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네스코 등재 10주년! 당진 기지시줄다리기 축제, 세계를 하나로 묶다!

-2025.4.10~4.13 충청남도 당진시 송악읍 안틀모시길 11
-기지시줄다리기, 세계 줄다리기 한마당, 야간 미디어전시, 축하공연, 글로벌 행사(베트남, 캄보디아, 필리핀) 등 진행

충남 당진시에서 매년 열리는 기지시줄다리기 축제가 오는 4월 10일부터 13일까지 4일간 개최된다. 올해는 특히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등재 10주년을 기념하여 더욱 풍성한 프로그램과 다채로운 볼거리로 관광객들을 맞이할 예정이다.

기지시줄다리기는 약 500년의 역사를 자랑하며, 지역 공동체의 화합과 풍년을 기원하는 전통 의례다. 줄 제작 과정은 음력 2월 초순부터 시작되며, 약 40톤에 달하는 거대한 줄을 지역 주민들이 협력하여 만들어내는 것이 특징이다.

이 거대한 줄은 축제의 하이라이트인 줄다리기 퍼포먼스에서 사용되며, 길이 200m, 직경 1m의 줄을 약 1km 이상 끌어오는 장관을 감상할 수 있다. 참가자들은 서로 모르는 사람들과 함께 힘을 합쳐 줄을 옮기며 자연스럽게 친구가 되어 화합의 의미를 되새기며 행사를 마친다.

2015년 베트남, 캄보디아, 필리핀과 함께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으로 등재된 기지시줄다리기는 이제 세계적인 축제로 자리 잡았다. 올해 기지시줄다리기 축제에서는 세계 줄다리기 한마당이 열려 해외 참가자들과 함께 글로벌 문화 교류를 경험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축제는 ▲메인 프로그램 기지시줄다리기, 세계 줄다리기 한마당, 주제공연 '당진판타지' 해원의 줄 등이 있다. ▲부대프로그램으로는 야간 미디어 전시 '빛의 정원', 축하공연 '풍류마당', 축하공연(김다현, 김희재, 강민, 유난이), 국제 학술 행사가 준비됐다. ▲소비자 참여 프로그램으로 '줄' 가래떡 체험, 시민 스테이지, 당진 시민 줄다리기대회 및 전국 3대 윷놀이 대외 등 다양한 체험 부스도 함께한다.

2025 제 10회 기지시줄다리기 축제의 자세한 정보는 기지시줄다리기 축제 홈페이지나 인스타에서 확인할 수 있다.

2025 제10회 기지시 줄다리기 축제 포스터 / 사진=기지시줄다리기 축제위원회

Copyright © 본 콘텐츠는 카카오 운영지침을 준수하며, 저작권법에 따른 보호를 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