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짜 시멘트·대리석처럼 보이는 마법의 페인트

요즘은 파이프와 벽돌, 콘크리트 등 자재가 그대로 드러나도록 해 마치 공장 느낌을 주는 인더스트리얼 스타일(Industrial Style)이 인기다. 인더스트리얼 스타일은 대량 생산이 시작되던 20세기 초반 공장 모습을 연상케하는 인테리어를 말한다. 공장에서 쓰던 낡은 것들을 소품(小品)이나 가구로 만들기 시작하면서 탄생했다.
출처: 삼화페인트
인더스트리얼풍 인테리어로 꾸민 바의 모습.

우아하고 고급스런 클래식 인테리어와 달리 투박하고 빈티지한 스타일이 특징이다. 석재(石材) 느낌을 그대로 살린 시멘트나 마블 텍스처 도료 등 다양한 질감의 페인트를 활용하면 좋다. 일반 콘크리트나 대리석을 시공하는 것보다 작업이 번거롭지 않고 혼자서도 할 수 있다. 

출처: 삼화페인트
폐공장에서 나오는 낡은 것들도 인테리어 소재가 되기도 한다.

인테리어 전문가들은 “겉보기에는 화려하고 손이 많이 갈 것 같지만 페인트 등을 활용하면 큰 규모의 인테리어 공사를 하지 않아도 연출이 가능해 상업 공간을 차리는 이들에게 인기를 얻고 있다”고 했다. 


삼화페인트 컬러디자인센터가 인더스트리얼 스타일의 다양한 연출법을 알아봤다.

출처: 삼화페인트
천장에 내부 시설이 그대로 노출된 인더스트리얼 풍 디자인의 카페.

■시멘트 페인트로 빈티지 감성 살리기

출처: 삼화페인트
시멘트 느낌의 페인트를 벽면에 사용했다.

실제로 시멘트를 바르지 않고 시멘트 질감을 나타내는 페인트로 손쉽게 빈티지한 감성을 살린 모습이다. 요즘은 카페, 레스토랑, 호프집 등 상업 공간이 아닌 주택에도 활용되는 사례가 늘고 있다. 


함께 쓰이는 가구 소재로는 블랙 철제가 대표적이다. 시멘트 색감의 차가운 느낌을 완화하고 싶다면 화이트 배경을 더해주고 레드나 옐로우 등 따뜻한 컬러의 가구를 매치하도록 한다. 

출처: 삼화페인트
시멘트 페인트 바닥은 주거 공간에도 잘 어울린다. 조명과 노랑, 주황의 따뜻한 계열의 색깔을 함께 매치했다.

주택 내부를 벽돌 디자인이나 노출 콘크리트로 시공하는 경우도 점점 늘어나고 있다.

출처: 삼화페인트 제공
벽돌 디자인으로 꾸민 벽.
출처: 삼화페인트 제공
내부에도 노출 콘크리트로 시공했다.

■대리석처럼 럭셔리한 느낌도 손쉽게 뚝딱

출처: 삼화페인트
대리석 질감의 페인트.

전반적으로 고급스런 분위기를 원한다면 인테리어 바닥재 페인트를 활용해보자. 인조 대리석 바닥재를 깔아도 되지만 대리석 질감을 구현하는 페인트를 사용하면 비용을 절감하고 시공 기간도 줄일 수 있다. 철제 질감의 마블 패턴과 함께 세련된 고광택 마감 페인트가 시중에 나와 있으며 다양한 컬러도 선택할 수 있다. 

출처: 삼화페인트
페인트를 사용해 고급스런 광택이 돋보이는 바닥.

집을 더 화려하게 연출하고 싶다면 펄 입자가 들어간 제품을 사용해도 좋다. 러그, 간접조명, 베이지 컬러를 함께 배치해 따뜻하면서도 한층 세련된 분위기를 만들어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