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가구 2차량 시대
'세컨카(2nd car)'라는 말 들어보셨나요? 단어 그대로 두 번째 차를 의미하는데요.

가구당 한 대의 차량만 보유하던 예전과 다르게 요새는 두 대씩, 심지어는 세 대의 차량을 갖고 있는 가구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보니, 자연스럽게 세컨카에 대한 개념이 확립되었습니다.
세컨카를 구입하는 데에는 다양한 이유가 있는데요. 그 이유를 목적에 따라 네 가지로 구분 지어 보았습니다. 한 번 보시죠!
첫 번째 목적 - 일명 '픽업카'
첫 번째 목적은 주부를 위한 용도의 세컨카입니다. 일명 픽업카라고들 하죠.

픽업카는 철저히 시내 위주로 주행을 합니다. 주 용도는 자녀를 픽업하거나, 장을 볼 때 사용되는데요.
차가 한 대일 경우 남편이 차를 몰고 나가면 대중교통을 이용해야 하는 주부들이 불편함을 줄이기 위해 직접 운전대를 잡은 것이죠.

용도가 한정적이기 때문에 특별하게 필요한 옵션은 없습니다. 기동성 있게 움직일 수 있는 경차나 소형차 정도면 되죠. 주로 기아의 모닝이나 레이, 쉐보레의 스파크가 주부들의 픽업카로 손 꼽힙니다.
두 번째 목적 - 중년의 로망
세컨카의 두 번째 목적은 중년들의 로망 실현입니다. 느낌이 딱 오시죠?

평생을 토끼 같은 자식과 여우 같은 마누라를 위해 고생하신 우리의 아버지!
중년이 되어 이제 당신을 위한 작은 로망 하나를 펼치신 게 있으니... 바로 드라이브를 하며 나만의 시간을 갖는 것입니다.

이 때 중요한 것은, 가족용 차가 아닌 오롯이 나를 위한 차라는 것인데요. 아우디의 TT나 R8, 포르쉐의 911 같은 스포츠카가 특히 중년들의 로망에 맞닿아 있습니다.
세 번째 목적 - 레저 라이프
세 번재 목적은 딱 하나, 떠나기 위해서입니다.

간혹 주차장에서 일주일 내내 한 자리에 서 있는 큰 차를 보신 적이 있으실 겁니다. 이것은 캠핑 같은 레저활동을 즐기기 위해 온갖 짐을 다 실어놓은 세컨드카인데요.
짐을 내렸다 실었다 하기 보다는, 바로 떠날 수 있도록 차에 짐을 항시 적재해두는 용도이죠.

그러하다 보니 쌍용의 무쏘, 조금 더 돈을 들이면 코란도 스포츠, 코란도 투리스모 정도의 SUV 차량을 레저 라이프용으로 많이들 선호합니다.
네 번째 목적 - 취미는 자동차
마지막 목적은 단순히 취미활동을 위한 경우입니다.

희소성 있는 자동차 동호회라든가 튜닝을 하며 자기만족을 얻을 목적으로 세컨카를 구입하는 것인데요.
예를 들면, 올드카나 튜닝을 했을 때 재미있는 마니아적인 차를 구입하는 것입니다.

개그맨 배칠수씨는 2천 만원이 넘는 비용을 들여 갤로퍼를 튜닝한 것으로 유명한데, 바로 배칠수씨 같은 분이 여기에 해당하는 것이죠.
이왕이면 세컨카는 중고차로!
예전에는 세컨카가 돈 많은 사람들의 전유물처럼 여겨졌지만, 위와 같은 이유로 요즘에는 세컨카 시장이 많이 대중화되었습니다.

특히, 세컨카는 중고차 시장에서 많이들 구매하시는데요. 주로 주말이나 휴일 또는 단거리용으로 타는 차이기 때문에 굳이 큰 돈을 들여 신차로 구입하실 필요는 없기 때문이랍니다.
그러니 만약 여러분 중에도 세컨카를 고민하고 계신 분들이 있다면, 용도와 사용빈도를 잘 고려해보시고 현명하고 경제적으로 세컨카를 구입해보세요!
* 이미지 출처: Flickr
ⓒ 첫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