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YT “이스라엘이 삐삐폭탄 직접 제작”…비밀 부대 투입? [지금뉴스]
레바논 전역에서 폭발해 최소 12명이 숨지고 3천 명 가까이 다치게 한 무선호출기는 이스라엘이 직접 만들었다는 보도가 나왔습니다.
호출기에는 타이완 업체 골드아폴로 스티커가 부착돼 있었지만, 이 회사는 헝가리업체인 BAC컨설팅이 제조를 맡았다고 밝혔습니다.
뉴욕타임스는 전현직 국방 정보 당국자 12명을 취재한 결과 BAC컨설팅은 유령회사로 실제 제작은 이스라엘 정보당국이 했다고 보도했습니다.
이스라엘의 휴대전화 해킹을 우려한 헤즈볼라가 최근 호출기 수입을 늘렸는데 여기에 이스라엘이 폭발물을 넣어 만든 호출기가 들어있었던 것입니다.
로이터는 이스라엘군 내부에서 가장 뛰어난 인재들로 구성된 비밀 첩보 부대, 8200부대가 사건에 개입했단 추측도 보도했습니다.
이스라엘은 개입 여부에 대해 긍정도 부정도 하지 않았지만, 요아브 갈란트 이스라엘 국방장관은 "새로운 전쟁 단계에 접어들었다"면서 이번 사태 개입을 암시하는 듯한 발언도 했습니다.
한편 호출기 폭발 하루 뒤 헤즈볼라 대원의 장례식에서 폭발한 무전기에는 일본 업체 아이콤(ICOM)의 IC-V82라는 제품명이 붙어있습니다.
회사 측은 이미 10년전 단종된 제품이라면서 가짜거나 배터리만 폭발물로 교체됐을 것이라는 입장을 내놓았는데, 이 또한 이스라엘이 관련됐을지 주목됩니다.
■ 제보하기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카카오 '마이뷰', 유튜브에서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고해람 기자 (galbi@kbs.co.kr)
Copyright © K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이용(AI 학습 포함) 금지
- “이준석-김영선, ‘김 여사 의혹’ 폭로 논의” 보도…이준석 “비례대표 거래 사실 아냐”
- 토요일까지 비…가을은 언제? [이런 뉴스]
- 전공의 블랙리스트 작성자 일부 구속 영장심사 코앞…면허취소 될까? [지금뉴스]
- 미국은 부모가 ‘인스타’ 시간 제한…한국 청소년은 내년부터? [이런뉴스]
- 국회 현안 질의 다음주인데…진종오 “축구협회, 자료 제출 불응” [이런뉴스]
- [단독] 야탑역 칼부림 예고글…경찰, 작성자 추적·경력 배치
- “논길에서 5시간”…내비 따라갔다 차 수백 대 고립 [잇슈 키워드]
- 트럼프 암살 피의자 “김정은 합리적이나 죽일 것?” [이런뉴스]
- “FBI가 와도 못 잡는다”?…성 착취물 유포, ‘텔레그램’도 잡힌다
- [영상] 2017년 만루홈런·통합우승 이범호…7년 만에 약속(?) 지킬까?