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모르면 뒷통수 맞는 세상" 내 인생을 위해 최소한의 경제 공부 시작했더니..

조회수 2021. 5. 7. 08:0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대출과 재테크는 필수를 넘어 생존 기술이 된 세상
오늘도 경제 뉴스 보며
아는 척 대충 넘어갔나요?

안녕하세요.


저는 미디어 커뮤니케이션을 전공하고 대학교에 다니면서 우연히 경제정책 제안 공모전에서 상을 타게 됐습니다.


그 인연으로 KDI 경제정보센터 연구원으로 근무하며 미디어에 내보낼 경제정책정보를 정리하며 경제 현상에 재미를 느끼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업무적 부족함을 느낀 나머지 대학원에 진학해 경제학을 전공하기에 이르렀습니다.


그다음 직장은 금융·경제 전문 뉴미디어 '어피티'에서 경제 뉴스 데이터를 다루게 됐어요.


경제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던 제가 경제 현상과 뉴스를 이해하기 위해 열심히 공부하며 얻은 것이 있습니다.


손해 보지 않는 인생을 살 수 있다는
'자신감'

시장이 제가 이해하고 예상한 대로
움직인다는 것은 어마어마한 일입니다.

코로나 19 바이러스가 처음 전 세계로 퍼져나갈 즈음 우리나라 증시의 움직임에 대한 주관이 뚜렷했습니다.


유동성과 정부 정책 때문에라도 생각보다 금세 회복될 거라 생각했죠.


과감하게 잃어도 생활에 지장 없는 현금 전부를 투자했고 원금의 50%가 넘는 수익률을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경제 공부를 하면 주식 투자에 성공한다는 이야기를 하고 싶은 거냐고요? 아닙니다.


주식으로 손에 넣은 수익이 100만 원이 조금 안 됩니다. 처음부터 자본금이 별로 없었던 거죠. 

1억 원을 투자하신 분 같으면 5,000만 원을 버셨겠지만, 그리고 3~6개월마다 1억 원의 50%, 1억 5,000만 원의 50%, 2억 2,500만 원의 50%…같은 식으로 늘어나면 몇 년 안에 집 한 채 값이 나올 수도 있겠지만, 저는 아니었죠.


투자라는 게 그래요.

돈이 많은 만큼 많은 돈을 가져간답니다.


요새 주식투자가 인기고, 분명히 좋은 기회이기는 하지만 연봉 자체가 높지 않은 보통의 직장인들에게 주식으로 단기간에 인생 리뉴얼은 좀 허황한 얘기죠. 정말로요.

실컷 하라는 공부를 했더니
이렇게 김빠지는 이야기를 왜 하냐고요?

저는 이번에 좀 다른 좋은 걸 확인했거든요. 번 돈의 액수와 상관없이 제가 이해하고 예상한 대로 시장이 움직였잖아요.


이게 얼마나 어마어마한 일이냐면, 최소한 일을 하면서 앞으로 무슨 프로젝트를 맡든 쉽게 망하는 선택을 하지는 않겠구나 하는 자신감을 얻었습니다.


복잡한 경제정책 정보나 경제 뉴스를 보면서 제가 이해한 방향이 어느 정도 옳을 거라는 자신감도요.

살다 보면 무엇보다 신속한 의사결정과 재빠른 행동이 중요할 때가 많은데, 자신감이 그걸 가능하게 해주는 것 같아요.


"실수하면 어때, 다시 해보지 뭐"하는 회복 탄력성도 주고요.


그렇게 매번 조금씩 더 좋은 선택을 하면, 나이를 더 먹었을 때는 지금보다 근로조건이 좋은 직장을 다니면서 연봉이 많이 올라 있을 겁니다.


부수입 기회가 생겼을 때 놓치지 않고 잡아서 종잣돈이 어느 정도 생겼을지도 모르고요.


그럼 그때의 50% 수익률은 지금의 50% 수익률보다 훨씬 나은 50%일 거예요.


인생의 좋은 선택지를 고르는
'현명함'

사업에 크게 성공하거나 복권에 당첨되거나 부모님에게 물려받을 유산이 없는 이상 목돈 들어가는 내 집 마련, 결혼, 자녀 양육, 노후 준비를 하려면 대출과 재테크는 필수를 넘어 생존 기술이 된 세상입니다.


그만큼 금융실무와 친해져야만 한다는 이야기죠.


住民登錄謄本을 發給하려면 洞事務所에서 民願事務契員에게 申請書類를 接受하시오.


혹시 경제 기사를 읽거나, 금융상품 가입설명서를 읽을 때 저런 한자를 읽는 것과 비슷한 기분을 느끼시나요?


금융실무를 이해하려면 가장 먼저 경제정보를 제대로 읽을 줄 알아야 합니다.


하지만 너무 무서워할 필요는 없습니다. 나만 그런 건 아니니까요.

어떤 보험이 나에게 더 맞는지, 지금 예산으로 어느 가격대의 월세를 구해야 적절한 건지, 주택담보대출을 받을 땐 상환 방식을 무엇으로 해야 할지, 퇴직연금을 안전하게 운용하려면 어느 정도의 욕심을 부려서 상품을 선택해야 할지 등등.


내 인생에 일어날 수 있는 모든 경제적 상황에서 손해 보지 않는 선택을 할 줄 알아야 합니다.


지금부터 경제 공부를 하며 내가 일상에서 맞닥뜨리는 경제적 선택지는 무엇인지, 좋은 선택지를 고르려면 어떤 정보를 찾아야 하는지, 그 정보들을 해독하는 데 필요한 기초 상식은 무엇인지를 아셨으면 좋겠습니다.


인생의 좋은 선택들이 쌓여서 

결과적으로 좋은 인생을 살 게 됩니다.


경제 정보를 독해할 수 있는 능력이 생기면 세상의 많은 것이 달라 보입니다.


앞으로도 내 앞날을 위해 계속 함께 노력하고 공부해가면 좋겠습니다. 


💁‍♀️경제 좀 잘 아는 선배가
실생활 예시랑
쉽게 섞어 알려주니
머릿속에 쏙쏙 들어와요

그림으로 배워

읽자마자 이해되는

신박한 경제 상식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