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 공장 진출에 '보수 텃밭' 미국 조지아 정치권 '들썩'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미국에 조지아주에 진출한 SK이노베이션 배터리 공장이 지역 재계는 물론 정치 지형까지 바꿀 것이라는 관측이 나왔다.
지역언론 '애틀랜타 저널 컨스티튜션'(AJC)은 27일(현지시간) "친환경 첨단 공장이 조지아주 보수 텃밭을 바꾼다"는 제목의 기사를 실었다.
SK 배터리 공장이 건설되고 있는 조지아주 커머스 시는 본래 닭 공장과 소규모 공장만 있는 인구 7천명 정도의 소도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민주당, 최첨단 친환경 기업 진출로 변화 꿈꿔
![SK이노베이션의 미국 자회사 'SK배터리아메리카'(SKBA)의 조지아주 공장 건설 현장 [미국 건설업체 클레이코 홈페이지 캡처·재판매 및 DB 금지]](https://img2.daumcdn.net/thumb/R658x0.q70/?fname=https://t1.daumcdn.net/news/202104/28/yonhap/20210428151554390kifz.jpg)
(애틀랜타=연합뉴스) 이종원 통신원 = 미국에 조지아주에 진출한 SK이노베이션 배터리 공장이 지역 재계는 물론 정치 지형까지 바꿀 것이라는 관측이 나왔다.
지역언론 '애틀랜타 저널 컨스티튜션'(AJC)은 27일(현지시간) "친환경 첨단 공장이 조지아주 보수 텃밭을 바꾼다"는 제목의 기사를 실었다.
SK 배터리 공장이 건설되고 있는 조지아주 커머스 시는 본래 닭 공장과 소규모 공장만 있는 인구 7천명 정도의 소도시다.
그러나 공장이 가동을 시작하면 최소 2천600개의 일자리가 창출될 전망이다.
SK이노베이션 김준 총괄사장은 이 매체와 인터뷰에서 이 공장이 최종적으로 6천명 이상을 고용하며, 협력사 및 요식업 등의 진출로 수천 개의 일자리가 추가로 창출될 것이라고 밝혔다.
조지아주는 전통적인 공화당 텃밭으로 꼽혀왔다.
공화당은 현재 주지사 및 주의회 상·하원을 모두 장악하고 있다. 커머스 시가 위치한 잭슨 카운티는 지난해 대통령 선거에서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에게 전체 투표자의 80% 가까운 표를 몰아줬다.
공화당 소속 브라이언 켐프 조지아 주지사는 SK 공장 진출을 계기로 2022년 지방선거에서 재선을 노리고 있다.
지난 2009년 기아 공장이 조지아주에 지어지고 직간접적으로 일자리 1만4천개가 창출되면서 공화당이 선거에 승리한 바 있다. 켐프 주지사는 "(기아 공장이 들어섰을 때와) 똑같은 일이 이곳에서 벌어지고 있다. 일자리가 몰려오고 있다"고 말했다.
반면 민주당은 SK 공장이 공화당 일변도의 조지아 민심을 바꿀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그동안 조지아 공화당 지지자들은 "기후변화는 거짓말"이라는 트럼프 전 대통령의 주장을 지지해왔다.
민주당 측은 전기자동차 등 친환경 첨단기업들이 조지아주에 진출해 일자리를 창출하고, 고학력 고소득 유권자들이 늘어나면 표심도 달라질 것으로 기대한다.
지난 1월 조지아주 연방 상원의원 결선투표에서 민주당이 2석 모두 승리한 것도 민주당 측의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지난 1월 결선투표에서 공화당 현역을 물리치고 당선된 민주당 존 오소프 연방 상원의원은 이 매체와 인터뷰에서 "친환경 기업들이 조지아주에 투자하고 있다. 일자리 창출과 경제 발전은 초당적 관심 사항"이라고 말했다.
higher2501@yna.co.kr
- ☞ '마우스' '비밀의 숲' 출연 배우 천정하 별세
- ☞ "히어로즈 인수 원했지만 X무시" 폭주하는 '용진이형'
- ☞ '대리모 스캔들' 中스타 탈세에 반려견 유기 의혹까지
- ☞ 명동 호텔서 자가격리하던 30대 여성 사망…무슨 일?
- ☞ 성매매업소가 집안 가업…5곳 운영해 128억 챙겼다
- ☞ 윤여정에 '냄새' 무례한 질문한 매체, 비난 쏟아지자…
- ☞ 장제원 의원 아들이 또?…래퍼 노엘 폭행혐의로 검찰송치
- ☞ 기성용父, 경찰 소환 조사 돌연 '연기'…개인사정이라는데
- ☞ 강주은 "최민수와 살며 늘 뒤통수 맞아요…배움의 연속"
- ☞ 윤여정에 돔 페리뇽 선물한 '겟 아웃' 감독…메시지 보니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 박미선, 암투병 중 건강식품 '공구'했다가 사과…"생각 짧았다" | 연합뉴스
- 전연인 살해후 시신유기…청주 실종여성 살해범 김영우 구속기소 | 연합뉴스
- 고양서 넘어진 오토바이 운전자, 뒤따르던 차량에 치여 숨져 | 연합뉴스
- 필로폰 취해 주행 차량들 향해 흉기 들고 위협한 50대 체포 | 연합뉴스
- [쇼츠] 편의점 뛰어와 바닥에 '벌러덩'…수상한 19살 왜? | 연합뉴스
- 이번엔 BTS 정국 자택에 50대 일본여성 침입 시도…경찰 입건 | 연합뉴스
- 첫 원피스 유니폼으로 파격 변신한 안세영 "확실히 가벼운 듯" | 연합뉴스
- "'비둘기 먹이 주기 금지'는 동물학대"…동물단체, 헌법소원 | 연합뉴스
- '사생활 논란' 정희원 박사, 서울시 건강총괄관 사의 표명 | 연합뉴스
- 32년 전 자신처럼…노숙인 봉사에 12살 아들 데려간 英왕세자 |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