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투자증권] 평균연봉 8700만원, 이 회사만 지원했다는 A군의 탈락 이유

다른 사람의 생각 들어주는 유연함 필요
2016년 하반기 100명 내외 신입 채용
평균 연봉 8700만원

매사 자신만만한 A군은 증권회사에 취직하는 것이 꿈이다. 최근 증권업 불황이 이어지며 ‘바늘구멍’이 돼버린 증권회사 취업을 위해 학창시절부터 각종 스펙을 쌓고 채용을 준비했다. 노력 끝에 A군은 한국투자증권의 서류 전형과 직무적합성 검사, 1차 면접 중 프레젠테이션(PT) 면접까지 무사히 합격했다. 드디어 회사 임원진 앞에서 면접을 보는 시간이 다가왔다. A군은 평소대로 자신의 패기 있는 모습을 보여주리라 마음을 먹었다.

 

면접에서 한 임원은 A군에게 “지금 채용 시즌인데, 우리 회사 말고 은행이나 다른 증권사 어디에 지원했는가”라고 물었다. A군은 반사적으로 “저는 오직 한국투자증권에만 지원했습니다”라고 답했다. 그러자 그 임원은 “지금 같은 취업 불황기에 그럴 리가 없다, 정말 우리 회사만 지원했는가”라고 물었다. A군은 “한국투자증권이 업계 선두이고 아시아 최고의 종합증권사로서의 비전이 있어 다른 곳은 아예 지원서도 안 내고 오직 한국투자증권만 지원했다”고 답했다.

하지만 A군은 임원 면접에서 낮은 점수를 받아 결국 탈락했다. 당시 면접관은 “회사에 대한 A군의 열정은 대단히 감사하고 면접관으로서 혹할 수 있지만, 어떤 일을 시켰을 때 고집이 세고 융통성이 없을 것이란 느낌이 들었다”며 “‘All or Nothing(전부 아니면 전무)’ 같은 마인드는 잘되면 금상첨화지만, 안됐을 때 리스크가 너무 크다”고 말했다. 그는 “영업을 하는 직원은 본인의 생각이 맞는다고 해도 남의 생각을 잘 들어주고 때로는 그것에 동의할 수 있는 유연함과 내 생각에 오류가 있다면 빠르게 생각을 전환하는 융통성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서울 여의도에 있는 한국투자증권 본사 전경. /한국투자증권 제공

국내 대표 증권사 중 한 곳인 한국투자증권은 올 하반기 100명 내외의 신입사원을 채용한다. 크게 본사ㆍ지점 영업직과 리서치, 본사관리직을 뽑는다. 직원 평균 연봉은 2015년 기준 8700만원이다.

채용 절차는 서류 전형→직무적합성 검사→1차 면접(PT 면접, 임원 면접)→2차 면접(회장단 면접) 순이다. 이달 서류 신청을 받고 직무적합성 검사를 거쳐 다음 달 1차 면접을 실시한다. 이후 11월에 2차 면접을 거쳐 최종 합격자를 선발한다. 입사 예정일은 12월 중순이다.

◇서류전형

한국투자증권 자기소개서에는 크게 지원자의 성장과정과 실패 사례, 증권업을 선택한 이유, 입사 후 이루고 싶은 꿈(목표)과 그 이유 등을 적는다. ‘성장과정, 가족사항, 학창시절, 교우관계, 생활습관, 자신에게 크게 영향을 미친 사건 등을 포함해서 구체적으로 작성’, ‘실패했던 경험이나 크게 좌절했던 경험과 극복사례는’, ‘증권업을 선택하게 된 이유와 증권사 중 당사를 선택한 이유’, ‘지원한 분야는 어떤 일을 한다고 생각하는가’, ‘지원분야에 적합한 이유’, ‘한국투자증권에서 이루고 싶은 꿈(목표)과 이유’, ‘자신에게 직장생활의 의미는’ 총 7개 문항을 1300자 내외로 작성한다.

이와 함께 자신이 증권업에 얼마나 관심이 많고 입사를 위해 지금까지 무엇을 준비해왔는지를 잘 녹여야 한다. 이와 관련 회사는 잘 쓴 자소서로 K군의 글을 꼽았다. 

 

“증권업의 가치는 바로 사람이라는 개념이 설립되는 곳이며, 노력 여하에 따라 한 사람의 가치가 무한대로 커질 수 있는 직업이기에 증권업을 선택하게 됐습니다. 기업이 실제로 비전을 이룰 수 있는 가능성이 있는 곳에서 일을 시작하고 싶습니다.”

채용 담당자는 “K군이 증권업에 대해 비교적 잘 알고 있다고 느껴지는 답변이었다”며 “수많은 자소서 중에서도 눈에 띄었다”고 말했다. 

 

L군의 또 다른 자소서 사례를 보자. L군은 군대 시절 야간 행군 경험과 중학교 3학년 때 수학경시대회를 준비했던 경험을 자소서에 녹여 좋은 점수를 받았다.

“‘삼국지’를 세 번 읽은 사람과는 적대하지 말라는 옛말이 있습니다. 삼국지를 많이 읽으면 그만큼 내공이 쌓인다는 뜻이라고 합니다. 삼국지에 나오는 조조의 통찰력, 침착한 판단, 과감한 결단력 등을 배우고 실천하고자 노력했습니다. 군대 야간 행군 때 야맹증이 있던 친구로 인해 수백명이 낙오된 적이 있었지만, 저는 그 순간 행군 순서를 어기는 것보다 더는 뒤처지지 않는 게 중요하다 생각해 한 줄기 빛도 없는 가운데 앞장서서 행군을 이끌었습니다. 그 결과 5분 후에 앞서간 일행을 만날 수 있었습니다…. 중학교 3학년 때는 수학경시대회를 준비하기 위해 숨 가쁜 시간을 보냈습니다. 대회를 준비하느라 주말도 예외를 두지 않고 수학에 매달린 끝에 5위에 입상하면서 노력한 대가의 진수를 맛봤고 자신감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수(數)’에 대한 탁월한 감각과 열정, 결단력으로 한국투자증권의 미래를 열겠습니다. 여기에 입사 후 경험을 더해 고객의 신뢰를 얻고 고객에게 기쁨과 행복을 선물하는 자산관리 전문가가 되겠습니다.”

◇직무적합성 검사


다른 기업 입사 시험의 인적성검사와 같은 문제를 대략 3시간에 걸쳐 푼다. 크게 인성검사와 적성검사, 경제금융 상식 문제로 나뉜다. 인성 검사는 솔직하게 일관성 있는 답변을 하면 무리 없이 통과한다. 유사한 질문들이 여러 번 나오기 때문에 잘 보이기 위해 거짓 답변을 하는 경우에만 탈락한다. 적성검사는 언어ㆍ수리ㆍ공간 능력 등을 평가한다. 경제금융 상식은 금융 분야에 대한 아주 기초적인 문제가 나온다. 평소 경제 신문에 나오는 용어 수준이다.  


회사 측은 “직무적합성 검사에서는 지원자의 인성과 적성, 문제해결능력, 논리력, 협동심 등을 종합적으로 검증한다”며 “깊이 생각하지 말고 평소대로 솔직하게 바로바로 답변하면 된다”고 말했다.

◇면접 전형

면접은 크게 1차 면접(PT 면접, 임원면접)과 최종 면접(회장단 면접)으로 나뉜다. 프레젠테이션(PT) 면접엔 부서장이 들어 온다. 시사문제를 주면 10분 내에 자신의 생각을 정리해 1명씩 발표한다. 주제에 대해 특별한 정답이 없고, 지원자가 얼마나 논리적으로 설득력 있게 답변하는지, 발표 태도 등을 관찰해 평가한다. 예를 들어 ‘세제개편안에 따른 자산관리전략’이 문제로 나온 적이 있다. 최근 경제 상황을 진단하고 이에 따른 금융상품 포트폴리오 전략을 짜라는 것이다.

PT 면접 후에는 임원 면접을 본다. 임원 4명이 지원자 5~6명을 평가한다. 지원 직무에 대한 일반적인 지식에 대해 물어본다. 자소서를 기반으로 지원자가 얼마나 증권업을 이해하고 있는지, 관심이 어느 정도 인지 등을 검증한다. 예를 들어 ‘증권회사 지점에서 하는 일에 대해 설명하시오’, ‘본인이 PB라고 생각하고 고객 자산의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 그 이유에 대해 설명하시오’와 같은 질문을 한다.

유상호 한국투자증권 사장이 회사 채용설명회 '한국人 열정 Casting'에 직접 강연자로 나서 대학생들에게 증권업에 대해 강의하고 있다. 한국투자증권은 증권업계에서 유일하게 CEO가 직접 매해 채용설명회를 챙기고 있다. /한국투자증권 제공

최종 면접은 최고 경영진이 면접관으로 참석한다. 한국투자금융지주 김남구 부회장과 한국투자증권 유영환 부회장과 유상호 사장 등이다. 상대적으로 편안한 분위기 속에서 마지막으로 지원자들의 인성을 검증한다.

 

채용 담당자는 “면접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절대 거짓말을 하지 않는 것”이라며 “금융기관은 ‘신뢰’를 가장 중요시하는 회사로, 면접 때 모르는 사항이 있으면 솔직하게 모른다고 하고 자신이 강점이 있는 분야를 이야기하는 것이 좋은 점수를 받는 비법”이라고 말했다. 이 담당자는 “만약에 순간적으로 모면하기 위해 거짓말을 하다 들통나면 아무리 스펙이 좋고 우수해도 탈락한다”며 “최종 면접은 특히 수많은 면접 경험이 있는 분들이 면접관이기 때문에 거짓말을 족집게처럼 찾아낸다”고 덧붙였다.

 

한국투자증권의 인재상을 고려해 답하는 것도 요령이다. 한국투자증권은 모든 일에 열과 성의를 다하고 새로운 것에 과감히 도전하며, 직무에 대한 전문지식과 스킬을 보유한 인재를 선호한다. 회사 측은 “즉 자신이 얼마나 열정과 도전 정신이 있고 전문 역량을 갖춘 ‘변화주도형’ 인재인지를 적극적으로 드러내는 것이 좋다”고 밝혔다.

jobsN 이연주 기자

jobarajob@naver.com

잡아라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