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FF급 관심용사
해골 병사는 던전을 지키지 못했다
SSS급 죽어야 사는 헌터
타임 루프. 특정한 시간대가 무한으로 반복된다는 뜻으로 등장인물들이 똑같거나 비슷한 일을 계속 반복하며 일어나는 스토리물을 말한다. 타임 슬립, 타임 패러독스, 시간 역행, 패러렐 월드 등 시간 변화를 소재로 한 작품 중 시간 초기화가 없으면 루프 물의 범주에 들어가지 않는다.
과거로 돌아가는 사건이 한 번이라면 회귀 물이라 하며 루프 물과 구분된다. 대게 특정한 조건을 해결하면 루프가 풀리며 더 이상 회귀하지 않는다. 과거를 바꾸겠다는 욕망이 핵심인 회귀 물과 달리 반복 자체가 중요한 소재로 사용되는데 대표적으로 1993년 영화 사랑의 블랙홀이 명작으로 평가된다.
이러한 특이한 소재 구성을 가진 다양한 작품이 많은데 오늘은 타임 루프 판타지를 소재로 구성된 웹툰을 소개하도록 하겠다.
1. FFF급 관심용사

✅카카오 페이지 웹툰
✅글 깡무, 파르나르
✅그림 깡무
✅원작 파르나르
주인공 강한수는 갑작스레 차원 이동을 하게 되고 마왕을 쓰러뜨리라는 사명을 받는다. 판타지아 세계로 소환된 뒤 10년. 결국 고생 끝에 마왕을 쓰러트린다. 이제 원래 세계로 돌아가는 건가, 행복해하는 찰나. 판타지 세계의 신으로부터 성적표가 날아온다. 마왕 살해에 방해되는 동료라 쓰고 방해꾼이라 읽는 이들을 기습으로 처리하며 이야기를 진행한 결과 인성 점수가 F로 나와버렸다! 이어지는 회귀, 판타지 세계의 모험을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야 한다. 과연 강한수는 무한한 회귀를 끝낼 수 있을까.
이 웹툰의 주인공은 인성이 파탄 났다. 일반적인 스토리 주인공의 선함이 배제되어 있으며 어딘가 고장 났다. 예상치 못했던 방향으로 이야기가 전개되는 신선함이 매력적이라 할 수 있다. 기존의 용사라는 캐릭터의 답답하고 뻔한 행동이 아니어서 호불호가 강하게 나뉠 수 있으나 극한의 효율을 추구하는 행동으로 인해 카타르시스를 느낄 수 있다. 주인공 성향과는 반대로 고구마 성향을 가득 담고 있는 주변 인물들로 인해 스토리 전개를 예측하기 어려워 더욱 몰입감 있게 볼 수 있는 작품이다.
이제까지 나온 용사 물의 전형적인 스토리가 답답하고 지루했다면 전혀 다른 스토리 전개가 펼쳐지는 FFF급 관심용사를 보는 것은 어떨까? 연재 휴재 중으로 현재 172화 시즌 4로 완결이 난 상태이다.
2. 해골 병사는 던전을 지키지 못했다.

✅카카오페이지 웹툰
✅글 앤트 스튜디오
✅그림 앤트 스튜디오
✅원작 소소리
20여 년 전 초보 사령술사 루비아에 의해 깨어난 해골 병사는 평화로운 삶을 살다가 서큐버스에 의해 3년간 보살핌을 받는다. 그러던 중 용사에 의해 서큐버스와 해골 병사 모두 죽음을 맞이한다. 정신을 차려보니 20년 전 루비아에 의해 처음 눈을 뜬 시점으로 돌아와 깨어난 해골 병사는 이전 기억을 모두 갖고 능력치도 모두 갖고 있는 상태였다. 그리고 남들에게는 보이지 않는 상태창의 정보. 그리고 죽어도 죽어도 시간대가 초기화되며 반복되는 부활. 과거에 지키지 못했던 사람들을 지키기 위한 해골 병사의 사투가 시작된다.
매우 특이한 소재를 활용한 웹툰으로 해골 병사가 주인공이다. 일반적으로 해골 병사는 약한 몬스터로 분류되어 있는 것이 판타지의 일반적인 설정인데 이 작품의 해골 병사는 점점 강해진다. 또한 주변 등장인물들 역시 매력적이어서 더욱 몰입감 있게 볼 수 있는 작품이다. 루프를 계속하며 성장해가는 스토리 자체를 디테일하게 표현하여 전개 속도는 느리다는 단점이 있다. 하지만 여러 감정 선과 방대한 세계관의 설정을 친절하게 풀어 지루하지 않게 감상할 수 있는 작품이다.
그림체 또한 매우 뛰어난 편이며 특히 해골 디테일이 상당하다는 평가다. 등장인물들의 표정 연출도 디테일하여 굉장한 매력을 지녔다고 생각된다. 매주 수요일 연재이며, 특이하게 시즌 1은 전체 이용가, 이후 시즌 2부터 15세 이용가로 시즌 4 285화까지 연재 중이다.
3. SSS급 죽어야 사는 헌터

✅카카오페이지 웹툰
✅글 네이다
✅그림 Bill K
✅원작 신노아
F 급 말단 헌터 김공자. 랭킹 1위 염제를 부러워하던 어느 날, 무려 S+급 스킬을 얻게 된다. 상대의 스킬 중 1개를 복사하는 엄청난 사기 스킬. 그런데 스킬 조건이 죽어야만 발동된다는 것. 죽으면 끝인데 이런 게 S+라니.. 김공자는 좌절하며 술로 허송세월을 보내고 있었다. 그러던 어느 날 헌터 1위 염제가 성녀를 죽이는 것을 목격한 김공자. 염제는 목격자 제거를 위해 김공자를 죽이게 되는데 죽으며 복사한 염제의 스킬은 회귀! '죽으면 자동으로 발동, 죽은 순간 24시간 전으로 회귀, 죽어도 능력치와 기억 보존' 그렇게 사기 캐릭터가 완성되었다! 죽으며 강해지는 김공자의 이야기가 시작된다.
회귀 물이기에 식상할 수 있는 스토리를 몇천 번을 죽어가며 원하는 답을 얻으려는 광기 어린 주인공의 매력과 웹툰이기에 가볍게 이어질 수 있는 스토리에 인생과 삶의 철학을 담아 그려내는 서사가 매우 독특한 작품이다. 주인공 외에도 기연을 얻어 가며 만나는 캐릭터들의 이야기와 퀄리티 있는 작화가 독자로 하여금 빠져들 수밖에 없게 만든다. 가볍게 다가와서 진득하게 작품을 감상하게 만드는 게 매력 포인트라고 볼 수 있다.
주인공의 자살 및 회귀 능력으로 등장인물들의 감정에 공감해가며 트라우마를 해소해 주는 식의 특이한 구조의 스토리가 인상적이다. 현재 휴재 중이며, 115화 시즌 3로 완결이 난 상태이다.
Copyright © 저작권 보호를 받는 본 콘텐츠는 카카오의 운영지침을 준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