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게 다 크다" 링컨, 신형 풀사이즈 SUV '내비게이터 풀체인지' 공개
[M 투데이 최태인 기자] 링컨이 신형 풀사이즈 SUV '내비게이터 풀체인지' 모델을 공개했다.
새롭게 선보인 신형 내비게이터는 5세대 풀체인지 모델로 앞서 출시한 3세대 노틸러스와 유사한 외장디자인과 실내 편의사양, 첨단 기능 등을 적용한 것이 특징이다.
신형 내비게이터의 전면부는 슬림한 형태의 풀 LED 헤드램프와 거대한 라디에이터 그릴이 일체형으로 디자인돼 웅장한 느낌을 준다. 특히, 그릴을 가로지르며 헤드램프 좌우를 연결하는 가로 바 형태의 주간주행등(DRL)은 차량을 더욱 넓어보이게 한다.
중앙의 링컨 엠블럼도 조명이 점등되며, 운전자가 차량에 접근하면 로고부터 조명이 뻗어나가는 화려한 웰컴라이팅 기능도 적용됐다.
범퍼도 와이드한 직사각형 디자인의 공기흡입구, 수평라인을 통해 넓고 안정감 있는 모습을 강조했다.
측면부는 기존 4세대 내비게이터 대비 크게 변경되지 않았지만, 마찬가지로 간결한 수평라인을 위주로 사용해 차량이 크고 길어보이는 느낌이다. 크롬 장식 대신 새틴 알루미늄을 적용해 은은한 고급감을 자아낸다. 휠은 기본 22인치이며, 최대 24인치까지 제공된다.
차체 크기는 전장 5,334mm, 전폭 2,032mm, 전고 1,981mm, 휠베이스 3,111mm로 기존 4세대 내비게이터와 유사하다.
휠베이스를 늘려 적재공간을 확장한 '내비게이터 L'은 전장 5,636mm, 전폭 2,032mm, 전고 1,981mm, 휠베이스 3,340mm로 거대하다.
공차중량은 내비게이터가 2,689kg, 내비게이터 L이 2,741kg이다.
후면부는 수평으로 길게 연결된 미래지향적인 테일램프가 적용됐다. 그래픽은 신형 노틸러스와 유사하다. 또 테일게이트는 기존처럼 한 번에 개폐되는 타입이 아닌, 상 하단이 분리돼 열리는 스플릿 게이트가 적용돼 편의성을 높였다.
차량 뒤에서 키를 소지하고 4초간 기다리면 자동으로 테일게이트가 열리는 기능도 탑재했다. 리어범퍼는 유광 블랙 디퓨저를 적용해 스포티함을 더했다.
실내에는 48인치 파노라마 디스플레이로 인포테인먼트 디스플레이와 디지털 클러스터를 통합했으며, 상하단을 깎아낸 형태의 스티어링 휠 위로 클러스터를 볼 수 있다.
또 구글 어시스턴트 음성인식 기능을 통해 공조장치와 내비게이션, 음악 등을 제어할 수 있고, 애플 카플레이와 안드로이드 오토를 지원한다. 센터페시아에는 11.1인치 보조 디스플레이가 적용됐으며, 이를 통해 공조장치 등 다양한 편의사양들을 직관적으로 조작할 수 있다.
1열 시트는 기존 24방향, 상위 트림은 블랙 레이블 모델은 30방향 퍼펙트 포지션 시트가 제공된다. 최대 8인승으로 운영되는 내비게이터는 2열에도 다양한 기능을 지원한다.
2열 시트도 전동 조작과 열선 및 통풍, 마사지 기능까지 적용됐다. 2열에서도 오디오와 공조장치를 조절할 수 있으며, 블랙 레이블 트림은 스마트폰 무선충전 패드도 갖췄다. 3열 시트도 열선 기능과 40:20:40으로 폴딩 기능을 제공한다.
소재해도 상당히 신경썼는데, 항공기 가죽으로 알려진 볼스도르프(Wollsdorf) 가죽을 포함한 최고급 천연 가죽, 원목, 크리스탈 볼륨 노브 등이 인상적이다. 이외에 28개의 레벨 울티마 3D 오디오 시스템, 총 14개의 USB 포트를 갖췄다.
파워트레인은 3.5L V6 트윈터보 엔진과 10단 자동변속기 조합으로 최고출력 446마력, 최대토크 70.6kg.m의 힘을 발휘하며, 4륜 구동 시스템으로 동력을 전달한다.
이외에도 최신 ADAS 시스템 '블루크루즈(Blue Cruise)'와 방향지시등 점등 시 인접 차선의 후측방 카메라 뷰를 보여주는 '턴 시그널 뷰(Turn Signal View)', 교차로 어시스트 기능 등 다양한 운전자 보조 시스템을 탑재한 것이 특징이다. 참고로 블루 크루즈는 차량 구매 시 4년간 무료로 사용 가능하다.
트레일러 기능도 탑재됐다. 좁은 길에서 트레일러 주위를 보여주는 '프로 트레일러 백업 어시스트'와 트레일러 연결을 돕는 '트레일러 히치 어시스트' 등이 제공되며, 최대 견인 능력은 3,950kg이다.
한편, 신형 내비게이터는 2025년 상반기 북미 시장부터 판매되며, 캐딜락 에스컬레이드 등과 경쟁한다.
국내 판매 여부는 미정이지만, 현행 4세대 내비게이터가 국내에 판매되고 있는 만큼 5세대 신형 내비게이터가 출시된다면 2025년 하반기 이후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