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아두면 유용한 서큘레이터 200% 사용법!

"바람세기가 신세계"라는 서큘레이터를 구입하는 분들이 늘고 있습니다.

서큘레이터는 좁고 멀리 바람을 보내어 실내 공기를 순환시켜주는 가전제품입니다.

선풍기와 비슷한 모양이지만 쓰이는 용도는 다른데요, 가격이 저렴하지는 않은 만큼 제대로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면 서큘레이터를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회오리 바람으로
실내 대류 현상을 활성화시킴

실내 공기는 같은 공간이라 할지라도 위치에 따라 온도에 차이가 있습니다.

밀도 차에 의해 찬 공기와 뜨거운 공기의 불균형이 발생하는데,

서큘레이터는 아래에서 위쪽으로 멀리 바람을 보내어 강제 대류를 발생시키며, 이를 통해 실내 대기의 질(온도,습도 등)을 균일하게 하고, 결과적으로 '쾌적한 환경'이 만들어지게 됩니다.

서큘레이터 활용법
1. 실내 대기 질 향상!

서큘레이터를 공기청정기, 가습기, 제습기와 함께 활용하여 실내 대기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충분한 용량의 공기청정기를 사용하더라도 공기 순환이 원활하지 않으면 실내의 미세먼지 농도, 습도 등은 위치에 따라 차이가 생겨 불균형을 이루게 됩니다.

이럴 경우 서큘레이터를 함께 사용하면,

실내공기를 골고루 섞어 주어 대기의 질(온도와 습도 등)이 균일해지기 때문에 공기 청정, 가습, 제습 효과가 증대됩니다.

서큘레이터 활용법
2. 냉기 확산!

가장 대표적인 서큘레이터의 용도이기도 합니다.

여름철, 에어컨을 가동해도 집의 구조에 따라 주방 끝 또는 에어컨이 설치되지 않은 방까지는 냉방 효과가 부족하거나 거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경우 서큘레이터를 활용하여 냉기를 확산시키면,

주방 끝, 분리된 방의 온도를 2~3°c 가량 낮출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설정 온도 도달 시간이 짧아지며 최대 30%까지 전기요금 절감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30%의 수치는 표준 실험 환경에서의 결과 값이며 실제 사용 환경에서의 절감 효과는 더 낮습니다.)

서큘레이터 활용법
3. 빠른 환기

환기 시 서큘레이터를 가동시키면 Co2, VOC 등 실내 유해가스의 농도를 빠르게 낮출 수 있어 환기시간을 줄일고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창문을 등지고 서큘레이터를 작동시키면 후면으로 외기를 흡입하여 이를 빠르게 실내로 공급할 수 있으며 반대로 실내 공기를 실외로 빠르게 내보내는 것도 가능합니다.

또한 조리 시에도 주방을 등지고 창문을 향해 작동시키거나, 반대로 주방 쪽을 향해 작동시키면 빠르게 냄새 제거가 가능합니다.

위치 선정이 중요!

서큘레이터의 위치가 잘못된 경우에 효과가 떨어집니다. 2가지 '위치 선정의 기본 원칙'을 기억해야 합니다.

①실내 대기의 흐름에 맞추어 두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주거 환경과 시간대에 따라 실내 대기의 흐름이 달라지기 때문에, 실내 대기의 흐름과 반대로 작동되는 경우도 의도치 않게 종종 생길 수 있습니다.

②바람을 보내야 하는 목표 지점에 최대한 가깝게 위치시켜야 합니다. 먼 거리에 위치시키면 목표지점까지 충분한 풍량이 도달하지 못하고 '방문 등' 입구에서 바람이 흩어져 버립니다. 따라서 목표 지점에서 충분한 풍량이 도달하는지 직접 바람을 느껴보고 위치를 잡아 사용해야 합니다.

서큘레이터에 대해
관심이 있으신가요?

서큘레이터 구매가이드에서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