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적은 같지만, 다양한 소방차의 종류는?
365일 24시간 밤낮없이 각종 대형사고나 화재현장에 남들은 빠져나올 때 누구보다 앞장서서 사람들을 구조하고 화재진압까지 도맡아 하시는 소방관 분들은 정말 존경받아 마땅한 분들입니다. 다양한 사건사고들이 있는 것처럼 그 상황에 따라 다양한 구조 도구들과 장비 그리고 특수차량들이 동원되는데요.
많은 분들이 ‘소방차’라는 단어를 들으면 떠오르는 이미지는 일반적으로 불을 끄는 펌프차만을 떠올리실 겁니다. 하지만 실제로 대한민국에서 운영되고 있는 소방차들의 종류를 다 종합해 보면 약 20 종류에 이르는데, 오늘은 화재 현장에 출동을 하게 되었을 때 평균적으로 자주 쓰이는 소방차 및 다양한 특수차량들을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출동 신호를 받고 난 후, 다른 소방차들보다 출동 대열에서 가장 선두에 위치하는 ‘지휘차’는 일반 승합이나 미니버스 차량을 개조한 차량으로 차량 안에는 각종 무전기, 방송장비, 그리고 노트북 등등 각종 통신장비 및 지휘 장비가 비치되어있습니다.
이 차량의 탑승한 인원들은 대부분 소방관들의 원활한 자리 배치와 임무 지시 그리고 사고 또는 화재현장을 철저히 일관 통제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어느 사고 현장에 필수적인 ‘소방 응급차’는 일반 병원의 앰뷸런스 차량과 매우 흡사한데요. 하지만 흰색 바탕에 초록 무늬가 아닌 적색과 백색 도장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경광등도 적색인 것이 차이점입니다.
그리고 일반 구급차 장비 외에도 응급 의료활동까지 할 수 있도록 추가적인 특수 장비들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소방 구급차에는 응급의료활동을 담당하는 구급, 응급의료 대원들이 탑승합니다.
소방 구급차에 이어서, 인명 구조에 직접적인 역할을 담당하는 구조버스가 그 뒤를 따릅니다. 소방구급차에는 의료 대원들이 탑승하는 반면, 구조버스에는 소방관들, 그중에서도 인명 구조를 담당하는 소방관들이 탑승하게 됩니다.
이 구조버스에는 랜턴, 수공구류 등등 상대적으로 작고 가벼운 장비 위주로 탑재하고 있고, 소방구급차에 들어가지 못하는 부피가 큰 장비들도 같이 싣는다고 합니다.
구조공작차는 일반적으로 떠오르는 소방차처럼 생겼지만, 화재를 진압하는 것이 아닌 각종 구조용 장비물자들을 추가적으로 싣도록 만든 차량입니다.
일반적으로 3.5-5톤 급의 화물차를 특수 개조하여 제작되며, 구조버스에 싣기 어려운 구조용 펌프, 절단기, 간이 발전기, 송풍기, 해머드릴, 소방용 도끼, 공기통 등등 구조 대원들이 사용하는 각종 중장비들이 짐칸에 탑재됩니다.
펌프차부터는 직접적으로 화재진압하는 역할을 담당하는 소방대원들이 탑승하는데요. 이 펌프차는 화재 현장의 불을 소화하는 데 있어서 가장 필수인 차량입니다.
이 펌프차에는 지붕에서 높은 곳 거기가 먼 곳까지 물을 쏘게 만드는 ‘물대포’와 다양한 길이와 두께의 소방 호스가 실려 있어, 자체 탑재된 내장 물탱크에 연결해 화재를 진압합니다.
화재가 발생한 곳에 만약, 물이 부족하거나 별도의 하수도가 존재하지 않고 화재진압에 추가적인 물 공급이 어려운 곳에 출동하게 될 때 펌프차 뒤를 이어 출동을 하는 특수차량입니다. 기본 5톤 급 이상의 대형 화물차에 특수 개조하며,
일반적인 펌프차의 내장 물탱크에 비해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수천 리터 단위의 물을 실을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펌프차의 기능(각종 분사 장치 및 물펌프)도 탑재되는 경우가 있어, 최근에는 펌프차와의 경계가 조금 애매모호한 상태가 되었습니다.
과거에 비해 빌딩이나 고층 건물에도 화재가 자주 발생하는 요즘, 소방대원들이 1층에서부터 높은 층까지 올라가기엔 다소 무리가 있을 때, 직접적인 고층 화재, 인명구조작전이 필요할 때 제일 마지막에 따라붙는 차량입니다.
이 사다리차의 종류는 2가지, 고가사다리차와 굴절사다리차로 나뉩니다. 특히 굴절사다리차는 자체 관절 시스템으로 일반 고가사다리차가 진입하기 힘든 곳에 많이 투입되며, 이 두 가지 사다리차 모두 자체 화재진압 기능도 탑재하고 있습니다.
사고, 화재현장에는 다양한 변수와 매번 다른 사고가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오늘 소개해드린 차량 외에도, 각종 감시를 담당하는 소방순찰차, 화학차, 조명차 등등 다양한 특수용도로 사용하는 차들이 정말 많이 있습니다.
누구보다 최선을 다하고 위험한 현장일지라도 앞장서서 진입하는 소방관분들에게 조금 더 안전하고 편하게 일하실 수 있도록, 더 개선된 장비들과 특수차량들의 꾸준한 지원과 개선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