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착한 돌고래의 '반전'..복어로 환각 파티?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동물들이 술에 취하거나 환각을 느끼는 것으로 추정되는 다양한 사례가 과학자들의 연구를 통해 발견되고 있다.
고래는 복어를 깨물고 놓는 과정을 반복하면서 소량의 독을 섭취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고래는 소량의 복어 독을 통해 환각 증상을 느낀다고 과학자들은 설명했다.
고래 외에 코끼리가 술에 취하기 위해 발효과일을 섭취한다는 과학자들의 주장도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BBC 유튜브 캡처]](https://img2.daumcdn.net/thumb/R658x0.q70/?fname=https://t1.daumcdn.net/news/202106/16/ned/20210616123623047aiyc.jpg)
[헤럴드경제=박세정 기자] “동물들에게도 쾌락을 좇는 ‘중독’이 있을까?”
동물들이 술에 취하거나 환각을 느끼는 것으로 추정되는 다양한 사례가 과학자들의 연구를 통해 발견되고 있다.
대표적인 것이 고래다. 고래는 복어를 깨물고 놓는 과정을 반복하면서 소량의 독을 섭취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복어가 가진 테트로도톡신은 인간에게는 소량만으로도 치명적인 독성물질이다.
하지만 고래는 소량의 복어 독을 통해 환각 증상을 느낀다고 과학자들은 설명했다. 지난 2014년에는 고래의 이 같은 행동이 BBC 다큐멘터리에 포착되기도 했다. 영상 속에서 고래는 입에 복어를 물고 놓는 과정을 반복하고, 다른 고래에게 복어를 전달하기도 한다. 이 같은 행동이 30분간 계속됐다.
당시 이 모습을 포착한 프로듀서이자 생물학자인 롭 필리(Rob Pilley)는 “고래가 의도적으로 복어를 물고 그 독에 의한 효과를 즐겼다”고 설명했다.
반면 일부 과학자는 환각 증상과 무관한 행동이라는 주장을 펼치기도 한다. 호주 퍼스 머독대의 연구원인 크리스타 니컬슨(Krista Nicholson)은 “소량의 테트로도톡신은 고래를 무감각하게 만들 뿐”이라며 단순한 놀이라는 주장을 내놓기도 했다.
![[출처: BBC 유튜브]](https://t1.daumcdn.net/news/202106/16/ned/20210616123624587xpuf.gif)
![[BBC 유튜브 캡처]](https://t1.daumcdn.net/news/202106/16/ned/20210616123627129evhi.gif)
고래 외에 코끼리가 술에 취하기 위해 발효과일을 섭취한다는 과학자들의 주장도 있다. 캐나다 연구팀은 코끼리가 발효과일을 먹는 것으로도 술에 취할 수 있다고 봤다. 뉴욕타임스는 “코끼리는 동물계에서 가장 잘 알려진 술꾼”이라고 표현하기도 했다.
과거 1974년 인도에서는 코끼리 150마리 무리가 양조장에 침입한 뒤 술에 취해 건물을 파괴하고 5명이 사망하는 일이 발생하기도 했다. 최근에는 중국에서 발효곡물을 먹고 술에 취한 15마리의 코끼리가 도시를 활보하는 사례가 전해지기도 했다.
국제 학술지 더로열소사이어티에 따르면 코끼리는 다른 포유류에 비해 에탄올을 분해하는 능력이 부족하다. 이 때문에 발효과일을 섭취하는 것으로도 코끼리가 술에 취할 수 있는 것으로 과학자들은 분석하고 있다.
이외에도 시베리아 순록이 환각성 버섯을 즐겨 먹으며 호주·뉴질랜드 등에 주로 서식하는 캥거루과 동물인 왈라비는 양귀비를 좋아해 섭취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sjpark@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文 오스트리아 방문에 독일 국기를? 靑 SNS 또 ‘시끌’
- “천억원대 자산가?” 자취방 전전하다 ‘복덕방앱’으로 대박 [IT선빵!]
- [영상] 착한 돌고래의 ‘반전’…복어로 환각 파티?
- 전광훈 “젖비린내 나는 이준석, 외국서 주워듣고 자전거 출근”
- 1초만에 품절되고, 티켓팅까지?…‘흥행 보증수표’ 된 행운의 곰[언박싱]
- [영상]“전기차 급발진만 4번…운전자탓 억울” 靑청원 블랙박스 보니
- 베이조스 전처 매켄지, 새 남편과 첫 기부 “3조원, 286개 단체에”
- “축하! 당첨되셨습니다” 19만원 마지막 LG폰 로또 될까?
- BTS에 숟가락 얹는 中 스마트폰…“대기업이 이래도 되나?”
- “진아림 갑질에 청부폭력” 고소…진씨 “내가 피해자” 맞고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