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깐과학] 세계 최초의 지하철

윤지현 기자 2021. 1. 2. 15:0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1863년 영국 런던에 세계 최초의 지하철이 개통했다.

 조선의 김정호가 '대동여지도'를 제작한 지 약 2년 뒤이고 조선의 마지막 왕 고종이 즉위하던 해의 일이니 지하철의 역사가 얼마나 오래되었는지 알 수 있다.

터널을 뚫는 동안 수많은 사고가 일어났지만 1863년 1월 10일 세계 최초의 지하철인 '메트로폴리탄'선이 개통했다.

지금은 지하철이 전 세계 대도시의 주요 교통수단이 되었다.

음성재생 설정 이동 통신망에서 음성 재생 시 데이터 요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글자 수 10,000자 초과 시 일부만 음성으로 제공합니다.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1863년 1월, 세계 최초의 지하철인 런던 메트로폴리탄선의 시범 운행을 담은 목판화. 웰컴파운데이션 제공

1863년 영국 런던에 세계 최초의 지하철이 개통했다. 조선의 김정호가 '대동여지도'를 제작한 지 약 2년 뒤이고 조선의 마지막 왕 고종이 즉위하던 해의 일이니 지하철의 역사가 얼마나 오래되었는지 알 수 있다. 

19세기 중반 영국 런던은 인구 250만 명의 세계 최고로 붐비는 도시였다. 이 거대 도시에는 환경 오염, 전염병 등 여러 문제가 뒤따랐다. 그중 하나는 바로 교통 문제였다. 매일 25만 명의 사람들이 더럽고 좁은 길을 이용하면서 도시 중심부의 교통은 심각하게 정체됐다. 한 번에 많은 사람을 실어나를 수 있는 기차는 런던 외곽까지만 운행했기 때문이다. 거기다 마차를 끄는 말들이 길거리에 엄청난 양의 똥을 싸며 거리를 오염시켰다.

1854년 런던은 이 교통 체증을 해결하기 위해 고심했다. 이 문제의 해결사는 런던시 법무관 찰스 피어슨이었다. 도시 지하를 통과하는 기차를 설치해 교통 문제를 줄이자고 제안했다. 우여곡절 끝에 이 제안이 채택되어 도시 중심부 6㎞구간에 지하 철도를 만드는 공사가 시작되었다. 터널을 뚫는 동안 수많은 사고가 일어났지만 1863년 1월 10일 세계 최초의 지하철인 ‘메트로폴리탄’선이 개통했다. 

현재의 지하철과 달리 메트로폴리탄선은 증기기관차가 나무로 된 객차를 끄는 형태였다. 객차에는 지붕도 없어, 지하철 내부는 엄청 소란스러웠다. 기관차에서 나온 증기와 연기를 맡아야 하는 건 물론이었다. 그럼에도 지하철은 대성공이었다. 첫날에만 4만 명, 이후 1년 동안 약 950만 명의 승객이 지하철을 이용했다. 지금은 지하철이 전 세계 대도시의 주요 교통수단이 되었다. 

현재는 신형 지하철이 같은 노선을 달리고 있다. 위키피디아 제공

※관련기사  어린이과학동아 2021년 1월 1일 발행, [이달의 과학사] 세계 최초의 지하철 탄생

[윤지현 기자 preyun@donga.com]

Copyright © 동아사이언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