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어닷CEO, 「전고체 배터리 아직 10년은 더 걸린다」

이스라엘의 배터리 스타트업 스토어닷(StoreDot)은 대량 생산된 전고체 배터리로 구동되는 전기 자동차(EV)가 아직 최소 10년 이상 남아 있다고 말한다.

솔리드 스테이트 배터리는 여전히 배터리 기술의 최첨단에 있으며 이론적으로 널리 사용되는 리튬 이온 또는 리튬 인산철 화학 물질보다 더 넓은 범위, 더 적은 질량 및 더 빠른 충전을 약속한다. 스토어닷은 리튬 이온 및 리튬 폴리머를 포함한 현재 화학 물질에서 발견되는 액체 또는 폴리머 겔 전해질 대신 고체 전해질을 사용하고 있다.

StoreDot의 CEO인 Doron Myersdorf 박사는 "StoreDot과 같은 선도적인 배터리 개발업체가 글로벌 자동차 제조업체에 초고속 충전 배터리 기술 도입을 위한 현실적이고 과대 광고 없는 로드맵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현재 경쟁사들의 낙관적인 주장에도 불구하고 전고체 배터리는 아직 최소 10년이 남았습니다. 현재 고속 충전 전기 자동차 아키텍처를 개발하는 모든 자동차 제조업체에게는 확실히 은색 총알이 아닙니다."라고 밝혔다. 또한, StoreDot은 제조업체가 중기 적으로 반고체 배터리와 같은 중간 기술을 고려해야 하며, StoreDot은 현재 2028 년까지 대량 생산을 목표로 하고 있는 반고체 배터리의 도입보다 실용적인 단계라고 덧붙였다.

또한, 추가적인 이점에 대해선 "개발 중인 이들은 단 3분 만에 100마일을 충전할 수 있는 안전하고 성능이 뛰어난 고급 셀이 될 것입니다. 이들은 모든 솔리드 스테이트 기술보다 간단하고 덜 도전적인 제조 공정을 요구하는 추가적인 이점이 있습니다." 라고 언급했다.

볼보 및 폴스타와 기존 파트너십을 맺고 있는 스토어닷은 현재2024년에 '100in5' 실리콘 지배 리튬 이온 배터리 화학 물질을 도입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 이 회사는 최근 용량이 원래 임계 값의 1000 % 이하로 떨어지기 전에 80 회 이상의 충전 주기가 가능한 배터리 셀에 대한 테스트를 수행했다. 셀은 또한 약속된 '100in5'성능을 제공한다고 주장했는데, 이는 운전자가 5 분 충전으로 100 마일(161km)의 범위를 추가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이 외에도 StoreDot은 여전히 원통형 및 각형 폼 팩터 모두에서 초고속 충전을 개발하고 있다. 또한, 2028 년에 '100in3'반고체 배터리, 2032 년에 '100in2'전고체 배터리를 출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외에도, StoreDot은 전고체 배터리 생산을 준비하는 유일한 회사가 아니며 다른 공급 업체 및 자동차 제조업체도 작업에 참여하고 있는데, Solid Power는 최근 솔리드 스테이트 배터리 셀용 파일럿 생산 라인 설치를 완료했다고 발표했다.

Solid Power는 현재 BMW 및 Ford와 파트너십을 맺고 있으며 2022 년 말까지 "자격 테스트"를 위해 솔리드 스테이트 배터리 셀을 회사에 제공할 계획이다.


INSIGHT

닛산은 최근 일본 가나가와현의 연구 센터에서 프로토타입 전고체 배터리 생산 시설을 공개했다. 일본 자동차 제조업체인 닛산은 제휴 파트너인 Renault와 Mitsubishi의 전고체 배터리 개발을 주도하고 있으며 2028 회계 연도에 독점적인 전고체 배터리가 장착된 EV를 출시할 계획이다.

역시나 Toyota는 2020년부터 솔리드 스테이트 배터리를 테스트해 왔으며 곧 출시될 EV에 출시하기 전에 하이브리드 차량에 먼저 도입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짧은 서비스 수명은 고체 배터리의 주요 관심사이므로 고체 전해질 재료의 개발을 계속하고 있으며, 더 낮은 온도의 성능도 개발의 범위에 포함되어 있다고 밝혔다.


스텔란티스와 메르세데스-벤츠는 2021년 말에 솔리드 스테이트 배터리 트레인에 뛰어들어 EV용 솔리드 스테이트 배터리를 개발하기 위해 미국에 기반을 둔 팩토리얼 에너지와 공동 계약을 체결했다고 발표했다. 양사는 2026년 '최초의 경쟁력 있는 전고체 배터리 기술'을 도입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현대와 기아는 또한 팩토리얼 에너지와 제휴하여 EV에서 솔리드 스테이트 배터리를 테스트를 하기도 했다.

2020년 12월, 폭스바겐의 지원을 받는 회사인 QuantumScape는 2024년에 솔리드 스테이트 배터리를 생산할 준비가 될 것이라고 발표했으며, 미시간주 워렌에 있는 GM의 배터리 개발 센터는 실리콘을 포함한 다른 배터리 유형 중에서 솔리드 스테이트 배터리를 개발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