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식발표]수원 최성근 핸드볼 반칙+레드카드 정심 '명확한 증거 부재'

김가을 2021. 4. 22. 18:5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대한축구협회(KFA) 심판위원회의 결론은 '정심'이었다.

KFA는 22일 긴급 심판 평가소위원회를 열고 수원 삼성과 대구FC의 '하나원큐 K리그1 2021' 11라운드 경기의 심판 수행을 평가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사진제공=한국프로축구연맹

[스포츠조선 김가을 기자]대한축구협회(KFA) 심판위원회의 결론은 '정심'이었다.

KFA는 22일 긴급 심판 평가소위원회를 열고 수원 삼성과 대구FC의 '하나원큐 K리그1 2021' 11라운드 경기의 심판 수행을 평가했다.

박건하 감독이 이끄는 수원 삼성은 21일 대구 DGB대구은행파크에서 열린 대구FC와의 11라운드 원정 경기에서 0대1로 패했다.

문제의 장면은 경기가 0-0으로 치열하던 후반 19분 발생했다. 수원의 골키퍼 양형모가 대구 김진혁의 슈팅을 막아냈다. 하지만 완벽한 볼처리는 아니었다. 대구는 리바운드된 볼을 잡았고, 안용우가 강력한 슈팅으로 연결했다. 수원 최성근이 몸을 날려 슈팅을 막아냈다. 그 순간 심판의 휘슬이 울렸다. 심판은 최성근이 팔을 이용해 안용우의 슈팅을 고의적으로 막았다고 판단했다. 퇴장과 함께 페널티킥을 선언했다.

중계화면상에서는 볼이 최성근의 무릎 쪽을 맞고 위로 튀어 오르는 모습이었다. 최성근은 심판을 향해 "맞지 않았다"고 항변했다. 심판은 비디오 판독(VAR)실과 논의한 뒤 레드카드를 꺼내 들었다. 최성근은 억울함을 감추지 못했다. 수원 벤치 역시 심판에게 상황 설명을 요청했을 정도. 이날 수원은 최성근의 반칙으로 수적 열세에 놓였다. 동시에 페널티킥을 허용하며 고개를 숙였다.

KFA는 '수원 최성근의 핸드볼 반칙 및 그에 따른 퇴장 판정의 쟁점은 최성근의 핸드볼 반칙에 대한 주심의 판정을 번복할 명백하고 분명한 증거의 존재 유무다. 주심의 최초 판정은 최성근의 핸드볼 반칙에 의한 득점 저지로 페널티킥과 퇴장 조치다. 명백하고 분명한 증거가 없이 주심의 최초의 판정을 뒤집는 것은 경기규칙 위반이다. VAR은 시간을 지체하면서도 가용 가능한 VOR(비디오 조종실) 영상을 모두 검토했으나, 핸드볼 반칙이 아님을 확인할 수 있는 명백하고 확실한 영상을 확보하지 못했다. 최성근이 득점 상황을 핸드볼로 저지했기에 퇴장에 해당하며, 이 사항을 KFA 수키딘 수석강사와 공유했다. 그의 견해 역시 주심의 결정을 뒤집을 수 없는 것으로 일치했다. 평가소위원회는 명백하고 확실한 증거 영상이 부재한 관계로 주심의 최초 판정을 존중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한편, 수원은 올 시즌 유독 석연치 않은 판정에 시달리고 있다. 포항 스틸러스전 페널티킥 논란(후반 9분 포항 신진호 핸드볼 반칙-대한축구협회 심판평가소위원회에서 오심 인정)을 비롯해 1라운드 11경기에서 총 다섯 차례나 석연치 않은 판정을 받아 들었다.

김가을 기자 epi17@sportschosun.com

▶재테크 잘하려면? 무료로 보는 금전 사주

- Copyrightsⓒ 스포츠조선(http://sports.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일본산 비거리 금장 아이언세트' 76%할인 '50만원'대 할인 판매!
하리수, 성전환 수술 전 사진공개…“父 유품정리, 생각 많아진다”
왕종근, 추모공원 최종도착 오열→“형 어딨는거야…늦게 찾아 미안하다”
'권상우♥' 손태영, '700억대 부동산 부자'…골프 취미도 럭셔리해 '아침부터 열정'
'200억 기부' 김장훈 충격 근황 “돈 없어 가족도 못 만나고 있다”
한예슬, 속옷 한 장 입고…선명한 문신 포착
500만원대 최고급 '브람스 안마의자' 100만원대, 20대 한정판매
'레모나' 만든 제약회사가 다량의 '침향'을 넣어 '건강환' 출시!
'로봇청소기' 38% 할인! '먼지' 제로! 물청소도 OK~

Copyright © 스포츠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