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깊은 풍미에 쫄깃한 식감…" 사실은 지금이 가장 맛있다는 '최고급 제철 해산물'

봄, 가을이 제철인 제철 해산물 '전복'
전복. / RelentlessImages-shutterstock.com

5월은 살이 통통하게 오른 제철 해산물들이 저마다의 맛을 뽐내는 달이다. 그 중에서도 바다의 황제라고 불리며 고소하고 짭짤한 감칠맛과 쫄깃하면서도 탱킁탱글한 식감을 뽐내는 고급 해산물이 있다. 바로 '전복'이다.

전복은 흔히 여름철이 제철이라고 알려져 있지만, 사실은 산란기를 앞둔 봄과 가을이 가장 맛있는 해산물 중 하나다. 이에 대해서 알아본다.

사실은 조개가 아니라고… '전복'

전복. / Yeongsik Im-shutterstock.com

복어, 혹은 구공라라고도 불리는 전복은 원시복족목 전복과에 딸린 연체동물이다. 전복 껍데기의 길이는 10cm 이상으로 상당히 크고, 타원형의 형태를 하고 있다. 수심이 5~50m되는 온대 지방의 깨끗한 바다의 암초 지역에서 흔히 보이며, 우리나라에서는 주로 따뜻한 남해에서 자주 볼 수 있다.

껍데기(패각) 표면에는 보통 여러 동식물이 붙어 있는데, 이를 없애면 물결 모양의 낮은 주름이나 성장 방향과 나란히 생기는 가로주름이 나타나며, 이 주름의 모양은 개체마다 천차만별이다. 껍데기의 아랫면은 커다랗게 열려 있으며 강한 진주광택이 난다.

전복은 특유의 납작한 생김새 때문에 조개류의 일종으로 알고 있는 경우가 많은데, 사실은 달팽이나 소라에 가까운 고둥류다. 살은 패각으로 싸여 있으며 패각근에 의해 패각에 붙어 있고 그 둘레에 상족돌기가 발달한다. 발은 크고 넓으며 머리에는 1쌍의 더듬이와 눈이 있다.

최상급 식재료 전복… 어떻게 먹을까

건전복. / aapsky-shutterstock.com

전복은 그 풍미와 식감이 모두 일품인 최상급 식재료로 꼽힌다. 그 대문에 조리법도 다양해 회, 찜, 탕, 구이 등 여러 방식으로 먹을 수 있고 보양식으로도 인기가 많아 삼셰탕 등 다양한 요리에 들어간다.

중국에서는 전복을 바싹 말려서 식재로 사용하는데 이를 건전복이라고 한다. 건전복은 대개 육수 용도로 쓰이거나 물에 불린 뒤 쪄서 먹는 경우가 많은데, 일반 전복과는 맛이 완전히 다르다고 한다.

특히, 불도장 등 건전복으로 육수를 낸 국물 요리는 다른 요리와는 비교도 안될 만큼 강렬한 맛이 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전복죽. / jeju draw-shutterstock.com

우리나라에서는 활전복을 주로 죽에 넣어 먹거나 회, 구이 등으로 조리해 먹는 경우가 많다. 전복회는 단단한 육질과 꼬들꼬들한 식감, 그리고 바다의 향을 잔뜩 품은 풍미 덕분에 별미로 꼽힌다.

구이로는 버터를 둘러 구워먹는 버터구이가 유명하다. 버터 특유의 고소한 풍미가 부드러우면서도 쫄깃한 전복살에 스며들며 그 맛과 식감을 증폭시켜주는 최고의 궁합이다.

전복 내장은 초록빛을 띄고 있는데, 신선한 내장은 냄새가 나지 않고 풍미가 깊어 죽에 섞거나 젓갈로 만드는 경우가 많다. 갑각류 내장 특유의 씁쓸한 감칠맛이 간장 등의 양념과 함게 어우러지면 그만한 별미가 따로 없다.

전복, 산모에게 특히 좋은 음식

전복. / MERCURY studio-shutterstock.com

전복은 단백질과 비타민 무기질 등 미네랄 함량은 높은 반면, 칼로리는 낮고 몸에 좋은 영양 성분이 두루 함유되어 있어 모유수유를 하는 산모에게 좋은 음식이다.

또한 비타민A와 아르기닌이 풍부해 피로회복과 효과가 좋으며, 비타민E와 베타카로틴 성분은 노화 방지에 탁월한 효능이 있다.

단, 어패류 알레르기가 있을 경우 전복을 먹을 때에도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위험이 매우 크므로 섭취를 피하는 편이 좋다. 만약 가려움, 두드러기, 쇼크 등 알레르기 증상이 나타난다면 빠르게 병원을 방문해야 한다.

Copyright © 위키푸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