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덜란드 대학 진학을 위한 '파운데이션 과정' 꼭 필요할까?

꾸준히 증가하는 네덜란드 한인 유학생
다수가 파운데이션 과정을 통해 진학
과도한 유학원 상술과 부실한 프로그램 운영에 대한 지적 빈발
최근 영미권 대학에 비해 저렴한 학비와 더불어 세계 대학 평가에서 높은 순위를 기록한 네덜란드 명문대학에서 영어로 수학할 수 있는 장점 덕분에 한국인의 네덜란드 유학이 급증하고 있다.
외교부가 2019년 발표한 재외동포 현황에 따르면 네덜란드 유학생은 1,792명인데, 이는 2017년에 비해 약 35% 증가한 수치이다.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를 고려할 경우, 2021년 기준 네덜란드 한인 유학생은 2,000명이 넘을 것으로 판단된다.
적지 않은 숫자이지만, 영미권 대학으로 진학하는 유학생 수와 비교해서는 절대적인 수에서 현저히 적은 편이고 아직은 네덜란드 유학이 한국에서는 생소한 편이다 보니 많은 유학생이 유학원에 기대어 유학을 준비하고 있다.
실제로 대다수의 학부 유학생이 유학원을 거쳐 대학과 연계된 파운데이션 프로그램을 통해 네덜란드 대학으로 진학하는 것으로 파악된다. 네덜란드로 가장 많은 유학생을 진학시켰다고 홍보하는 한 유학원의 경우에는 한 해에만 20명 이상의 한국 학생을 파운데이션 과정에 등록시킨 것으로 알려진다.

◆한국 유학생이 가장 많은 암스테르담 대학교 ©임대훈
하지만, 이토록 많은 한국 유학생들이 거쳐 가는 파운데이션 과정이 과연 네덜란드 진학의 필수 과정일까? 결론부터 이야기하자면, 파운데이션 프로그램은 네덜란드 대학 진학의 필수 과정이 아니다.
이로 인해 네덜란드 한인 커뮤니티에는 매년 파운데이션 과정에 관한 질문과 상담 글이 꾸준히 올라오고 있으며, 실제 부실한 파운데이션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불만과 유학원의 상술을 비판하는 글도 지속해서 게시되는 편이다.
우선, 파운데이션 과정은 네덜란드에서 공식적으로 인정되는 정식 교육 과정이 아니다. 특정 대학의 특정 학과에만 진학할 수 있도록 연계된 사설 교육 과정이다.
네덜란드 교육 시스템이 대부분 국공립으로 이루어진 것과는 대조적으로, 파운데이션 과정은 국제 학생을 유치하기 위해 별도로 마련된 사설 기관이기 때문에 가격이 한 해(한국인이 가장 많이 진학하는 OnCampus Amsterdam의 경우) 18,375유로(2021년 5월 17일 기준 약 한화 2,543만원)로 상대적으로 꽤 비싼 편이다.
그러나 높은 가격에 비해 교육 수준과 학생 관리의 질이 떨어진다는 지적과 이에 대한 반박은 매년 유학생 커뮤니티 사이에서도 논쟁적인 주제이다.
파운데이션 과정이 불필요했음에도 불구하고 유학원의 잘못된 정보로 파운데이션 수업을 등록하게 됐다는 사연과 애초 유학원의 설명과는 달리 대학 측에서 파운데이션 과정을 인정해주지 않아 원하는 대학에 진학할 수 없었다는 글은 자주 올라오는 피해 사연 중의 하나이다.

◆한인 커뮤니티에 게시된 파운데이션 과정 피해 글
그렇다면 파운데이션 프로그램은 어떤 학생에게 필요한 과정인 걸까? 그리고 파운데이션 과정 말고도 네덜란드 대학에 진학할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
먼저, 파운데이션 과정이 필요한 경우는 오직 네덜란드 연구 중심 대학(WO)에 직접 입학이 불가능한 경우이다. 네덜란드 연구 중심 대학의 경우에는 학교마다 입학 요건이 다르긴 하나, VWO(네덜란드에서 가장 높은 수준의 중등 교육 시스템, 약 20%의 학생이 이에 해당함)을 마친 학생에게 입학 기회가 주어진다.
네덜란드 학생이 아닌 한국 학생이 이 요건을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1) 특목고/자사고 혹은 국제학교에서 수학하였거나 2) 내신과 수능 성적이 뛰어난 경우 3) (네덜란드 대학에서 인정하는)한국 대학에서 1~2년간 수학하며 성적이 괜찮은 경우이다.
자세한 기준과 요건은 학교마다 다를 수 있지만, 진학을 원하는 학과의 연락처나 입학처로 연락할 경우 지원 자격/요건 충족 여부 등 궁금한 점에 대한 답변을 빠르게 얻을 수 있다.
만약 학교에서 긍정적인 답변을 해준다면, 이는 파운데이션 과정이 따로 필요 없는 경우이다. 실제로 위에 언급했듯 파운데이션 피해 사연 중에 많은 경우가 이처럼 직접 입학 요건이 충족되었음에도 불구하고, 파운데이션이 필수라는 잘못된 정보에 의해 불필요한 시간과 돈을 낭비한 경우가 많다.
파운데이션 프로그램은 위의 요건 중 하나라도 만족시키지 못했을 경우와 만족시켰더라도 대학 측에서 개별적으로 진학할 수 없다는 답변을 얻었을 때만 필요한 과정이다.
심지어 이 경우에도 파운데이션 과정 없이 네덜란드 연구 중심 대학으로 진학할 방법이 존재한다. 네덜란드 실무 중심 대학(HBO)인 Hogeschool로 진학하여 1년간 관련 전공을 마친 후, 그 후에 주어지는 예비 학위(Propaedeutic Diploma)를 가지고 연구 중심 대학으로 진학하는 방법이다.
네덜란드 실무 중심 대학은 영어 성적만 충족한다면 한국에서의 고등학교 졸업만으로도 입학할 수 있고 비용도 파운데이션 과정보다 훨씬 저렴하다. 또, 실무 중심 대학은 네덜란드 정식 교육 과정이기 때문에 연구 중심 대학으로 진학하지 못할 경우에도 학업을 지속해 나갈 수 있으며, 학업을 마칠 때 정식 학위도 받을 수 있다.
실제로 네덜란드는 실무 중심 대학 졸업자가 연구 중심 대학 졸업자보다 취업률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연구 중심 대학의 경우 유급과 낙제가 빈번해 중도 탈락률이 높은 것을 고려해 볼 때 실질적인 직무 중심의 학업과 이를 기반으로 한 네덜란드 정착을 원한다면 파운데이션 과정 없이 진학할 수 있는 실무 중심 대학도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네덜란드 암스테르담 = 임대훈 글로벌 리포터 rentalhun@naver.com
■ 필자 소개
암스테르담 대학교 경제학과
암스테르담 한글학교 교사

Copyright © EB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