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로해소, 체중감량.. "어떤 식초 사용하세요?"
사용하는 식재료에 따라서 식초의 기능성(웰빙 효과)이 달라진다는 전문가 의견이 나왔다.
오이 식초 음료는 숙취 해소ㆍ피로회복에 도움을 주며, 토마토 식초 음료는 체중 감량, 매실 식초 음료는 피로회복에 특히 효과적이라는 분석이다.
동아대 생명공학과 서권일 교수팀은 기능성 식초 음료의 웰빙 효과를 한국식품과학회가 발간하는 ‘식품과학과 산업’지 최근호에서 소개했다.
연구팀에 따르면 오이 식초 음료는 숙취 해소 효과와 피로회복에 효과적이다. 미네랄과 비타민 C가 풍부한 오이를 두 차례 발효시켜 만든 오이 식초 음료는 혈중알코올농도와 아세트알데하이드 농도를 낮추는 등 숙취 해소 효과를 나타냈다. 항산화 능력이 검증됐고, 피로 물질인 암모니아와 젖산의 혈중 농도를 낮추는 피로 해소 효능도 확인됐다.
토마토 식초 음료는 체중 조절을 원하는 사람에게 권할 만하다. 지방의 과도한 축적을 억제하고 인슐린 분비를 조절하는 데 도움을 준다.
함초 식초 음료는 피로회복을 돕는 역할을 한다. 함초의 염분을 제거하고 현미를 넣어 발효식초로 만든다. 함초 식초 음료는 세포 차원의 실험에서 높은 항산화 효과를 보였다. 피로 물질인 암모니아ㆍ무기 인산염ㆍ젖산염의 혈중 농도도 낮췄다.
매실 식초 음료는 피로 해소에 유용하다. 동물실험에서 매실 식초 음료는 항산화 효과와 피로 해소 효과가 높은 것으로 확인됐다. 매실 식초 음료를 마신 쥐는 운동 시 지구력이 높았고 피로 물질인 젖산ㆍ암모니아ㆍ무기인산의 혈중 농도가 낮았다.
최근 발효식초 시장의 주요 트렌드는 프리미엄ㆍ자연 발효ㆍ다이어트 등이다. 자연발효식초는 다양한 과일을 자연 발효한 제품으로, 유기산ㆍ미네랄ㆍ아미노산 등이 풍부하게 들어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