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이게 아이유가 아니라고?"..'진짜 같은 가짜'가 판친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내 유명 가수 아이유에 이어 할리우드 톱스타 톰 크루즈도 딥페이크의 대상이 됐다.
톰 크루즈와 똑 닮은 영상이 틱톡에 등장했는데, 결국 딥페이크 기술을 활용한 '가짜'로 확인됐다.
그러나 해당 계정과 영상은 모두 딥페이크 기술을 활용한 가짜로 밝혀졌다.
미국 매체 '데일리비스트'는 틱톡에 등장한 해당 계정에 대해 "딥페이크 기술을 활용해 가짜 톰 크루즈 영상을 만든 것"이라고 보도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가수 아이유와 똑닮은 얼굴로 온라인에서 화제가 된 중국의 한 인플루언서. 그러나 실제 모습으로 추정되는 영상이 올라오며 딥페이크 기술을 활용한 ‘가짜’ 의혹이 불거졌다. [해당 계정 캡쳐]](https://t1.daumcdn.net/news/202103/07/ned/20210307195840803coyj.gif)
[헤럴드경제=김민지 기자] “아이유 이어 톰 크루즈까지…진짜 같은 가짜?”
국내 유명 가수 아이유에 이어 할리우드 톱스타 톰 크루즈도 딥페이크의 대상이 됐다. 톰 크루즈와 똑 닮은 영상이 틱톡에 등장했는데, 결국 딥페이크 기술을 활용한 ‘가짜’로 확인됐다. 진짜보다 더 진짜 같은 가짜에 네티즌들은 “소름돋는다”는 반응이다.
딥페이크 기술이란 인공지능(AI) 기술을 이용해 실제 존재하는 인물의 얼굴이나 특정 부위를 합성한 영상 편집물을 뜻한다. 그간 논란이 됐던 디지털 성범죄 뿐만 아니라 초상권 침해, 명예훼손 등 다양한 범죄에 악용될 수 있단 지적이 나온다.
최근 온라인에서는 할리우드 배우 톰 크루즈가 틱톡에 등장해 화제가 됐다.
![틱톡에 올라온 할리우드 배우 톰 크루즈의 영상. 진짜처럼 보이지만, 해당 영상은 딥페이크 기술을 활용한 가짜로 밝혀졌다. [틱톡 캡처]](https://t1.daumcdn.net/news/202103/07/ned/20210307195841779lctq.gif)
지난달 23일 업로드된 첫번째 영상에서 톰 크루즈는 골프를 치는 모습을 보여줬다. 해당 영상은 5일 기준 900만 뷰가 넘는 조회수를 기록했다. 인기 배우인 그가 틱톡을 시작했다는 소문에 2주도 채 지나지 않아 약 38만 4900여명의 팔로워를 모았다.
그러나 해당 계정과 영상은 모두 딥페이크 기술을 활용한 가짜로 밝혀졌다.
미국 매체 ‘데일리비스트’는 틱톡에 등장한 해당 계정에 대해 "딥페이크 기술을 활용해 가짜 톰 크루즈 영상을 만든 것"이라고 보도했다.
해당 계정을 만든 운영자는 '@deeptomcruise'(딥톰크루즈)라는 프로필 명을 통해 톰 크루즈 영상들이 딥페이크로 제작된 것임을 넌지시 드러내기도 했다.
현재 계정에 올라와있던 영상들은 모두 삭제된 상태다.
유명인 관련 영상에 딥페이크 기술 의혹이 불거진 건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지난 1월에는 중국의 한 뷰티 크리에이터가 국내 유명가수 아이유와 똑 닮은 얼굴로 유명세를 탔다. 해당 여성은 본인의 SNS에 자신의 얼굴이라며 영상을 올렸다. 오목조목한 이목구비에, 앞머리를 내린 긴 생머리, 화려한 염색과 의상 등 아이유를 연상케 하는 ‘특징’이 고스란히 녹아있었다.
![가수 아이유와 똑닮은 얼굴로 온라인에서 화제가 된 중국의 한 인플루언서. 그러나 실제 모습으로 추정되는 영상이 올라오며 딥페이크 기술을 활용한 ‘가짜’ 의혹이 불거졌다. [해당 계정 캡쳐]](https://t1.daumcdn.net/news/202103/07/ned/20210307195842587uoqn.gif)
누리꾼들은 얼굴 뿐 아니라 손짓 등도 아이유와 비슷하다며 해당 여성을 중국의 아이유란 표현을 줄여 ‘차이유’라 부르기도 했다.
화제가 된 여성은 당시 약 10만명에 달하는 팔로워를 모았다.
그러나 곧 딥페이크 기술을 활용한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됐다.
SNS에 올린 영상 중 하나의 효과가 지연되며 ‘민낯’이 드러난 것이다. 국내외 네티즌들 사이에서 틱톡 앱을 통한 ‘보정 성형’이거나 딥페이크 기술을 활용했다는 주장이 나왔다.
![중국판 아이유 ‘차이유’라 불린 여성이 딥페이크 기술을 썼다며 주장한 네티즌이 증거로 올린 사진 [해당 계정 캡처]](https://img1.daumcdn.net/thumb/R658x0.q70/?fname=https://t1.daumcdn.net/news/202103/07/ned/20210307195843387jixy.jpg)
딥페이크 기술은 사진만으로 특정 인물의 얼굴을 영상화할 수 있단 점에서 순기능을 하기도 한다. 일례로 지난 3.1절에는 딥페이크 기술을 활용해 유관순, 안중근 등 독립운동가의 표정이 복원되기도 했다.
그러나 실존 인물과 착각될 정도로 기술이 발전한 나머지, 디지털 범죄 등에 악용될 수 있다는 지적도 나왔다. 사진 한장으로도 합성이 가능하기 때문이 유명인 뿐 아니라 일반인도 딥페이크를 활용한 범죄의 대상이 될 수 있다.
현재는 딥페이크 관련 법안 대부분은 디지털 성범죄와 직결돼있다. 그러나 이번 사례처럼 초상권 침해나 명예훼손 등 다양한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도 있다. 톰크루즈 외에도 현재 SNS 상에서는 블랙핑크, 트와이스 등 유명인의 얼굴이 합성된 허위 영상물들이 논란이 되고 있다.
jakmeen@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물고문' 이모는 무속인..친모는 "귀신 쫓으라" 나뭇가지 전달
- 번호 다 맞히고도…‘복권 1등’ 당첨금 2846억원 못받아, 왜?
- 전두환 차남 전재용, 목회자 된다…“치매 아버지 기뻐해”
- 솔비도 진화 나섰지만…‘곰팡이 케이크’ 공분 지속
- 춘천서 묻지마 폭행 ..피해 남성 "목격자를 찾습니다"
- “일제네요? 돈줄테니 버리세요!” 당근마켓 구매자의 황당한 ‘훈계’
- ‘강남스타일’ 유튜브 40억뷰 돌파…한국 가수 최초
- “TV 없는데도 주방 모니터 있다고 KBS수신료 강제로 내래요”
- 인민정 "나 역시 싱글맘..김동성, 극단적 선택할 수 밖에 없었다"
- “안 터지고 비싼 5G 요금제 싫어!”…LTE 요금제 쓰러 알뜰폰으로 갈아탑니다 [IT선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