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깨를 망가뜨리는 잘못된 운동
[몬스터짐] 사이드레터럴레이즈는 어깨 운동에서 가장 기본적인 운동이다. 덤벨을 손에들고 팔을 측면으로 올리는 운동을 말한다. 트레어너나 많은 매체에서 이 운동을 가르쳐줄 때 ‘주전자를 따르듯이’ 라고 말한다. 하지만, 어깨를 손상시키는 경우가 많다.
잘못된 자세로 계속 이 운동을 진행할 경우, 어깨충돌증후군(Shoulder Impingement Syndrome)이 생기기 쉽다. 간단하게 말해 팔을 위로 들 때, 어깨가 걸리는 듯한 느낌이 들면서 뚝뚝 소리가 나는 것을 말한다. 사이드레터널레이즈를 하면 어깨에서 뚝뚝 소리가 나며 통증을 느끼거나 걸리는 듯한 느낌을 받는 사람들이 대표적인 어깨충돌증후군 보유자라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왜 “주전자를 따르듯이” 라고 할까? 사이드레터널레이즈를 할 때, 주전자를 따르듯 하라는 것은 어깨 관절을 안쪽으로 회전시켜 앞쪽으로 말아주라는 것이다. 단순히 전완을 비틀어 하는 것이 아니라 어깨 관절을 전방으로 돌아가게 만들라는 것이다.
이렇게 한다면 어깨는 무게의 중량의 자극을 그대로 받게 되어, 무게 그대로 어깨를 자극 할 수 있게된다. 하지만, 이렇게 되면 이 상대가 위팔뼈와 쇄골이 가장 가깝게 위치해 어깨충돌증후군을 유발하기 가장 좋은 자세라는 것이다.

괜찮거나 문제가 없다고 해서 계속 운동하다 보면, 개별적인 차이에 비해 느리거나 없을 뿐, 어깨충돌증후군이 나타나지 않을 수 없다. 운동전문가들은 나타나는 시간이 다를 뿐, 언젠가는 반드시 나타날 것이라고 예견하고 있다.
사이트레터널레이즈를 맞는 자세로 할려면, 덤벨을 쥐고 서서 상체를 15도 정도 앞으로 숙여주고, 덤벨을 쥔 손등이 뒤쪽으로 향하게 돌려 팔을 열어주듯이 올려준다. 이렇게 하면 어깨충동증후군을 예방하면서 멋진 측면 삼각근을 얻을 수 있다.
기사작성 : 이호욱, 현대진
[㈜몬스터그룹 몬스터짐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몬스터짐 관련뉴스언론사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퍼포먼스 증가를 위한 영양관리법
- 고단백질 섭취는 신장과 뼈에 해로울까??
- 오메가-3는 건강식품? 운동능력 향상에도 탁월한 효과
- 다이어트 영양 : 탄수화물은 다이어트 필수 영양소이다.
- 다이어트 성분 : 가르시니아캄보지아추출물(HCA)
스포츠사이언스
press@monstergroups.com
Copyright © 몬스터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