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급진 집사 오가닉 샴푸를 고양이한테 써도 될까

고양이 피모 관리를 생각해 비싼 사람용 오가닉 샴푸나 베이비 샴푸를 사용하는 분들, 의외로 많습니다. 그러나 저자극성의 중성제품이라 해도 사람이 쓰는 샴푸는 고양이에게 적합하지 않다는 게 전문가들의 일반적인 견해입니다. 사람과 고양이 피모는 근본적으로 다르기 때문입니다.   

고양이는 피부는 사람보다 훨씬 얇고 연약합니다. 

피지선도 더 많고 액체 상태의 지방인 피지 분비량도 훨씬 많습니다. 그래서 고양이의 피부와 털은 언제나 촉촉한 상태를 유지하는데요. 피부 PH농도가 사람은 5 에 가까운 약산성인 데 반해 고양이는 7~7.5 사이로 약알칼리성을 띕니다. 

사람에게는 부드럽다고 느껴지는 것도 고양이에게는 자극적일 수밖에 없으며 따끔거림, 가려움증, 건조증과 같은 부작용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펫아로마테라피 김미리 씨는 “1차적으로 사람용 샴푸는 사람에게 맞춰져 있어 고양이에게 맞지 않을 수밖에 없다”며, “그리고 무엇보다 고양이는 ‘그루밍’이라는 것을 하기 때문에 여러 번 헹궈도 남기 마련인 잔여물이 위험특성으로 다가 올 수 있다”고 조언합니다.  

글 | 캣랩 이서윤 기자 catlove@cat-lab.co.kr © 캣랩- www.cat-lab.co.kr 저작권법에 의거, 모든 콘텐츠의 무단전재, 복사, 재배포, 2차 변경을 엄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