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를 찌르는 불쾌한 에어컨 냄새 어떻게 없앨까?

벌써 후덥지근한 요즘 날씨, 차에 시동을 걸자마자 에어컨을 켜게 됩니다. 하지만 스멀스멀 올라오는 퀴퀴하고 시큼한 냄새에 운전하는 내내 불쾌해지는데요.

불쾌한 에어컨 냄새 어떻게 하면 없앨 수 있을까요?


불쾌한 에어컨 냄새, 원인이 뭔가요?

에어컨 냄새의 원인은 바로 에어컨 내부 습기 때문에 생긴 곰팡이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에어컨을 작동하면 블로워 모터로 빨아들인 에바포레이터(증발기)를 거치면서 시원한 바람이 나오게 되는데요. 이때 차가워진 에바포레이터에는 온도차에 의해 물기가 맺히게 됩니다.

만약 이 물기를 방치해둔다면 주차해 놓은 차량의 내부 온도가 올라가면서 에바포레이터에 곰팡이가 서식하기 좋은 환경이 되어 에어컨을 틀면 마치 장마철에 널은 빨래처럼 쉰내가 나는 것이죠.


에어컨 냄새, 어떻게 제거해야 할까요?

에바포레이터에 생긴 곰팡이 때문에 생긴 악취! 에바포레이터의 곰팡이를 없애면 악취도 함께 퇴치할 수 있겠죠?

❶ 히터를 틀어서 악취를 제거하기

더워죽겠는데 웬 히터?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지만 운전자가 혼자서 에바포레이터의 곰팡이를 제거할 수 있는 가장 쉬운 방법은 바로 히터를 트는 것입니다.

자동차 히터를 이용해서 악취를 제거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내기순환모드를 켜고 목적지 도착 3~5분 전 히터를 작동시키기만 하면 됩니다. 하지만 이 방법은 이미 곰팡이가 많이 생긴 후에는 큰 효과가 없을 수 있으니 평소에 예방과 관리 차원에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❷ 에바크리닝 받기

히터를 틀었는데도 에어컨 악취가 사라지지 않았더라면 에바포터레이터를 세척해 주어야 하는데요. 이 작업을 '에바크리닝' 이라고 부릅니다. 에바크리닝은 송풍팬을 분리해 모터 쇳가루를 세척한 후 에어컨 공기가 지나가는 통로에 약품을 주입해 이물질과 냄새 제거 후 약품을 빼내는 세차 방법입니다. 시간과 기술이 드는 작업이기 때문에 직접 하기보단 전문 업체에 맡기는 걸 추천드립니다.


❸ 에어컨 필터 교체하기

에바포레이터와 함께 에어컨 필터에 있는 곰팡이도 에어컨 악취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에어컨필터는 외부로부터 들어오는 공기를 깨끗하게 걸러 내부로 유입시키는 역할을 하는데요. 이 에어컨필터를 제때 교환해 주지 않으면 습기와 먼지가 뒤엉키면서 오염되고, 악취가 나게 됩니다.

따라서 에어컨에서 냄새가 난다면 에어컨필터 역시 점검 후 교체하는 것이 좋으며, 교체주기에 맞춰 미리 교체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초간단 에어컨 필터 교체 방법!

*일부 차량은 필터 장착 구조가 복잡하여 셀프 교체 작업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① 조수석 앞쪽 글로브 박스를 열기
② 필터 커버 분리
③ 기존 필터 새 필터로 교체하기

에어컨필터는 운전자가 쉽게 혼자서 교체할 수 있으니 본격적인 여름이 오기 전에 미리 교체하는 게 좋겠죠?


올해 한 번도 엔진오일을 교체하지 않으셨다면?
250만 운전자 필수 앱 마이클을 이용해보세요! 

마이클이 처음이시라면 무조건 1만원을 할인받으실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