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고등학생들의 '미들 칼리지' 사용 설명서

문혜진 2021. 5. 28. 15:27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미국 11학년 학생들이 다니는 '미들 칼리지' 

대학 수업을 미리 듣고 대학 교양 필수 과목 학점 이수 

고등학교 졸업장과 준학사 학위 동시 취득  

미국의 독특한 교육 과정 중 하나인 '미들 칼리지 하이 스쿨 프로그램(Middle College High School Program)'은 그 이름에서 짐작할 수 있듯 고등학교에 다니는 학생들이 고등학교 마지막 2년 과정을 지역 커뮤니티 칼리지에서 공부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이번 기사에서는 미국 고등학생들에게 주어지는 또 하나의 기회인 '미들 칼리지' 과정을 자세하게 소개합니다.  

미들 칼리지 입학 과정은?

고등학교 11학년을 대상으로 하는 미들 칼리지 신입생 모집은 보통 10학년 2학기 초에 지역 커뮤니티 칼리지가 공개 모집하는 형식으로 진행됩니다. 한 예로 실리콘 밸리에 위치한 웨스트 밸리 커뮤니티 칼리지의 미들 칼리지 신입생 모집 인원은 약 50명으로 응시 인원의 반 정도가 합격합니다. 

미들 칼리지 입학 조건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고등학교의 평균 학점(GPA)으로 최소3.0 (4.0기준)이상이여야 합니다. 그 외에 재학 중인 고등학교의 추천서와 미들 칼리지에 입학하려는 이유를 밝히는 에세이도 제출해야 합니다.  

1차 서류 전형에 합격한 학생들은 학부모와 함께 면접을 봅니다. 학부모 면접까지 하는 이유는 학생이 아직 미성년자(만 16세)이므로 미들 칼리지 학업 과정에 보호자의 도움과 관리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미들 칼리지에 최종 합격한 신입생들은 11학년- 12학년 2년을 재학 중인 고등학교가 아닌 해당 커뮤니티 칼리지에서 공부하게 됩니다. 



◆커뮤니티 칼리지가 고등학생에게 제공하는 대학 학점 이수 프로그램 ⓒWest Valley Community College Homepage

미들 칼리지의 이점은?

미들 칼리지의 가장 큰 이점은 2년 간의 수업료가 무료라는 점입니다. 또한 준학사 학위(associate degree)를 목표로 했다면 고등학교 졸업장과 커뮤니티 칼리지 졸업장을 동시에 취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미들 칼리지에서 대학의 필수 교양 과목 학점을 미리 이수하는 것이므로 4년제 대학에 진학할 경우 졸업을 1-2년 앞당길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2년 과정 동안 미들 칼리지가 요구하는 학점을 유지하지 못할 경우(D학점 2개, F학점 1개를 받을 경우) 다시 재학 중인 고등학교로 돌아가야 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실제 미들 칼리지 과정을 이수한 학생에게 경험담을 들어봤습니다. 인터뷰에 응해준 조유리 학생은 웨스트 밸리 커뮤니티 칼리지의 미들 칼리지 졸업 예정자로 현재 UC버클리 예비 대학생입니다.

Q. 고교 재학 시 미들 칼리지를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가장 큰 이유는 남은 고교 시절 동안 오로지 입시 준비에만 매달리고 싶지 않았습니다. 미들 칼리지에 가서 다양한 대학 수업 듣는 것이 저에게 더 맞는다고 생각했죠. 또한 미들 칼리지에서 준학사 학위를 취득 한 후 4년 제 대학을 조기 졸업해 남보다 일찍 취업을 하고 싶은 마음이 컸습니다. 

Q. 미들 칼리지를 통해 얻은 가장 큰 이점은 무엇인가요?

기존 고등학교의 짜여진 학업 부담에서 벗어나 대학 수업을 탐색하며 제 적성에 맞는 전공을 찾을 수 있었던 것이 가장 큰 소득입니다. 그래서 대학 원서를 쓸 때 갈등 없이 전공 선택을 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대학 생활에 필요한 상식과 지식을 미리 경험할 수 있어서 미래에 대한 자신감도 얻을 수 있었습니다.

Q. 미들 칼리지 과정 중 가장 힘들었던 점은 무엇이었나요?  

고등학교와는 달리 스스로 수업을 선택하고 수강하며 목표를 가지며 공부하는 일명 “자기 주도학습 (self-directed learning)”을 해야 한다는 점이었습니다. 마찬가지로 제가 가장 힘들었던 시간은 새 학기, 수강 신청을 할 때였습니다. 아카데믹 카운슬러와 여러 번 상담을 통해 수강할 수업을 결정해야 하는데 많은 시간과 에너지가 듭니다. 

Q. 미들 칼리지를 후배들에게 추천하겠습니까?

제가 다니던 고등학교 친구들을 자주 볼 수 없었다는 것을 제외하고는 미들 칼리지 선택에 충분히 만족합니다. 그리고 미들 칼리지를 적극 추천합니다. 다른 고등학생들보다 더 폭넓은 경험을 할 수 있었고, 만약 열심히 공부했다면 미들 칼리지 성적표가 진학하고자 하는 대학의 입학 사정관들의 눈을 사로잡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Q. 미들 칼리지를 추천하고 싶지 않는 학생이 있나요?

스스로 학업에 동기부여가 안되고 시간 관리가 힘든 학생들은 위험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대학 수업을 잘 선택하고 좋은 학점을 받기가 쉽지만은 않기 때문입니다. 저의 미들 칼리지 동기 50명은 혹여 낙제 학점을 받아 본 고등학교로 돌아가게 될까봐 정말 열심히 공부했습니다.덕분에 모두 함께 무사히  졸업하게 되어 기쁩니다.

Q. 마지막으로, UC Berkeley에서는 어떤 공부를 할 예정인가요?

저는 미들 칼리지에서 커뮤니케이션과 미디어로 준학사 학위를 받습니다. 버클리에서도 미들 칼리지에서 발견한 제 적성인 미디어를 전공해 더 깊고 넓게 공부하고 싶습니다

미국 실리콘밸리 = 문혜진 글로벌 리포터 haejinmoon@gmail.com

■ 필자 소개

현 프리랜서 작가 및 교육자

아이오와 주립대학교 Hotel & Restaurant Management 학부

루이지애나 주립대학교 Hospitality Management 석사



Copyright © EB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