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고 빠지기의 정석
피부는 생활 패턴, 주변 환경에 따라 수시로 변한다. 가장 큰 영향을 끼치는 것은 계절의 변화다. 봄, 여름, 가을, 겨울마다 화장대를 재정비하는 것도 이 때문. 자외선 세기가 가장 강하고 고온다습한 환경이 지속되는 여름은 피지 분비가 심해지고 유분량이 증가한다. 반대로 땀 배출은 평소보다 0.5배 늘어나고, 건조한 실내 환경에 장시간 노출되다 보니 수분은 부족해지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자연스레 피부 밸런스가 무너지고 이 외의 이상 증상까지 더해져 피부 상태는 최악을 향해 달려가게 된다. 무작정 스킨케어 루틴을 바꿔봐도 정답을 찾지 못했다면 ‘수학’에서 해답을 찾아보자. 우리 피부에 필요한 수학 공식은 ‘사칙연산’으로 단순화한 스킨케어 루틴이면 충분하다. 필요한 성분은 더하고, 올라간 피부 온도는 빼고, 수분은 곱하고, 유분은 절반으로 나눠 여름 스킨케어 공식을 세워주면 정답에 가까운 피부를 만들 수 있다.
여름 피부를 위한 ‘사칙연산 스킨케어’에 대해 말하다
전문가들과 함께 여름철 피부 밸런스를 맞춰줄 스킨케어 사칙연산 공식을 정립해봤다.
자외선의 무차별 공격과 잦은 세안으로 인해 다른 계절보다 유독 자극 요소가 많은 계절. 시카, 칼라민, 아줄렌과 같이 진정 효과가 탁월한 성분이 함유된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또 과잉 피지 분비는 트러블로 이어질 수 있으니 피지 흡착력과 살균력을 끌어올려주는 카올린 성분 역시 추천한다. 이미 여드름이 생긴 상태라면 항균 효과와 붉은 기를 잡아주는 티트리 오일, 프로폴리스를 추가하는 것도 도움이 되며, 약해진 피부 장벽을 강화시켜주는 세라마이드, 프로바이오틱스 성분은 컨디션 회복에 효과적이다.
1 더뷰티풀 팩터 부스팅 미스트 피부 유산균 리포좀 워터 베이스가 무너진 장벽을 강화시켜 피부 본연의 힘을 길러준다. 100ml 2만원.
2 보나쥬르 프로폴리스 세럼 고농축 프로폴리스 추출물을 81.5% 함유한 세럼은 촉촉한 수딩 제형으로 피부에 빠르게 스며들어 트러블, 진정, 피지 컨트롤을 도와준다. 100ml 1만9500원.
3 AHC 미니멀 10 에이드 크림 민감한 피부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10가지 성분으로만 이루어진 크림은 ‘시카’를 주요 성분으로 해 진정과 재생에 효과적이다. 50ml 3만2000원.
4 러쉬 풀 오브 그레이스 자연 유래 성분으로 이루어진 고체 세럼은 예민해진 피부에 효과적인 캐모마일 블루 오일과 칼라민이 함유되어 아침저녁 사용하면 빠르게 피부를 진정시킬 수 있다. 20g 2만1000원.
5 더샘 더마 플랜 그린 트러블 패드 문제성 피부를 편안하게 달래주는 수딩 패드로 얼굴 위에 올려두기만 해도 보습과 모공 고민을 해결해준다. 130ml 1만8000원대.
피부 온도가 올라가면 모세혈관이 확장되면서 열을 배출하기 때문에 피지 분비량이 증가하고 모공 속에 쌓이게 되어 여드름이나 트러블이 발생할 수 있다. 또 열로 인해 피부 속 수분이 증발해 탈수 증상을 부르고 길게는 탄력 저하로 인한 피부 노화로까지 이어진다. 단계적으로 차근차근 온도를 낮추는 게 좋은데, 열로 인해 수분이 많이 손실되었을 확률이 크니 수분 공급과 동시에 피부 온도를 낮춰주는 제품이 적합하다. ‘에탄올’, ‘알코올’ 또는 ‘액화가스’가 함유되어 있는 경우는 즉각적인 시원함은 얻을 수 있지만 빠르게 수분이 증발되어 오히려 속땅김만 심해진다. 멘톨처럼 쿨링 효과는 있되 자극을 최소화한 성분이 안전하다.
1 헤라 블루 클레이 쿨링 마스크 크림을 피부에 도포하는 순간 일시적으로 모공을 수축하고 불필요한 피지를 세정해 보다 깨끗한 피부로 가꿔준다. 50ml 3만2000원.
2 페이스 팩토리 브이도씨 솔루션 ‘멘톨’ 성분이 함유된 미스트는 얼굴 전체 온도를 내려 피부를 진정시켜줌과 동시에 얼굴 부기도 함께 케어해준다. 100ml 3만4900원.
3 키엘 쿨링 수분 젤 크림 바르자마자 빠르게 피부 온도를 낮춰주는 아이스크림으로 과잉 피지 분비를 케어해 보다 산뜻한 상태로 만들어준다. 125ml 7만8000원대.
4 스킨수티컬즈 피토 코렉티브 마스크 자외선과 열에 의해 높아진 피부 온도를 빠르게 내려주는 수분 크림 겸용 마스크. 잠들기 전 얼굴 위 듬뿍 올리기만 하면 된다. 60ml 9만원대.
5 히든랩 오픈 유어 아이스 팩 최대 -4.6°C 효과를 자랑하는 마스크는 피부 갈증도 동시에 해결해줘 요즘 같은 계절에 사용하기 제격. 100ml 1만8000원.
무더운 날씨 탓에 가볍고 산뜻한 제형의 화장품을 찾게 되지만 냉방 상태의 실내 생활을 오래 하는 경우라면 유분감이 살짝 있는 보습제로 마무리해줘야 수분이 쉽게 날아가지 않는다. 모태 지성 피부라면 피지 분비가 심한 T존에는 수분 제품을 얇게 바르고 U존만 얇게 한 번 더 레이어링을 하거나 유분감이 느껴지는 크림을 덧바른다면 유수분 밸런스를 맞추는 데 도움이 된다. 만약 모공을 막는 것이 걱정된다면 논코메도제닉을 선택하는 것도 방법. 수분 크림 중 앞서 말한 진정 효과가 뛰어난 성분이 함유된 것도 좋지만 일명 ‘수분 자석’이라 불리는 ‘판테놀’, ‘히알루론산’ 성분이 함유된 것을 사용하면 수분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다. 또 디바이스 중 블루라이트 기능이 있는 기기는 수분을 피부 속 깊숙이 전달해줘 더 빠른 효과를 볼 수 있다.
1 스킨그래머 슈퍼 굿 리페어 에센스 산뜻한 오일을 더해 피부 속 표면에 보호막을 만들어 수분이 증발되지 않는다. 150ml 4만2000원.
2 샹테카이 블루라이트 프로텍션 히알루로닉 세럼 생활 속 노화와 건조를 부르는 블루라이트는 차단하고 수분만 채워 탄력을 끌어올려준다. 30ml 21만9000원.
3 앰플엔 히알루론샷 라이트 앰플 수분을 끌어당기는 7종의 ‘히알루론산’이 함유되어 건조한 피부 속을 수분으로 가득 채워준다. 100ml 5만9000원.
4 메이크온 스킨 라이트 테라피Ⅱ 피부에 수분감을 채워주는 블루 모드로 사용하면 피부 속 깊이 보습 효과를 줘 빠르게 수분을 보충할 수 있다. 20만원.
5 엘리자베스아덴 비져블 디퍼런스 리플레니싱 하이드라젤 콤플렉스 오일프리의 가벼운 젤 크림은 빠르게 흡수되어 쿨링감과 동시에 강력한 보습 효과를 선사한다. 75ml 2만9000원.
피지량이 증가하면 대부분 많은 이들이 0%에 가깝게 유분을 제거하려 한다. 피지는 정상 pH를 유지하는 데 도움을 주고 표면에 보호막을 만들어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무조건 씻어내는 건 좋지 않다. 적당량의 피지는 남겨두고 절반만 줄이는 게 관건. 유분이 많아지면 피부는 산성에 가까워지기 때문에 약산성 클렌저를 사용해 pH 농도를 끌어올려주는 게 좋다. 그 뒤 피지 컨트롤 기능이나 모공 케어에 효과적인 제품들을 함께 사용하는 게 더욱 효과적인데, 스폿 형태의 제품으로 평소 피지 분비가 심한 곳만 부분적으로 관리하는 것도 방법. 피지를 절반으로 줄일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앞선 ‘수분 곱하기’도 포함된다. 피부가 건조함을 느낄수록 피지를 과잉 분비하게 되니 피부 속 수분을 채운 뒤 유분을 관리하는 것을 순서로 할 것.
1 에스티 로더 포어 미니마이징 하이드라 로션 바르는 즉시 모공을 조이고 과도한 유분은 흡수시켜준다. 100ml 6만3000원대.
2 한스킨 클렌징 폼&블랙헤드 BHA(지복합성) 메이크업 잔여물과 피지, 블랙헤드까지 말끔하게 제거해주는 클렌저. 120ml 1만2000원.
3 클라란스 엑스트라 컴포트 토닝 로션 부스팅 효과의 스킨 토너로 피부결 정돈과 동시에 불필요한 피지는 제거해 산뜻한 상태로 만들어줘 다음 단계 스텝의 효과를 끌어올려준다. 200ml 3만8000원.
4 유리아쥬 이제악 3-Regul 트러블 피부의 3대 고민인 블랙헤드, 화이트헤드, 피지를 한 번에 케어해주는 데일리 크림으로 진정에도 효과적이다. 40ml 2만9000원.
5 쌍빠 포어리스 매직 펜 블랙헤드, 모공, 피지 등 여름에 급격히 늘어나는 피부 고민을 해결해주는 스폿 타입의 매직 펜. 6ml 1만70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