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대회에서 1등한 맛있는 치즈는?

여러분 치즈 좋아하시나요? 


치즈는 정말 어떻게 먹어도 맛있죠. 샐러드에 넣어도, 빵과 곁들여도. 와인 안주로도 훌륭합니다. 




출처: 123rf
종류도 참 다양해요. 에디터는 아직 먹어보지 못한 치즈 종류가 너무도 많은데요.

이 많은 치즈 종류중 가장 맛있는 치즈는 과연 어떤 맛일까요.

실제로 이러한 대회가 있습니다.  

바로 세계 치즈 대회인 'WCA' (World Cheese Awards)인데요. 올해에는 이탈리아에서 개최됐다고 해요.

출처: 123rf
이번 WCA 에는 42개국에서 온 3804개의 치즈가 출품되었습니다. 10월 18일에 진행된 심사에서는, 치즈의 외피, 내부, 색상, 질감, 농도 모두 중요한 평가 요소였지만, 가장 중요한 평가 기준은 맛이었어요.

그렇다면 가장 최고의 맛으로 꼽힌 치즈는??
출처: USA 치즈 길드
바로 이 미국 치즈입니다.

25개국의 심사위원 260명은 미국 로그 크리머리 (Rouge Creamery) 의 '로그 리버 블루' (Rouge River Blue) 치즈를 전 세계 최고의 치즈로 선정했습니다.

로그 크리머리는 지난 2003년에도 골드메달을 수상했었어요. 데이비드 그레멜 대표는 “너무나 감사하고 영광스럽습니다. 미국 유제품 수출협회 (U.S. Dairy Export Council)의 지원으로 저희치즈를 출품할 수 있었습니다. 이번 대회의 후원자인 USA 치즈 길드에 감사드립니다"고 전했어요.

그런데.. 수상소감에 나오는 'USA 치즈 길드'란 무엇일까요.



출처: USA 치즈 길드
'USA 치즈 길드'는 미국 치즈의 전통, 맛과 활용방법을 바이어, 유통업체, 셰프 및 다양한 고객에게 알리기 위해 설립되었습니다. 요리, 리테일, 외식업계의 파트너들은 길드를 통해 다양한 정보를 받고 최고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죠.
USA 치즈 길드는 미국 유제품 수출협회에 의해 운영되고 있어요.
출처: USA 치즈 길드
이번 대회에서도 미국 치즈의 활약은 두드러졌는데요. 미국 치즈들은 대상을 비롯해 슈퍼 골드 메달 7개, 금메달 17개, 은메달 40개와 동메달 67개 등, 총 131개의 메달을 받는 명예를 얻었습니다.
출처: USA 치즈 길드
심사위원들은 전통적인 맛과 새로우면서 품격 있는 맛의 조화를 높이 평가하며, 미국 치즈메이커들의 창의성과 장인정신을 인정했어요.

현재 미국은 세계 최대의 치즈 생산국이자 수출국일 뿐 아니라, 후레시 치즈부터 경성 치즈까지 600종 이상의 수상 경력이 있는 치즈를 보유하고 있죠.
출처: BBC
다양한 치즈메이커들이 고유의 장인 정신을 가지고 만든 치즈들은 메이커 자체가 치즈 역사이면서 브랜드가 되고 있어요.
출처: 미국 유제품 수출협회
얼마전에는 국내에서 유명 셰프들과 함께 하는 USA 스페셜티 치즈 세미나도 열렸는데요. 지난 22일 열린 이 행사에서는 국내에 아직 소개전인 USA 스페셜티 치즈 10종류가 치즈 플레이트로 소개됐어요.
출처: 미국 유제품 수출협회
보기만 해도 군침이 넘어갑니다~
출처: 미국 유제품 수출협회
12일에는 USA 스페셜티 치즈 팝업스토어가 열린다고 합니다. 학동 사거리에 위치한 마티네 레스토랑에서 USA 스페셜티 치즈 샘플러를 만날 수 있고, 직접 맛보고 구입까지 할 수 있어요. 현재 USA 스페셜티 치즈를 매장에서 보고 구입할 수는 없는데요. 이렇게 많은 종류를 한 군에서 시식해볼 수 있는 것은 처음이죠.
또한 조만간 마켓컬리에서도 국내 런칭 예정인 치즈 4종이 선보여진다고 합니다.

연말모임이 잦은 12월. 와인과 함께 미국 치즈의 매력에 빠져보는 것은 어떠신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