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짜 시멘트·대리석처럼 보이는 마법의 페인트
요즘은 파이프와 벽돌, 콘크리트 등 자재가 그대로 드러나도록 해 마치 공장 느낌을 주는 인더스트리얼 스타일(Industrial Style)이 인기다. 인더스트리얼 스타일은 대량 생산이 시작되던 20세기 초반 공장 모습을 연상케하는 인테리어를 말한다. 공장에서 쓰던 낡은 것들을 소품(小品)이나 가구로 만들기 시작하면서 탄생했다.
우아하고 고급스런 클래식 인테리어와 달리 투박하고 빈티지한 스타일이 특징이다. 석재(石材) 느낌을 그대로 살린 시멘트나 마블 텍스처 도료 등 다양한 질감의 페인트를 활용하면 좋다. 일반 콘크리트나 대리석을 시공하는 것보다 작업이 번거롭지 않고 혼자서도 할 수 있다.
인테리어 전문가들은 “겉보기에는 화려하고 손이 많이 갈 것 같지만 페인트 등을 활용하면 큰 규모의 인테리어 공사를 하지 않아도 연출이 가능해 상업 공간을 차리는 이들에게 인기를 얻고 있다”고 했다.
삼화페인트 컬러디자인센터가 인더스트리얼 스타일의 다양한 연출법을 알아봤다.
■시멘트 페인트로 빈티지 감성 살리기
실제로 시멘트를 바르지 않고 시멘트 질감을 나타내는 페인트로 손쉽게 빈티지한 감성을 살린 모습이다. 요즘은 카페, 레스토랑, 호프집 등 상업 공간이 아닌 주택에도 활용되는 사례가 늘고 있다.
함께 쓰이는 가구 소재로는 블랙 철제가 대표적이다. 시멘트 색감의 차가운 느낌을 완화하고 싶다면 화이트 배경을 더해주고 레드나 옐로우 등 따뜻한 컬러의 가구를 매치하도록 한다.
주택 내부를 벽돌 디자인이나 노출 콘크리트로 시공하는 경우도 점점 늘어나고 있다.
■대리석처럼 럭셔리한 느낌도 손쉽게 뚝딱
전반적으로 고급스런 분위기를 원한다면 인테리어 바닥재 페인트를 활용해보자. 인조 대리석 바닥재를 깔아도 되지만 대리석 질감을 구현하는 페인트를 사용하면 비용을 절감하고 시공 기간도 줄일 수 있다. 철제 질감의 마블 패턴과 함께 세련된 고광택 마감 페인트가 시중에 나와 있으며 다양한 컬러도 선택할 수 있다.
집을 더 화려하게 연출하고 싶다면 펄 입자가 들어간 제품을 사용해도 좋다. 러그, 간접조명, 베이지 컬러를 함께 배치해 따뜻하면서도 한층 세련된 분위기를 만들어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