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캉스 끝판왕'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명품 호텔 5

명작은 시간이 흘러도 빛을 발한다. 호텔에도 '명작'이 있다. 지금까지도 운영 중인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고급 호텔들은 '럭셔리 끝판왕'을 보여준다. 뿐만 아니라 풍부한 역사와 건축미로 보는 이들을 감탄하게 만든다.
수세기에 걸쳐, 이 호텔들은 고풍스러운 매력과 모던한 아름다움의 균형을 완벽하게 유지해왔다. 세월이 지남에 따라 호텔 외관은 오래됐지만 시설만큼은 현대화를 거쳐 그 어느 곳보다 편안함을 느낄 수 있다.
이런 호텔들의 대부분은 방문객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도심에 위치해 있다는 장점이 있다.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럭셔리 호텔 5곳과 그 호텔들의 특징을 소개한다.
01
오르소 그리지오, 이탈리아
Orso Grigio, Innichen, Italy

이탈리아에서 가장 오래된 호텔은 오르소 그리지오다. 유럽에서 가장 그림 같은 지역 중 하나인 이탈리아 북부 '산 칸디도' 중심에 위치해있다. 돌로미티산맥과 스키 리조트로 유명한 곳이다.
1303년에 설립됐으며 수세기 동안 여러 정치적, 인도적 재난에서 살아남은 유서깊은 호텔이기도 하다. 제1차 세계 대전 중에 이 호텔은 100년 전에 사라진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 군대를 위한 군사 병원으로 개조됐었다. 당시 소유주였던 헤드윅 헬렌스타이너(Hedwig Hellenstainer)는 오스트리아 황제로부터 은메달을 수여받기도 했다.
소유권은 현 소유주의 선조들이 부동산을 구입한 1745년까지 계속 바뀌었다. 현재 9대와 10대째인 프란츠 라딘저(Franz Ladinser)와 그의 딸 베레나(Verena)가 운영하고 있다.

이 럭셔리 호텔에는 고급스런 28개 객실이 있다. 모든 방에서 바란치 산맥과 엘모 산을 볼 수 있다. 이 호텔에는 성급에 해당하는 "곰"에 따라 객실 등급이 매겨지는 시스템이 있다. 네 마리의 곰이 있는 객실은 호텔이 제공할 수 있는 최고급 룸을 상징한다. 앤틱, 클래식, 모던의 세 가지 다른 유형의 객실을 제공한다.

오랜 역사의 흔적이 잘 보존된 호텔이지만 이곳의 킬링 포인트는 옥상 루프탑 웰니스 공간이다. 산 칸디도 산을 비롯해 주변의 숨막히는 파노라마를 감상하며 핀란드식 사우나 또는 터키식 목욕을 즐기며 휴식을 취할 수 있다. 고급 차와 과일 주스도 제공된다. 오르소 그리지오는 와인으로도 유명하다. 지하실 와인 저장고에 약 300여 종이 넘는 와인들이 있다. 소유주인 프란츠 라딘저는 이곳에서 매주 와인 시음 행사를 연다고 한다.
02
니시야마 온천 게이운칸, 일본
Nishiyama Onsen Keiunkan, Hayakawa, Japan

일본하면 수대에 걸쳐 가업을 잇는 '노포 문화'가 유명하다. 후지와라 마히토(Fujiwara Mahito)가 설립한 니시야마 온천 게이운칸은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호텔'로 기네스북에 올랐다. 705년에 문을 연 이후 한 가족이 무려 52대에 걸쳐 운영하고 있다. 게이운칸은 야마나시현 후지산 근처에 있다.

게이운칸은 세계 최장수 료칸으로, 오래된 역사만큼 전 세계 셀럽들로부터 사랑을 받았다. 수세기에 걸쳐 저명한 사무라이, 고위 관리들의 총애를 받아왔다. 이곳의 명소이자 '모치타니노유'로 알려진 목욕탕은 여전히 근처 온천에서 직접 흐르는 물에 의해 공급되고 있다.

호텔에는 37개 객실이 있으며, 모두 일본 전통 스타일로 설계돼있다. 산간 지역에 있기 때문에 어느 방에서나 계곡의 경관을 바라볼 수 있다. 패키지 가격은 1박에 약 470달러부터.
03
줌 로텐 베렌, 독일
Zum Roten Bären, Freiburg, Germany

프라이부르크 주요 관광지와 인접한 줌 로텐 배렌 Zum Roten Bären은 독일과 유럽에서 가장 오래된 호텔이다. 호텔 이름은 '붉은 곰'을 의미한다. 1120년 프라이부르크에 설립됐다.
여러 차례 리모델링을 거쳤지만, 평면도는 창립 이후 거의 변하지 않았다. 이 건물에는 중세 초기 양식을 보여주는 깊은 지하실도 있다. 호텔은 수세기에 걸쳐 50번 이상 소유권이 바뀌었다.
흑사병, 2차 세계대전과 같은 역사적 사건 속에서도 살아남았다.

스위트룸 3개를 포함해 25개 객실이 있다. 스위트룸은 1박에 190달러다. 건물 2층에 위치한 객실에서는 오버린덴 광장이 내려다보인다. 욕실은 화강암으로 만들어졌고 스위트룸에는 사람이 걸어 들어갈 수 있는 대형 옷장이 설치돼있는 것이 특징이다.
04
호텔 인터라켄, 스위스
Hotel Interlaken, Interlaken, Switzerland

호텔에 대해 처음으로 언급된 문서 기록에는 1323년 인터라켄 여행자를 위한 수도원 게스트하우스로 처음 시작됐다고 한다.
승려와 수녀들이 손님을 돌보곤 했는데, 당시 시내에는 다른 호텔이 없었다. 1층에 있는 호텔 회의실은 한때 범죄자들에게 형을 선고하는 법정으로 사용된 적이 있다. 이곳이 베르네 오버란트 지역의 행정 건물 역할을 했기 때문이다.

호텔은 1491년에 대대적인 보수 공사를 거쳤다. 이때 고딕 양식의 외관을 갖췄다. 4성급 호텔로, 미니바와 차, 커피 머신과 같은 편의 시설을 갖춘 주니어 스위트룸을 포함해 61개 객실이 있다. 5층은 최근 2020년에 개조됐다.

호텔 인터라켄에 있는 두 개의 객실은 이곳의 유명한 손님 중 한 명인 영국 시인 바이런 경(Lord Byron)과 독일 낭만주의 작곡가 펠릭스 멘델스존(Felix Mendelssohn)의 이름을 땄다.
05
블라우에 간스, 오스트리아
Blaue Gans, Salzburg, Austria

이 호텔은 1350년 잘츠부르크에 설립됐다. 이곳은 모차르트의 출생지로 가장 잘 알려진 도시의 박물관 지구에 자리 잡고 있다. 모차르트도 이곳을 방문했다.
블라우에 간스는 아트 호텔 그 자체다. 홀과 로비에 100개 이상의 독창적인 현대 미술 작품이 전시돼있다. 건물의 오래된 아치형 천장은 지금과는 다른 시간을 보여주지만 객실은 아늑하고 모든 현대적인 편안함을 제공한다.

객실 중에는 서로 다른 두 개의 스위트룸이 있다. 시티 플랫(City Flat)으로 알려진 곳은 수제작으로 유명한 비트만(Wittmann) 가구, 바로크 양식 현관문, 각종 시설이 갖춰진 간이 주방이 있다.
두 번째는 복층 구조의 스위트룸이다. 2층에는 침실이 있다.이곳에서 잠을 자면, 역사적인 목재 지붕 디자인을 볼 수 있다. 잘츠부르크 인테리어 디자인 숍 베아크샤우(Werkschau)는 디자인 요소가 스위트룸 전체적인 매력에 차원을 더하는 가구를 구성했다.
아치형 식사 공간은 호텔의 중심이다. 독창적인 패널과 벽화 아래에서 잘츠부르크 요리의 진수를 즐길 수 있다. 수백 년 된 금고가 있는 지하 저장고에서 와인을 맛보는 것도 잊지말 것. 실내에서 식사를 하는 것이 지겹다면 야자수, 무화과, 올리브 나무로 지중해 분위기를 느낄 수 있도록 꾸며진 게스트 정원을 추천한다.
게트라이데 거리(Getreidegasse)에서 쇼핑을 하고 잘츠부르크에 있는 유네스코 세계유산을 방문하기도 좋다.
사진=각 호텔 사이트
권효정 여행+ 에디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