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이나 야외에서 좀 더 편하게 착용할 시계는 없을까? 한번쯤 다들 고민해 본 적이 있을 듯 합니다.
이처럼 시계의 기본인 정확성에 내구성이 강조되고 100~200m 정도의 적당한 방수 성능, 야간 활동을 위한 야광 성능 등이 조합된 이런 시계들은 어떤 상황에서도 대처 가능한 시계의 멀티플레이어라 할 수 있는데, 우리는 이런 시계들을 '필드 워치'로 부릅니다. 때론 작업용 시계라는 의미로 '툴 워치' 혹은 연중연휴 매일 착용한다는 의미로 '데일리 워치'로도 부르기도 합니다.
이런 시계중 군용 컨셉의 필드 워치도 상당수 존재합니다. 흔히 '밀리터리 워치'로 부르죠. 전통적으로 군대는 시계제조사에게는 주요 시장의 하나였습니다. 이제는 그 개념만 남은 듯 하지만 '군용'이란 용어는 시계로써 어느 정도의 기본 스펙을 보장한다는 의미로 해석되기에 필드 워치를 찾는 사람에게 신뢰를 주기에 충분합니다. 또한 군대를 다녀온 남자들에게는 진한 향수를, 미필자에겐 동경을 느끼게 한다는 점도 밀리터리 워치가 사랑받는 이유가 아닌가 합니다
해밀턴 카키 필드 오토 40mm
Hamilton Khaki Field Auto 40mm
해밀턴은 1892년 미국에서 탄생한 유서깊은 시계 브랜드로 현재 스와치 그룹 산하에 편입되어 있지만 가장 미국적인 정서를 표현하는 시계브랜드입니다. 특히 해밀턴 카키 필드 컬렉션은 1940년대 제작 되었던 오리지널 해밀턴 군용 시계를 바탕으로 가장 전통적인 밀리터리 워치 계보를 잇는 시계 중 하나입니다. 밀리터리 컨셉에 맞게 육, 해, 공 개념을 정확히 나눠 그에 적합한 스펙과 디자인으로 대중적 취향을 정확히 반영해 시계 애호가들의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레퍼런스 : H70595593.
전통적인 밀리터리 워치의 향기가 짙게 베인 디자인에 범용 무브먼트의 신뢰감이 돋보입니다. 여기에 매치된 빈티지풍의 가죽 스트랩으로 착용자에게 모험적이고 활동적인 인상을 제공합니다. 40mm 스테인리스 스틸 케이스. ETA 2824-2 베이스 무브먼트 탑재. 방수 10 bar (100m).

루미녹스 필드 오토매틱 데이 데이트 1800 시리즈
Luminox Field Automatic Day Date 1800 Series
미국 군용시계를 대표하는 또하나의 브랜드를 꼽자면 루미녹스가 있습니다. 25년 발광이 보장되는 트리튬 튜브 방식의 야광이 가장 큰 특징인 브랜드로 루미녹스란 이름도 여기서 유래한 것입니다. 쿼츠 무브먼트 탑재 및 강화PC 케이스의 실용성 뛰어난 3000 시리즈는 주력 모델이자 가장 넓리 알려진 시계입니다. 그렇기에 오히려 루미녹스에서 기계식 무브먼트를 탑재한 모델의 선택폭이 좁다는것이 단점이기도 하죠. 그래도 최근 기계식 시계의 인기가 높아지면서 모델 수가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레퍼런스 : 1801
루미녹스 역시 육, 해, 공으로 컨셉을 나누는데 루미녹스의 육(Land) 컨셉은 해밀턴과 조금 다릅니다. 해(Sea) 라인이 전통적인 군용 시계에 가깝고 육 라인은 좀 더 생활 밀착형 데일리 워치에 가깝습니다. 이 모델 역시 디자인을 보면 루미녹스의 전형적인 밀리터리 워치와는 상이한 디자인의 시계입니다. 43mm 스테인리스 스틸 케이스. ETA 2878 오토매틱 무브먼트. 데이-데이트. 씨스루 케이스백. 스크류 다운 크라운. 무반사코팅 사파이어 글라스. 방수 100m. 버팔로 가죽 스트랩.

빅토리녹스 스위스아미 알프나흐 메케니컬
Victorinox Swiss Army Alpnach Mechanical
해밀턴과 루미녹스가 현존최강의 미군을 배경으로 한다면 역사적으로 유럽 최강의 군대로 통했던 스위스군에 걸맞는 시계 브랜드가 바로 빅토리녹스 스위스아미가 아닌가 합니다. 시계의 메카 스위스에서도 유일하게 '스위스군'이라는 이름을 브랜드명에 쓰고 있는데, 실용적인 시계를 추구하는 브랜드답게 빅토리녹스 스위스아미 역시 루미녹스처럼 쿼츠 무브먼트 기반의 제품을 많이 출시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루미녹스보다는 기계식 시계의 폭이 좀 더 넓고 그중에서도 이 모델을 추천해봅니다.
레퍼런스 : 241684
스위스 공군 쿠커 AS 532 헬리콥터에서 영감을 받았으며, 헬리콥터의 회전식 칼날, 조정실, 사이클릭스틱과 터빈에서 디자인적 주요 요소를 차용했습니다. 44mm 스테인리스 스틸 케이스. 블랙 PVD 코팅. ETA 2824-2 무브먼트. 헬리콥터 프로펠러를 형상화한 씨스루 케이스백. 사파이어 크리스탈. 방수 100 atm (100m).

브라이틀링 콜트 오토매틱
Breitling Colt Automatic
브라이틀링은 파일럿 워치를 중심으로 스포츠 워치 분야에 강점을 보여온 브랜드입니다. 그 중 콜트 컬렉션은 전통적인 브라이틀링의 크로노맷 디자인에 다이버 시계보다 조금 낮은 방수 사양을 적용한 밀리터리 워치 컨셉의 시계입니다.
44mm 스테인리스 스틸 케이스. 4개의 라이더텝이 장착된 무광 마감 회전 베젤. 양면 무반사 코팅 처리 된 사파이어 크리스탈. 블랙, 블루, 실버 컬러의 다이얼. 스크류-록 크라운. 크로노미터 인증을 획득한 셀프와인딩 브라이틀링 17 무브먼트 탑재. 방수성능 200m

볼 엔지니어 II 그린베레
Ball Engineer II Green Berets
미국 브랜드 중 볼 워치(Ball Watch) 역시 빼놓을 수 없는 필드 워치의 강자입니다. 미국 철도시계의 전통을 바탕으로 루미녹스처럼 트리튬 듀브 야광과 스위스 제조를 내새우는 중저가 기계식 시계의 메이저 브랜드입니다. 그중 엔지니어 II 컬렉션은 주로 와일드한 직업군을 컨셉으로 제품을 전개하고 있는데 특별히 밀리터리 워치 라인을 별도로 구성한 것은 아니고 이 시계처럼 특정 제품 중 밀리터리 워치 제품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필드 워치의 개념이 모험가, 스포츠맨, 군인 등에 혼재된다는 것을 몸소 증명하는 것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미국의 유명한 특수부대 그린베레를 컨셉으로 한 이 시계는 필드 워치가 가져야 할 다양한 스펙으로 무장하고 있습니다. 43mm 블랙 티타늄 카바이트 케이스 COSC 인증을 받은 칼리버 BALL RR1103-C 오토매틱 무브먼트가 탑재되었습니다. 트리튬 튜브 방식의 야광. 무반사코팅 사파이어 크리스탈. 사이클롭스 렌즈 채용된 날짜창. 5,000Gs 내충격성. 4,800A/m 항자기성. 방수성능 100m/330ft. 누벅 가죽 스트랩.

진 556 A
Sinn 556 A
독일의 합리적 사고가 투영된 시계로 진(Sinn)이 있습니다. 개별 컬렉션을 운영하지 않고 시계에 숫자 형식으로 모델명을 붙여 전개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당연히 밀리터리 컬렉션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모델별로 이와 유사한 파일럿 혹은 다이버 워치를 전개하는데, 필드에서 실제로 사용될 기계식 시계를 제조하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파일럿풍의 심플하면서 깔금한 다이얼 디자인이 많은 시계 애호가들에게 큰 호응을 받고 있습니다.
진 556 A는 진 시계 중 비교적 낮은 스펙을 가지고 있지만 상대적으로 가격 역시 낮기 때문에 접근성이 큰 것이 장점입니다. 기계식 시계의 매력인 씨스루백을 통한 무브먼트 감상도 가능합니다. 사실 진 모델 중 대부분이 필드 워치로 매력있고 기능적으로 멀티플레이어들이기도 합니다. 38.5mm 세틴처리된 스테인리스 스틸 케이스. ETA 2824-2 무브먼트 탑재. 내충격성(DIN 8308). 항자기성(DIN 8309). 양방향 무반사코팅 처리된 사파이어 크리스탈. 무반사코팅 처리된 사파이어 크리스탈 케이스백. 스크류 인 크라운. 방수성능 20 bar(200m). 내저압성(Low pressure resistant) 기술 적용.

Copyright ⓒ 2016 by TIMEFORU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