왁스마스터 '주민님아'가 알려주는 왁스 종류별 특징과 헤어스타일별 추천왁스

왁스는 그루밍이라는 단어가 대중화되기 전부터 남성들이 쓰는 대표적인 제품 중 하나였다. 올해 모바일 리치서 기관인 오픈서베이가 발표한 <남성 그루밍 트렌드 리포트>에 따르면 총 28개의 품목 중 20~30대에서 많이 사용하는 품목 10개 중 왁스도 포함됐다. 특히 왁스는 30대 남성이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국내 거주 20~39세 남성 500명) 또한 휴대하고 다니는 뷰티 제품 14개 중 립밤, 향수, 로션 등에 이어 6번째를 차지했다.

왁스 사용이 활발한 나라로 일본을 꼽을 수 있다. 일본에서 남성 헤어스타일은 왁스를 편하게 바르기 위해 커트를 가볍게 칠 정도로 소비자의 왁스 스타일링에 대한 인식이 높은 편이다. 또한 남자는 물론 여자도 다양한 왁스 스타일링이 보편화되어 있는데 일반인들의 스타일링 실력이 헤어 잡지에서 튀어나온 듯 뛰어나다.

그렇기 때문에 이런 소비자들을 설득할 만한 지식을 갖춘 헤어 디자이너들이 자연스럽게 인기를 끌고, 헤어 잡지 등에서 헤어 디자이너들이 추천하는 다양한 셀프 헤어 스타일링을 소개하고 있다.

젤 타입 왁스

출처: 젤 타입 왁스 제형의 특징

젤은 물론 포마드 왁스, 글리즈 왁스 등이 여기에 속한다. 탱글탱글하면서 촉촉한 제형이며, 광택이 강하다. 세팅력은 포마드인가 글리즈인가에 따라 다양한 편이며, 포마드 왁스는 포마드 머리에 글리즈 왁스는 웨트 스타일링에 좋다.

모질 

굵은 모발 GOOD

얇은 모발 SOSO


추천 제품

쿨 글리즈 G(포마드 왁스), 아리미노 피스 웨트 젤(글리즈 왁스)

파이버 타입 왁스

출처: 파이버 타입 왁스 제형의 특징

FIBER(섬유질) 성분이 들어 있어 파이버 타입이라고 하며, 껌처럼 늘어나는 특징이 있다. 파이버 성분은 모발을 잘 모아주기 때문에 다발감 있는 헤어스타일 연출에 좋다. 또 컬을 잘 살려서 펌 효과를 낼 때도 좋다.

모질

ALL TYPE GOOD


추천 제품

나가노 스타일링 왁스 7번 


크림 타입 왁스

가장 다양한 제품군을 가지고 있는 편이 다. 발림성과 세정력이 좋기 때문에, 가장 이상적인 타입이기도 하다. 다만 기본적으로는 유분감이 어느 정도 있기 때문에 제품을 잘 선택해서 쓰지 않으면 역상성의 가능성도 있다. 

모질

두꺼운 모발 GOOD

추천 제품

아리미노 피스 하드 왁스

드라이 타입 왁스

한국인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왁스 타입. 세팅력이 강하고 발림성과 세정력은 떨어지지만 광택감 또한 매우 적다. 강한 세팅력을 바탕으로 한 하드한 헤어스타일이나 짧은 머리 스타일링에 좋다. 다만 유분이 적기 때문에, 굵은 모발에서는 왁스가 안 먹는 느낌을 줄 수 있다. 

모질

얇은 모발 GOOD

추천 제품

S.GROO 드라이 왁스

 

세팅력으로 나눈 왁스의 종류

왁스는 세팅력 기준과 타입별 기준으로 나눌 수 있다. 대부분 하드 왁스와 소프트 왁스만 있다고 생각하겠지만 세팅력을 기준으로 나누면 소프트 왁스> 노멀 왁스> 하드 왁스> 슈퍼 하드 왁스로 나뉜다. 보통 남자들은 하드 왁스와 슈퍼 하드 왁스를 많이 사용하는데 아무래도 세팅력이 강하기 때문이다. 소프트 왁스와 노멀 왁스는 여성에게 적합한 제품으로 보면 된다. 하지만 노멀 왁스는 여성들의 왁스 사용 빈도가 적은 우리나라에서는 보기가 힘들다.


·슈퍼 하드 왁스: 가장 세팅력이 강하고 하드한 스타일링에 적합.

·하드 왁스: 적당한 세팅력과 꽤 부드러운 발림성을 가지며 내추럴한 남자 헤어에 적합.

·소프트 왁스: 세팅력이 거의 없으며 에센스 대용으로 쓰거나 살짝 정리할 때 사용.

쇼트 헤어에 적합한 왁스

미디엄 헤어에 적합한 왁스

롱 헤어에 적합한 왁스

주민님아의 추천제품

1. 아리미노 피스 하드 왁스: 적당한 세팅력을 가진 크림 타입 하드 왁스. 내추럴한 헤어스타일링을 할 때 고급스럽게 연출된다.


2. 아리미노 스파이스 네오 프리즈 킵: 강한 세팅력을 가진 프리즈 왁스. 세팅력이 강한데 비해 세정력도 좋은 하이엔드 헤어 왁스.


3. S.GROO 드라이 왁스: 드라이 왁스는 끈적하고 발림성이 떨어지는 경우가 많은데, 크리미하면서 끈적함이 덜하다. 특히 왁스를 바른 티가 덜나는 스타일에 적합하다.


4. 나가노 모데니카 프리즈 왁스 8번: 강한 세팅력과 무광택의 파이버 왁스. 앞머리를 세우면서 옆머리를 눌러줄 때 가장 빛을 발한다.


5. 나가노 모데니카 글리즈 왁스 4번: 적당한 세팅력을 가진 글리즈 왁스. 젖은 머리 스타일과 포마드 스타일 모두 가능한 왁스.


글, 모델 주민님아 ‘왁스마스터 주민님아’라는 닉네임으로 왁스와 남성 헤어스타일에 대한 다양한 콘텐츠를 만들고 있다. 왁스 전문숍 ‘보이즈헤어’ 대표이면서 마케팅 전문가이기도 하다.

에디터 최은혜(beautygraphy@naver.com) 

포토그래퍼 신정인


헤어전문잡지 월간 그라피

(정기구독문의 02-514-34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