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 2억 2500만 대 오토바이 모두 전기화?


고고로 전기 스쿠터

자동차에 비해서 느리지만 오토바이 제조사들도 꾸준히 전기화를 진행하고 있다. 

세계 최대 오토바이 시장인 인도 역시 마찬가지로 전기화에 노력하고 있다. 이번에 대만의 전기 스쿠터 제조 및 배터리 교환 네트워크 회사인 ‘고고로(Gogoro Energy Network)’와 인도의 가장 큰 오토바이 제조사 중 하나인 ‘히어로’가 손을 잡으며 전기화에 속도를 더할 전망이다. 


고고로가 히어로와 협력해 인도에 배터리 교환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전기 스쿠터를 공동으로 출시한다는 것이다. 

현재 인도의 오토바이 시장 규모는 약 2억 2500만 대로 대부분 내연기관 이륜차다. 이런 엄청난 규모의 오토바이 시장을 차지하기 위해 두 회사가 파트너십을 결성한 것이다.


두 회사는 내연기관 오토바이를 대체하기 위한 PHEV나 BEV에 국한하지 않고, 재충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전기 오토바이와 이를 지원할 네트워크를 인도 전역에 구축할 계획이다.

배터리 교환 네트워크 방식은 충전소를 방문하면 사용한 오토바이 배터리를 즉석에서 다른 배터리로 교체해 줘 곧바로 다시 달릴 수 있게 한다는 것이다.


두 회사는 또한 고고로 배터리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것 외에도 전기 오토바이 개발에 협력할 예정이다. 이들은 고고로의 배터리 교체 플랫픔을 인도에 전파하기 위해 배터리 교체 합작 회사를 설립하고, 고고로 네트워크 차량으로 운영될 히어로 전기 오토바이를 개발하기로 했다.

황수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