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 밑에 드리운 그늘 하나로
10년은 더 늙어 보이게 하는 마의 다크서클
화장을 지운 후에도 떡하니 자리 잡은 천연 스모키 룩 때문에 고민한다면 보다 근본적인 대책이 필요하다. 나의 다크서클 유형을 꼼꼼히 파악해 세우는 대처법으로 늘 피곤해 보인다는 말과는 이제 작별하자.
나의 다크서클 유형은?
눈 밑 지방 때문에 다크서클이 생긴 유형
눈 아래 눈꺼풀을 둘러싸고 있는 지방을 싸고 있던 막이 약해지면서 불룩 튀어나와 코 옆 골격선을 따라 검은 그림자가 생긴 유형이다. 눈 밑에 축적된 지방을 풀어주는 것이 급선무. 림프의 순환이 원활하도록 자극해주는 지압을 꾸준히 실행해주면 효과를 볼 수 있다. 눈 앞머리와 눈 밑 광대뼈를 손가락으로 3초씩 번갈아 자극하면 된다.
피부 노화로 인해 다크서클이 생긴 유형
눈 밑 피부에 잔주름이 많으면 주변 피부보다 더 어둡게 보인다. 피부 중에서 가장 얇은 곳이기 때문에 그만큼 외부의 자극에 약하고 주름도 쉽게 진다. 눈을 비비는 습관이나 장시간의 컴퓨터 사용, 콘택트렌즈 착용 등 피부를 지치게 하는 자극은 되도록 삼간다. 보습력이 좋거나 피부 탄력을 높여주는 제품으로 꾸준히 관리를 해주면 잔주름이 덜 생기고 피부색도 맑아 보이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눈 밑의 혈관이 비쳐 다크서클이 생긴 유형
눈 밑을 지나는 정맥과 모세혈관이 얇은 피부로 인해 밖으로 비쳐 보이는 것으로 푸른 색의 다크서클이 생긴다. 이럴 때는 혈관을 축소시키거나 제거해주는 레이저 시술로 근본적인 치료를 해주는 방법이 있다.
색소 침착으로 인해 다크서클이 생긴 유형
메이크업 잔여물이 피부에 남아 거무스름한 피부를 만든 유형. 스모키 룩으로 진한 아이라인과 두꺼운 마스카라로 메이크업을 한 후에는 평소보다 더욱 철저하게 클렌징하는 것이 좋다. 아이 전용 리무버를 화장솜에 충분히 적신 후 눈에 대고 잠시 두었다가 닦아내면 깨끗하게 지워진다. 면봉에 리무버를 묻히면 눈썹 사이와 눈꼬리의 잔여 메이크업을 수월하게 지울 수 있다.
멜라닌 생성으로 인해 다크서클이 생긴 유형
과다한 자외선 노출이나 호르몬제를 복용하면 피부 속 멜라닌 수치가 높아져 피부색 자체가 검게 보인다. 피부가 예민한 사람들에게 흔하게 보이는 유형으로 얼굴에는 한 조각의 자외선도 용납할 수 없다는 철저한 선케어가 요구된다. 자극이 적은 아이 전용 선케어 제품을 항시라도 잊어선 안 되며, 외출 후에도 시간 날 때마다 꼼꼼히 선크림을 발라주도록 한다. 비타민 C를 복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 멜라닌 색소 수치가 높다면 병원에서 레이저 토닝 시술이나 산소 필링 등을 받아보는 것도 좋다.
컨트리뷰팅 에디터 김지아(beautygraphy@naver.com)
헤어전문잡지 월간 그라피
(정기구독문의 02-514-34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