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이 한국을 공략하지 못한 이유

이건 세계 1위 전자상거래 기업 아마존물류창고에서 제품을 분류하는 로봇들이다. 

와 진짜 절로 혀를 내두르르러러ㅓ르를 게 만드는 광경.

아마존은 미국 뿐만 아니라 캐나다, 영국, 독일, 프랑스, 인도, 일본까지 뛰어든 시장을 모두 점령했다. 

그런데 우리나라엔 왜 여태 진출을 안했을까?
우리나라는 전자상거래 시장 규모가
세계 5위
일 정도로 매우 탐낼 만한 시장인데?

유튜브 댓글로 “공룡 아마존은 그동안 왜 한국에 진출하지 않았는지 취재해 달라”는 의뢰가 들어와 취재했다.


먼저 아마존에 대해 간략히 알아보자. 

 아마존의 CEO는 제프 베이조스. 


아마존은 초창기 온라인 서점 시절부터 물류창고를 짓는데 돈을 쏟아 부었다. 

물류창고에 책을 잔뜩 쌓아두고 주문이 들어올 때마다 책을 보내니 고객들은 아마존의 빠른 배송에 중독됐다. 

몇 년 동안 적자를 면치 못했지만 개의치 않고 계속 물류창고를 지으며 몸집을 키우는 데만 집중했다.

아마존은 이렇게 모은 고객들이 아마존의 우물에서 빠져나가지 못하게 가두기 시작했다. 


일명 록인(Lock-in·가두기) 전략. 

대표적인 게 아마존프라임 서비스인데 아마존프라임은 연간 일정 금액을 내면 무료 배송이나 더 빠른 배송 등의 혜택을 주고 영상이나 음악 등의 콘텐츠를 제공해 이용자들이 아마존을 떠나지 못하게 했다.

물류창고 때려 박기와 록인 전략. 


이 두 가지 전략을 중심으로 아마존은 수많은 국가를 장악했다. 새로운 시장에 진출할 때마다 수년 동안 수십억 달러 규모의 영업 손실을 보였는데 이게 다 그 나라에 물류 인프라를 만들기 위해 엄청난 돈을 쏟아 부었기 때문.


아마존은 분명 한국 시장도 탐냈을 거다. 


한국의 전자상거래 시장은 세계 5위. 한 해 성장률이 11~14%에 달해 2024년엔 3위에 오를 것으로 전망되는 매우 매력적인 시장 한국.

그런데 왜
아마존
은 최근까지도 한국 시장에 본격적으로 뛰어들지 못했을까.

한국유통학회장정연승 단국대 경영학과 교수가 첫 번째로 든 이유는 규제.

한국은 상당히 정부 규제가 세잖아요.

사실 지금 플랫폼 규제에 대한 추진이 많이 되고 있습니다. 그동안에 해외 유통업체들이 들어와서 성공한 사례가 많이 없죠.

- 정연승 한국유통학회장 -

치열한 전자상거래 경쟁 상황도 부담이다. 


지금은 네이버쿠팡 2강 구도가 형성됐지만 그동안 옥션 G마켓 11번가 SSG닷컴 티몬 위메프 등 수많은 사업자들이 전자상거래 시장에서 전쟁을 벌였고 지금까지도 이어지는 상황. 

기업이 들어오면 일단은 생존을 하려고 계속해서 경쟁하잖아요. 보통 출혈경쟁이라고 말하는 그런 상황이 계속 지속되죠.

- 정연승 한국유통학회장 -
그러나 제아무리 치열한 시장에서도 결국엔 그 시장을 장악해 온 아마존이기에 이런 이유만으로 한국에 들어오지 않은 건 아닐 터.

 아마 이보다 더 큰 이유는 아마존이 시장을 장악하는 공식, 그러니까 물류센터를 엄청 지어서 시장을 장악하는 기업이 이미 한국에 있기 때문이다. 

바로 쿠팡.

사실 쿠팡이 한국에서 이렇게 성장을 했잖아요. 이미 쿠팡이 다 깔아놓은 그런 물류센터라든지...

- 정연승 한국유통학회장 -

쿠팡은 2014년 3월 시작한 로켓배송을 위해 물류센터를 엄청 지었다. 지난해까지 누적 적자가 4조5000억원 수준으로 쿠팡 저러다 언제 망하나 보자 분위기였지만 계속 물류센터에 투자했다. 


현재 쿠팡의 물류센터는 30개 이상 도시에 170개 이상. 


국토 면적을 감안하면 오히려 아마존보다 쿠팡이 물류센터에 더 많이 투자하고 있는 셈이다.


아마존의 고객 가두기 전략도 쿠팡이 이미 하고 있다. 

쿠팡은 2018년 10월 멤버십서비스 로켓와우클럽을 시작해 회원들에게 새벽배송 당일배송 등의 혜택을 줬다. 이것도 물류 인프라를 갖췄기 때문에 가능한 얘기. 

실제로 포브스 미국판에선 “제프 베이조스 아마존 창업자가 한국 진출을 꺼리는 이유는 쿠팡 때문”이라고 보도했다. 


중국과 러시아, 동남아 주요 국가를 장악한 알리바바가 한국에 쉽게 들어오지 못하는 것도 이런 이유 때문이다.

그런데 최근 아마존 SK텔레콤과 손을 잡고 한국 진출을 선언했다. 

그런데 한국 진출을 선언하고 얼마 지나지 않아 쿠팡이 뉴욕 증권거래소에 상장해 막대한 투자금을 확보했고 이 돈으로 물류센터와 인력 5만 명 정도를 더 채용할 거라고 밝히면서 

아마존
은 당혹스러운 상황.

 결과가 어떻게 될 지는 앞으로 지켜봐야겠지만 어쩌면 아마존이 처음으로 시장 장악에 실패하게 될 지도 모르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