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N언어영역] 아이유 '스물셋'
[텐아시아=박수정 기자]




갈래 : 노래
작가 : 아이유(IU)
주제 : 아이유가 하고 싶은 말
성격 : 도발적, 비판적, 자아성찰적
특징 : 1인칭 주인공 시점을 이용해 스물셋 아이유의 솔직한 화법이 담겼다.※ 위 가사 분석은 편집자에 따른 자의적 해석입니다 (편집자주)
아이유가 자신의 이야기를 시원히 드러냈다.
아이유는 23일 0시 네 번째 미니앨범이자 첫 프로듀싱 앨범 ‘챗셔(CHAT-SHIRE)’를 공개했다. 타이틀곡 ‘스물셋’은 멜론, 지니, 벅스, 네이버뮤직, 엠넷닷컴 등 국내 주요 온라인 음원차트 8곳에서 1위를 차지한 데 이어 앨범 수록곡 전곡의 줄세우기를 기록하며 ‘음원 퀸’의 저력을 입증했다.
타이틀곡 ‘스물셋’은 소설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의 체셔 고양이를 모티브로 한 곡으로, 펑키한 비트와 디스코적인 사운드가 가볍고 재미있으면서도 정신 없는 가사와 어우러져 어딘가 약 오르는 곡이다. 특히, ‘스물셋’의 가사는 아이유의 솔직하고 도발적인 표현으로 많은 이들의 공감과 열광을 불러일으키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스물셋’ 가사는 아이유의 자전적 이야기가 눈에 띈다. 스물셋이란 어린 나이에 스타가 돼 겪는 고민과 갈등을 솔직하게 풀어놨다. 여우, 곰 어느 쪽도 아닌 아이유 그 자체인데 자신을 규정하려하는 타인에 질문을 던진다. 여기에 스물셋의 나이대가 느끼는 ‘내가 누구인가’라는 평범한 고민도 담았다.
또한 앨범과 함께 공개 된 타이틀곡 ‘스물셋’ 뮤직비디오는 ‘스물셋’의 혼란스러운 마음을 담은 가사에 맞춰 갈팡질팡하는 아이유의 모습을 함축적으로 표현하고 영상 곳곳에 모티브가 된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의 캐릭터 요소를 숨겨놓아 보는 이들의 상상력을 자극하며 보는 재미를 더했다.
아이유는 오는 11월 21일과 22일 양일간 올림픽공원 올림픽홀에서 진행되는 서울 콘서트를 시작으로 부산, 대구, 광주 등 전국 4개 도시에서 전국투어 콘서트를 개최하고 팬들과 만날 예정이다.
박수정 기자 soverus@
편집. 박수정 기자
<ⓒ “텐아시아” 무단전재 재배포금지>
Copyright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원더걸스 예은, 아이유 신곡 '안경' 극찬 "좋다"
- [여자셋 노래셋] 스윗소로우 vs XIA준수 vs 김동완
- 쉬워도 정말쉬운 주름개선 '명품 화장품' 화제
- 종현, 아이유' 스물셋' 호평.."가사도 잘 쓰고 곡도 최고"
- 아이유, '챗셔' 발표와 동시에 음원 차트 싹쓸이
- 박명수, SKT 사태에 쓴소리…"터지고 허둥대지 말고 예방했어야" ('라디오쇼') | 텐아시아
- '유일무이' 유해진·이제훈, 술 냄새 술술('소주전쟁') | 텐아시아
- '야당' 황금 연휴 첫날 1위 탈환…200만 돌파 | 텐아시아
- 김수민 아나, 7천만원 장학금 후 또 경사…"전교생 대상으로 강연한다" | 텐아시아
- 박나래, 55억 집 도난 후 새 집 공개…남자 방문에 누리꾼들 환호 | 텐아시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