 통해 자연광이 유입되고 있다.
건축주 아내의 침실로 주택 좌측의 정원부와 연결된다.
벽면 한쪽에 낸 세로 창으로 공간의 답답함을 덜고, 실내 조도를 적절히 밝혀주고 있다.
욕실에도 환기를 위한 하부 창을 냈고 변기와 샤워 공간을 이용이 편리하도록 분리했다.
복도를 지나 공용부 거실로 진입하면 시원한 ㄱ자 형태의 통유리 창호가 담아낸 풍경이 감탄을 자아내게 한다. 본 주택의 맞은편 산은 국유림으로 무분별한 개발 및 벌목이 불가능해 보기 좋게 정돈된 녹음 짙은 숲이 그림처럼 펼쳐져 있다. 천정고 높이가 2.9m로 천장커튼 박스를 제외하면 거실창은 온전히 외부 자연 풍경을 집 안으로 끌어들이는 역할을 한다.
대리석 아일랜드 상판과 장식장, 라인 벽등으로 고급스럽게 조성한 주방 공간
톤 다운된 우드톤 빌트인 수납장과 실버 컬러의 냉장고가 조화를 이루며 깔끔하게 정돈된 느낌을 낸다.
중정 내부 깊숙한 곳에 침실을 둬 프라이버시를 보호하면서도 외부와 연결된다.
MATERIAL POINT!

제이제이시스템 독일식 알루미늄 시스템창호

제이제이시스템은 독일식 알루미늄 시스템창호 전문 업체로 현재 주택에 적용된 4면 수평밀착 슬라이드 (PS창), 틸트&턴 창 (TT창), 케이스먼트창 (여닫이창), 프로젝트창 (PJ창), 시스템도어 등을 생산·시공하고 있다. 43T / 0.802~847W/(m2.K) 최저 열관류율로 업계 최고 단열 성능과 함께, 대부분의 모델이 안전 방범 방충과 함께 방풍, 방음, 환기 기능을 가지고 있다.

문의 1899-9043 www.jjsystem.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