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그널] DL, 글래드라이브 강남 호텔 판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 기사는 2021년 5월 26일 15:17 프리미엄 컨버전스 미디어 '시그널(Signa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26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DL은 최근 논현동에 위치한 글래드라이브 강남 호텔과 뒤편에 위치한 유휴 부지를 매각하면서 주식회사티마크를 우선 협상 대상자로 선정했다.
특히 강남구 논현동에 위치한 글래드라이브는 DL이 보유한 호텔 가운데 가장 대표적인 자산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우선협상대상자 티마크 선정
코로나로 작년 가동률 반토막
현금흐름 악화탓에 적자 전환
[서울경제] [편집자註] 이 기사는 2021년 5월 26일 15:17 프리미엄 컨버전스 미디어 '시그널(Signa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DL(000210)(대림산업)이 그간 그룹의 성장 동력으로 육성해오던 글래드호텔을 매각한다. 시장에서는 올해 지주사로 전환한 DL이 기존 주력 사업이던 건설 부문 대신 석유화학과 에너지 등 그룹의 미래 먹거리 투자를 늘릴 것으로 보고 있다.

26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DL은 최근 논현동에 위치한 글래드라이브 강남 호텔과 뒤편에 위치한 유휴 부지를 매각하면서 주식회사티마크를 우선 협상 대상자로 선정했다. 매각가는 총 2,200억 원 수준이다.
매수자로 나선 티마크는 이달 중 프로젝트금융투자회사(PFV)를 설립하고 토지 매매에 대한 본계약을 체결할 예정이다. 현재 영업하는 글래드호텔은 새로 고쳐 재개장하고 유휴 부지는 개발해 오피스 등을 건립할 예정이다.
글래드호텔은 지난 2014년 대림산업이 야심차게 선보인 비즈니스 호텔 브랜드다. 100% 자회사인 글래드호텔앤리조트를 통해 △메종글래드제주호텔 △항공우주호텔 △글래드여의도호텔 △글래드라이브 △글래드코엑스 등 5개 지점을 보유하고 있다. 글래드마포호텔은 위탁 운영하고 있다.
특히 강남구 논현동에 위치한 글래드라이브는 DL이 보유한 호텔 가운데 가장 대표적인 자산이다. 지하 3층~지상 20층 210객실 규모로 라운지바인 디브릿지와 증강현실 체험 클럽 디스타(DSTAR) 등이 있다. 프라이빗한 파티를 즐길 수 있는 글래드 하우스와 대형 라운드 테이블, 벽난로, 실내 풀장이 갖춰진 풀스위트룸 등 객실 종류를 다양화해 인기를 끌었다.
그러나 지난해 코로나19 여파로 평균 85%에 이르던 호텔 가동률이 50%대로 떨어지면서 실적이 악화됐다. 글래드호텔앤리조트의 지난해 매출은 600억 원으로 급감했다. 인건비 등 고정비 부담이 커지면서 약 76억 원의 영업 손실이 발생했다. 무궁화신탁으로부터 임차해 운영하던 글래드코엑스를 지난해 5월 1,630억 원에 매입한 것도 회사의 현금 흐름에 악영향을 미쳤다.
시장에서는 DL이 올해 지주사 체제로 전환하면서 석유화학과 에너지 등 미래 먹거리 투자에 박차를 가할 것으로 보고 있다. DL은 지난해부터 대림씨엔에스와 대림오토바이 등 비주류 사업을 매각하는 등 사업 재편에 속도를 내고 있다. IB 업계의 한 관계자는 “그룹 차원에서 실적이 크게 떨어진 사업들을 정리하며 선택과 집중을 하려는 것”이라며 “특히 글래드라이브 호텔은 지점 가운데서도 가장 핫한 자산으로 손꼽히던 만큼 매각하는 데 의미가 크다”고 말했다.
/김민경 기자 mkkim@sedaily.com
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손정민씨와 어머니 카톡' 사진 올린 父 '시간 늘리고 줄이는 게 무슨 의미 있는지…'
- '제발 옷 좀 입어라' 아르헨 女 시의원 노출에 동료들 폭발
- ‘후배 변호사 성폭행’ 로펌 대표 변호사, 사무실서 숨진 채 발견
- 2주 만에 '11억' 차이 …동탄 분양권 '수상한 거래'
- 제네시스 G80…美IIHS '충돌시 가장 안전한 차' 평가
- 연예인들 잇따라 건물 처분…자산가치 하락 대비?[집슐랭]
- [백신 인센티브 Q&A] '접종자는 실내에서 마스크를 안써도 되나요?'
- 비빔밥에 닭다리 2개…알찬 '해병대 도시락'에 네티즌 '예산이 아니라 성의의 문제'
- '비밀 통로'까지 이용한 강남 유흥주점, 경찰에 적발
- 조두순, 출소 후 6개월간 2번 외출…'초창기엔 불만 표출, 지금은 평온한 상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