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EFA 챔스처럼..'K리그 시각적 정착' 그린다, 중계 그래픽 통일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프로축구 K리그가 유럽축구연맹(UEFA) 챔피언스리그처럼 통일된 중계 그래픽을 제작, 브랜드 이미지 정착에 속도를 내고 있다.
과거 K리그, 그리고 현재 대다수 프로 종목은 리그만의 독창적이고 통일된 중계방송용 그래픽 없이 각 중계방송사에서 자체적으로 제작한 그래픽을 사용하고 있다.
프로연맹도 2019년부터 2부리그 자체 중계 제작을 시작하면서 그래픽 통일화 작업에 돌입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스포츠서울 김용일기자] 프로축구 K리그가 유럽축구연맹(UEFA) 챔피언스리그처럼 통일된 중계 그래픽을 제작, 브랜드 이미지 정착에 속도를 내고 있다.
한국프로축구연맹은 최근 국내 최대 미디어플랫폼사업자인 KT와 손잡고 자체 중계 콘텐츠 제작 및 송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에 맞춰 2년 전부터 주요 채널로 자체 중계 비중을 늘리고 있는데 가장 두드러진 건 ‘그래픽 통일’이다.
과거 K리그, 그리고 현재 대다수 프로 종목은 리그만의 독창적이고 통일된 중계방송용 그래픽 없이 각 중계방송사에서 자체적으로 제작한 그래픽을 사용하고 있다. 대결 매치업에 사용되는 구단명과 엠블럼, 양 팀 선발 포메이션 등이다. K리그도 이전까지 방송사마다 다른 그래픽을 사용해 일관성이 없었을뿐더러 그래픽 수준에 격차도 존재했다. 국제축구연맹(FIFA) 월드컵이나 UEFA 챔피언스리그는 물론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 등 유럽 빅리그에서는 리그와 대회의 정체성을 반영, 통일된 그래픽을 쓰고 있다. 전 세계 어디에서 중계하더라도 통일된 그래픽이 표출되도록 해 리그의 시각적 이미지를 구축했다. 예를 들어 UEFA 챔피언스리그만 봐도 모든 그래픽 요소에 동일한 색감과 폰트, 배경이미지를 활용했다. 선발 명단 소개나 스코어 보드를 보면 UEFA 챔피언스리그 중계임을 느끼게 한다.

프로연맹도 2019년부터 2부리그 자체 중계 제작을 시작하면서 그래픽 통일화 작업에 돌입했다. 이후 그래픽을 포함한 중계방송 제작 가이드라인 매뉴얼을 1부를 중계하는 방송사에도 배포하며 통일화에 힘을 썼다. 다만 지난해까지 여전히 방송사별 디자인이 조금씩 다르거나 리그의 전반적인 BI(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담지 못했다는 지적이 나왔다. 프로연맹은 지난해 말 공개한 신규 BI인 ‘다이내믹 피치’를 모티브로 제작한 그래픽으로 전면 개편, K리그 중계화면의 고유 색채를 정했다. 현재 중계방송사마다 경기 대진과 선수 명단 소개, 포메이션, 스코어보드, 리플레이 전환 등이 통일돼 전파를 타고 있다. 각종 커뮤니티나 유튜브 채널 등을 모니터링하며 팬의 의견을 반영하는 것도 소홀히 하지 않았다. 그 결과 선수 교체 인원 확대, U-22 등 변경된 룰에 따른 선수 정보를 표시하는 등 디테일 강화에도 애썼다. 올해 K리그 중계 콘텐츠는 해외 34개국에 판매됐는데 영어로 제작하는 해외 중계 영상 그래픽도 올 시즌 매뉴얼에 따르고 있다.
이종권 프로연맹 홍보팀장은 “중계 그래픽 통일은 리그의 정체성을 시각화된 이미지로 구축해 시청자에게 각인하고 리그 가치를 향상하는 데 의미가 둔다”며 “방송사별 격차를 없애고 중계방송 품질을 상향 평준화하는 데도 이바지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kyi0486@sportsseoul.com
Copyright © 스포츠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젊은이의 양지' 이지은, 8일 자택서 숨진 채 발견
- '학폭 의혹' 심은우 측 "물리적 폭력 없었다"(종합)
- 위기의 김광현 마이애미전 또 대량실점-2.1이닝 6안타 4실점
- '밥심' 김연자 "'11년 열애' 소속사 대표와 동거 중…올해 결혼 목표"
- [단독]'대세 신스틸러' 김광규, '펜트하우스2' 특별출연 "촬영완료"
- '같이 삽시다3' 전원주 "주식 대박? 누가 헛소문 퍼트린 것"
- [포토]'SSG전 앞둔 한화 최원호 감독'
- 전북도체육회, 전국생활체육대축전 등 이달에도 체육행사 풍성하게 진행
- 완주 웰니스축제, 첫날부터 성황...건강과 힐링이 주는 행복의 가치 일깨워
- 전주시, ‘2023 아동정책참여단 발대식’ 개최... 대학생 멘토와 함께하는 의견 제안 등 활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