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암살시도 용의자는 우크라 지원론자 58세 美남성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15일(현지시간) 골프장에서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을 암살하려다 체포된 용의자는 58세 남성으로, 우크라이나를 위해 싸울 사람들을 모집하는 등 우크라이나 지원론자였던 것으로 드러났다.
연합뉴스와 주요 외신에 따르면 미국 사법 당국은 이날 트럼프 전 대통령 암살 시도 용의자로 58세 라이언 웨슬리 라우스를 체포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다치지 않았고, 사법 당국은 도주하던 용의자를 체포해 수사하고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아이뉴스24 최상국 기자] 15일(현지시간) 골프장에서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을 암살하려다 체포된 용의자는 58세 남성으로, 우크라이나를 위해 싸울 사람들을 모집하는 등 우크라이나 지원론자였던 것으로 드러났다.
연합뉴스와 주요 외신에 따르면 미국 사법 당국은 이날 트럼프 전 대통령 암살 시도 용의자로 58세 라이언 웨슬리 라우스를 체포했다.
1966년생인 그는 하와이에서 살았고 노스캐롤라이나에서 건설 노동자로 일했으며 주로 경미한 범죄 혐의로 8번 체포된 전력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 우크라이나 전쟁에 큰 관심을 보였고 우크라이나를 위해 싸울 사람들을 구하려고 했다고 주장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뉴스위크 보도에 따르면 그는 2023년 3월 25일자 뉴욕타임스(NYT) 기사 인터뷰에서 자신이 2022년 우크라이나에서 몇 개월을 보냈으며 탈레반을 피해 아프가니스탄에서 탈출한 군인 중에서 우크라이나를 위해 싸울 사람들을 모집하고 있다고 밝혔다.
인터넷매체 세마포르의 2023년 3월 10일자 기사에서도 그는 민간 단체인 우크라이나 국제자원센터를 이끄는 것으로 나온다. 이 단체는 우크라이나의 전쟁 노력을 지원하려는 외국인을 군부대 및 지원 단체와 연결하는 역할을 한다.
그는 2022년 6월 '뉴스위크 루마니아' 인터뷰에서도 우크라이나를 도우러 키이우에 왔다면서 "많은 다른 전쟁은 회색 지대에 있지만 이 전쟁은 분명히 흑백"이라며 "이 전쟁은 선과 악의 대결이다"라고 말했다.
CBS 뉴스에 따르면 그는 과거 엑스(X·옛 트위터)에 트럼프 전 대통령에 대해 "난 2016년에 당신을 선택했고 나와 세상은 대통령 트럼프가 후보 트럼프와 다르고 더 낫기를 바랐지만 우리는 모두 크게 실망했고 당신은 더 악화하고 퇴보하는 것 같다"며 "난 당신이 사라지면 기쁠 것"이라고 적었다.
그는 또 여러 글에서 지난 7월 13일 펜실베이니아에서 일어난 트럼프 암살 시도를 언급하면서 조 바이든 대통령과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이 유세에 참석했다가 총상을 입은 부상자를 방문하고, 숨진 이의 장례식에 조문했어야 한다는 입장을 시사했다.
한편 이날 암살 시도는 플로리다주에 있는 트럼프 전 대통령 본인 소유의 골프장에서 발생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다치지 않았고, 사법 당국은 도주하던 용의자를 체포해 수사하고 있다.
사법 당국에 따르면 트럼프 전 대통령이 골프를 치던 중 경호국 요원이 골프장 밖에 있는 무장한 용의자를 발견해 사격했다. 한 남자가 골프장을 둘러싼 울타리와 덤불을 통해 AK-47 유형 소총의 총구를 들이댔고, 경호를 위해 트럼프 전 대통령보다 한, 두 홀 앞서가고 있던 경호국 요원이 이를 포착해 대응했다.
경호국 요원의 사격에 용의자는 소총을 떨어뜨리고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을 타고 달아났다. 그는 골프장이 위치한 팜비치카운티 북쪽에 있는 마틴카운티의 고속도로에서 경찰에 체포됐다.
/최상국 기자(skchoi@inews24.com)Copyright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푸바오 뺨치는 인기?…태국서 새끼하마 '무뎅' 인기폭발
- '호날두 전 여친' 이리나 샤크, 삼성역서 인증샷…"사랑해요 서울"
- "반려동물 잡아먹는 이민자"…트럼프 말에 美소도시 폭탄 위협
- 김다현 "父김봉곤 사망 가짜뉴스에 오열…벌써 100만뷰"
- "상담 대기 시간 30초 → 7초 단축"…사람보다 더 친절한 KT AI 보이스봇
- '코트의 황태자' 우지원, 결혼 17년 만에 파경…5년 전 협의이혼
- 정선희 "사라졌던 남편 실종신고 안 했던 이유는…당연히 돌아올 줄"
- BTS 정국, 뉴진스 공개 지지했나…"아티스트는 죄 없어"
- [오늘의 운세] 9월 16일, 어려운 일은 고민말고 정면돌파!
- "빚 100억에 이자만 6000만원"…'뚝딱이 아빠' 안타까운 근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