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행기표 살 때만 썼는데”...‘이 기능’ 알면 여행 경비 더 아낄 수 있다는데 [여행人터뷰]

강예신 여행플러스 기자(kang.yeshin@mktour.kr) 2024. 10. 30. 14:03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 브랜든 월시 스카이스캐너 여행 트렌드 및 데스티네이션 전문가
스카이스캐너, 트래블 트렌드 2025 리포트 발간
2025 주목해야 할 7가지 여행트렌드 제시
새해 가장 가성비 있는 여행지 및 인기 여행지 발표

글로벌 여행 앱 스카이스캐너가 최근 ‘트래블 트렌드 2025’ 리포트를 발표하며 2025년 주목해야 할 7가지 여행 트렌드를 내놨다. 또 2025년 인기 여행지 및 가장 가성비 있는 여행지를 소개했다.

설문에 따르면, 한국 응답자의 79%는 내년에 올해와 비슷하게(26%) 또는 더 많이(53%) 여행을 떠날 것이라고 응답해 2025년에도 한국인의 여행에 대한 열정은 여전히 뜨거울 전망이다.

여행플러스는 스카이스캐너 여행 트렌드 및 데스티네이션 전문가이자 커머셜 부문 총괄인 브랜든 월시(Brendan Walsh)를 단독 인터뷰했다. 데스티네이션 전문가가 보는 여행에 대한 전망, 그리고 스카이스캐너의 숨겨진 기능까지 샅샅이 알아봤다.

브랜든 월시 스카이스캐너 여행 트렌드 및 데스티네이션 전문가. /사진= 류한나래 여행+ PD
Q. 스카이스캐너는 어떤 서비스를 제공하나.
많은 분들이 스카이스캐너를 항공권 가격 비교를 위해 많이 사용하지만 스카이스캐너에서는 호텔, 렌터카에 대한 상세한 정보도 제공하고 있다. 특히 가고자 하는 여행지와 여행할 시기를 정했다면 ‘가격변동 알림받기’ 기능을 활용해 보다 저렴한 가격에 여행할 수 있다.
Q. 좀 더 구체적으로 설명 부탁한다.
가격 변동 알림 받기 기능으로 특정 여행지를 설정해두면 항공편 가격이 오르거나 내릴 때 알림이 온다. 여행할 최적의 시기를 결정할 수 있다.

예산은 정해져 있는데 어디로 갈지 목적지를 정하지 못했다면 ‘어디든지’ 기능을 활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예산에 맞는 다양한 목적지들을 가격 순으로 나열해준다. 생각지도 못했던 새로운 여행지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출발 시기를 정하지 못했다면 ‘가장 저렴한 달’ 기능으로 해당 여행지를 어느 달에 가장 저렴하게 여행할 수 있는지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된다.

Q. 최근 새로 도입한 서비스가 있나.
신규 기능 2가지를 소개하고 싶다. 먼저 ‘세이브드’ 기능을 새로 도입했는데, 위시리스트를 작성하듯 관심 있는 여행지에 하트를 누르면 별도 페이지에서 하트를 누른 여행지만 볼 수 있도록 했다.

‘드롭스’ 기능도 생겼는데, 데이터베이스를 기반으로 최소 20% 이상 가격이 인하한 항공편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앱 전용 기능이다.

사진= 스카이스캐너
Q. 스카이스캐너의 ‘트래블 트렌드 2025’ 리포트는 무엇인가.
스카이스캐너에서 이뤄지는 수백만 건의 항공편 및 호텔 검색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독자적인 데이터와 전세계 2만 명의 이용객에게 설문조사를 한 결과(한국인 여행객 1000명), 전문가들의 의견을 바탕으로 인기가 많거나 가성비가 좋은 여행지 등을 정리한 보고서다.
Q. 2025년 핵심 여행 트렌드는 무엇인가.
서로 경험을 공유하고 감상을 나누는 ‘집단적 경험과 새로운 발견이 갖는 힘’이 각광받을 것으로 분석했다. 점점 더 개인화되는 사회에서 여행자들은 오히려 고립적이고 단편적인 환경을 벗어나 취향과 관심사가 비슷한 사람들과 공동체를 이룸으로써 자신의 여행 경험을 더욱 풍부하게 할 전망이다.

2024년엔 문화 탐방 쪽으로 관심이 집중됐다면 2025년에는 커뮤니티 기반의 여행이 좀 더 인기를 얻을 것으로 예측한다.

브랜든 월시 스카이스캐너 여행 트렌드 및 데스티네이션 전문가 /사진= 스카이스캐너
Q. 해당 트렌드에 부합하는 여행지로 어떤 곳들이 있나.
스카이스캐너가 꼽은 2025년 7대 여행 트렌드로 카우보이 코어, 스포츠 모드, 천체여행, 웰니스 투어, 아트벤처, 가든투어, e스포츠 모드 등이 있다.

이중 대표적으로 카우보이 코어의 경우 텍사스 주의 댈러스에서 캠프파이어에 둘러앉아 함께 경험을 공유하는 등 미국 서부 황야 지역이 떠오르고 있다. 이밖에도 아랍에미리트 두바이, 인도 벵갈루루, 캄보디아 씨엠리아프(씨엠립) 등 숙소에서 승마 체험을 즐길 수 있는 인기 여행지가 여럿 있다.

또 한국인 여행객 36%가 별빛이 쏟아지는 밤하늘 아래에서 잠을 자는 경험을 해보고 싶다고 응답했다. 천체 여행의 경우 노르웨이 트롬쇠가 별자리를 구경하는 데 좋은 선택지가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일본 오카야마, 프랑스 마르세유, 네덜란드 암스테르담 등 아름다운 정원과 자연 풍경에 녹아드는 ‘가든투어’도 눈여겨볼 트렌드다. 한국인 여행객 69%는 휴가지에서 식물원이나 정원을 방문하는 것을 즐긴다고 밝혔으며, 2025년에도 만개한 벚꽃이나 라벤더 꽃밭, 단풍 등 아름다운 자연 풍경을 즐길 것이라고 응답했다.

사진= 스카이스캐너
Q. 2025년 인기 여행지 1위와 최고의 가성비 여행지 1위는 어디인가.
인기 여행지 1위는 대만 타이난이 선정됐고, 검색량이 813%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일본 오카야마, 중국 리장, 프랑스 마르세유 등이 뒤를 이었다.

인기 여행지의 경우 2023년 같은 기간과 비교해 2024년 1월 1일부터 2024년 6월 30일까지 2024년 연중 여행을 위해 한국에서 항공권 검색량이 증가한 여행지 기준으로 선정했다.

사진= 스카이스캐너
가성비 여행지 1위로는 카자흐스탄 알마티가 가격이 63.9% 하락해 1위를 차지했다. 프랑스 마르세유, 중국 충칭, 미국 미니애폴리스 등이 뒤를 이었다.

가성비 여행지 순위는 2023년 같은 기간과 비교해 2024년 1월 1일부터 2024년 6월 30일까지 예약된 2024년 연중 한국 출발 이코노미 클래스 왕복 항공편의 가격 하락률 기준으로 나열했다.

Q. 최근 서울관광재단과도 협업했다고 하는데.
최근 서울관광재단 및 아시아나항공, 제주항공과 협업해 서울에 태국, 일본 관광객을 유치하기 위한 캠페인을 진행했다. 이 캠페인을 위해 만든 홍보 페이지 조회수가 9만 뷰를 기록하는 등 큰 성과를 냈다. 이처럼 늘 다양한 기관과 협업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
브랜든 월시 스카이스캐너 여행 트렌드 및 데스티네이션 전문가 /사진= 류한나래 여행+ PD
Q. 한국 시장을 어떻게 평가하나.
한국 관광객은 여행 계획을 수립하는 데 굉장히 열정적이다. 트렌드 팔로워이자 동시에 트렌드 세터이기도 하다. 가성비 좋은 여행지를 찾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동원해 검색하는 점에서 스카이스캐너를 가장 잘 활용할 수 있는 시장이라고 생각한다.
Q. 마지막으로 한국 여행객에게 남기고 싶은 말이 있다면.
내년에도 여행에 대한 한국 여행객의 열정은 여전히 뜨거울 것으로 기대한다. 한국 여행객들이 내년 여행 지출을 크게 늘릴 것이라는 분석 결과가 나왔다. 항공편은 44%, 숙박은 40%, 렌터카는 20% 더 높게 예산을 책정할 의항이 있다고 응답했다.

스카이스캐너는 한국 여행자들이 가성비 좋은 여행지를 원활하게 검색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할 준비가 돼 있다. 계속해서 기존 서비스의 피드백을 받으며 업데이트하고 새로운 기능도 추가하고 있으니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

Copyright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