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틴어 최초의 지리서 '폼포니우스 멜라의 세계지도'

글 최선웅 한국지도학회 부회장 2021. 6. 14. 09:35
음성재생 설정 이동 통신망에서 음성 재생 시 데이터 요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글자 수 10,000자 초과 시 일부만 음성으로 제공합니다.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최선웅의 고지도 이야기 106
1895년에 재발행된 폼포니우스 멜라의 세계지도(출처: University of Greifswald)
일찍이 그리스에서는 지도제작 이론과 세계에 관한 지식이 축적되어, 이전 학자들의 지식을 바탕으로 지리학이 발전되어 왔으나, 로마 시대에는 그리스의 지리학과 천문학을 장려하지도 않았고, 지도제작의 이론적 측면 또한 쇠퇴되었다. 또한 로마의 박물학자 플리니우스G. Plinius Secundus나 폼포니우스 멜라와 같은 라틴계 작가들은 거주 세계에 대한 헬레니즘적 개념이 거의 바뀌지 않았으며, 그리스의 천문학자 히파르쿠스Hipparchus나 지리학자 스트라보Strabo와 비교했을 때, 그들이 제작한 지도의 위상은 모호한 편이었다.
1 세기경 로마 제국의 지리학자인 폼포니우스 멜라Pomponius Mela는 에스파냐 남부 로마의 정착지인 팅켄테라Tingentera(현재의 알헤시라스)에서 태어났으나 출생연도는 밝혀지지 않았고, 서기 45년에 사망했다. 멜라가 어떤 식으로든 ‘대 세네카’라고 불리는 로마의 정치가이자 철학자인 루키우스 안나에우스 세네카Lucius Annaeus Seneca의 셋째 아들인 마르쿠스 안나에우스 멜라Marcus Annaeus Mela와 관계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라틴어 지리지 3권 저술
멜라는 라틴어로 <지리지de Situ Orbis> 3권을 저술했는데, 로마 제국의 제4대 황제 클라우디우스가 서기 43년 브리튼섬에서 승리한 사실을 언급하고 있는 점에서 이 책은 그 해에 쓰인 것으로 추측된다. 표지 포함 106페이지에 불과한 이 책은 간결한 형식의 문장으로 구성되었고, 세계지도가 포함되어 있었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이 책은 고대 지리학을 집대성한 것으로, 현존 라틴어 지리학 서적으로는 최초의 것이다. 흔히 이 책은 지역지리를 뜻하는 ‘코로그라피아de Chorographia’라고도 불린다.
멜라는 이 책에서 ‘세계는 동서로 나누어진 두 개의 반구半球’라고 했다. 이것은 과학적인 정의가 아니라, 기지의 세계를 크게 나눈 것으로 동쪽은 아시아, 서쪽은 유럽과 아프리카를 가리킨다. 그는 또한 지구를 북부 한대와 북부 온대, 열대, 남부 온대와 남부 한대 등 5개의 권역으로 나누고, 이 가운데 두 온대지역에만 인간이 거주할 수 있고, 북부 쪽의 인간이 남부 쪽으로 가려면 불같은 열대지역을 통과하기 어려워 도달할 수 없는 곳이라고 했다.
멜라의 저서는 1471년 밀라노에서 처음 인쇄본으로 출판되었고, 1478년에는 라틴어 문법학자인 프리스키아누스Priscianus Caesariensis의 번역본이 베니스에서 목판으로 출판되었는데, 이때 처음 세계지도가 수록되었다. 첫 번째 교정판은 1522년 요하힘 바디안Joachim Vadian에 의해 1522년 바벨에서 출판되었고, 그 뒤 1800년대까지 여러 판이 출판되었다. 최초의 영어판은 1585년 번역가인 아서 고딩Arthur Golding에 의해 번역 출판되었고, 로머F. E. Romer에 의한 최근의 영어 번역판은 1998년 미시간대학교 출판부에서 출간되었다.
멜라의 세계지도Karte Pomponius Mela원본은 전해지지 않지만, 후대 학자들에 의해 그의 지리학 사상에 근거해 제작한 여러 사본이 전해지고 있다. 1482년 최초의 세계지도는 책을 발행한 독일의 인쇄업자 에르하르트 라트돌트Erhard Ratdolt가 제작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Novellae etati ad geographie…’라는 제목의 이 지도는 주로 프톨레마이오스의 세계지도를 바탕으로 고대 세계를 재현하고 있으며, 지명은 대륙 명 외에는 거의 없다. 이밖에 1540년에 영어판 세계지도가 제작되었고, 1628년 페트뤼스 베르티우스Petrus Bertius가 재구성한 세계지도 등이 있다.
그리스학자보다 서유럽 지식 앞서
가장 상세한 멜라의 세계지도는 독일의 가톨릭 사제이자 지도제작 역사가인 콘라드 밀러Konrad Miller가 1898년에 재구성한 지도이다. 밀러는 42세 때인 1886년부터 역사적인 세계지도에 눈을 돌려 1887년에 로마시대의 도로지도인 포이팅거 지도Tabula Peutingeriana를 컬러로 완벽하게 모사해 국가적인 명성을 얻었고, 1895년에 베아투스 세계지도Beatus mappamundi, 1896년에 헤리퍼드 마파문디Hereford Mappa Mundi와 엡스트로프 세계지도Ebstorfer World Map 등의 모사본을 제작했다. 밀러가 모사한 멜라의 세계지도는 독일 슈투트가르트의 조스 로트쉐 출판사Jos. Roth’sche Verlagshandlung에서 1898년 처음 발행되었다.
지도 크기는 가로 46cmㆍ세로 52cm이며, 방위는 다른 멜라의 지도와 달리 동쪽이 위로 놓여 있다. 지도의 내용은 고대 그리스 학자 에라토스테네스Eratosthenes의 세계지도 내용을 되풀이하는 정도로 유럽과 아프리카, 아시아 3개 대륙만 표시하고, 대륙의 주변은 거대한 바다에 둘러싸여 있다. 또 카스피해는 알렉산더 대왕 이후의 모든 고전 지리학자들과 마찬가지로 스키타이해Scythicus Oceanus(러시아 북쪽의 카라해)와 연결되어 있고, 아시아와 아프리카를 가르는 바다는 홍해가 아닌 아라비아해로 되어 있다.
아시아대륙을 가로지르는 긴 산맥은 타우루스산맥Taurus Mons이고, 인도 쪽으로 굽은 산맥은 갠지스강이 발원하는 해모데스산맥Haemodes Mons이며, 인더스 강은 지금의 힌두쿠시산맥인 파로파니수스산맥Paropanisus Mons에서 발원한다. 흑해 쪽으로 뻗은 산맥은 코락시쿠스산맥Coraxicus Mons이고, 그 끝 부분은 카스피해와 흑해 사이에 있는 카우카스산맥Caucas Mons이다. 인도 남쪽의 큰 섬은 현재의 실론섬인 타프로바네섬Taprobane insula섬이고, 인도 북쪽의 세레스Seres는 고대 그리스ㆍ로마에서 불리던 중국이고, 중국 북쪽에는 카스피해와 흑해 북부의 옛 지역인 스키티아Scythia이다.
프톨레마이오스 지도 따라
아프리카대륙의 남쪽 바다인 에티오피아 해Aethiopicum Mare는 고대 지리학에서 대서양의 남쪽 바다를 가리키는 이름으로, 19세기까지 지도에 등장한다. 나일강 하류에는 피라미드도 그려져 있고, 알렉산드리아 해안가에는 기원전 3세기 프톨레마이오스 2세가 세운 파로스Pharos 등대가 그려져 있다. 아프리카의 북서쪽 끝 지중해 입구에는 그리스 신화의 영웅 헤라클레스가 동굴에서 자라는 마법의 나무 열매를 먹고 유럽과 아프리카 대륙을 갈라놓았다는 헤라클레스 동굴Specus Hetculis이 표시되어 있다.
멜라의 서유럽에 대한 지식은 그리스 지리학자들보다 앞서 있다. 그는 에스파니아와 갈리아Gallia(현재의 프랑스) 사이에 움푹 들어간 비스케이만에 대해 에라토스테네스나 스트라보보다 정확하게 정의했으며, 브리타니아제도와 그 위치에 관해서도 앞의 사람들보다 더 명확했다. 또한 아일랜드섬Juverna Insula 옆에 있는 오르카데스Orcades ins(현재의 오크니제도)를 최초로 명명해 플리니우스가 멜라를 권위자로 인정했다.
지명이 빽빽하게 표기된 지중해 연안에 비해 유럽 북부의 지리정보는 상대적으로 소략하다. 독일 옆의 돌출된 반도 지형은 오늘날의 유틀란트반도인 테우토니Teutoni이고, 독일 동쪽의 사르마티아Sarmatia는 그리스ㆍ로마의 민속지학자民俗誌學者들에 따르면 오늘날의 우크라이나와 남부 러시아 지역이고, 흑해 북쪽으로 돌출된 땅은 ‘북풍 너머’라는 뜻의 휘페르보레이Hyperborei이다. 따라서 이 지도에는 스칸디나비아반도가 표현되지 않았으나, 가장 북쪽에 위치한 툴레섬Thule ins.이 노르웨이나 스칸디나비아로 해석되는 경우가 있다.
폼포니우스 멜라는 의심할 여지없이 고대 지리학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학자 중 한 명이었으며, 그리스의 지리학자 스트라보본과 프톨레마이오스의 저서와 함께 그의 저서는 15세기와 16세기에 걸쳐 유럽에서 출판되어 적극적으로 가르쳤다. 멜라의 세계지도는 프톨레마이오스의 지도를 따르는 데 그쳤으나, 콘라드 밀러에 의해 충실히 재현되어 오늘날에도 멜라의 고대 지리관을 엿볼 수 있게 되었다.

본 기사는 월간산 6월호에 실린 기사입니다.

- Copyright ⓒ 조선일보 & Chosun.com -

Copyright © 월간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